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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SOFC 개발 동향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6, 2012년, pp.44 - 55  

김현정 (포스코에너지(주) 연료전지연구소) ,  손현민 (포스코에너지(주) 연료전지연구소) ,  박상현 (포스코에너지(주) 연료전지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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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LHV송전단)으로 모두 프로젝트 목표를 만족했다. 그 후, combined cycle 시스템에서 3000시간 이상의 실증 운전시험을 실행하였다.
  • 단전지로는 6만 9천 시간(>7년) 이상 연속 운전해 성능감소율 1%/1,000시간 이하이고, 114회의 Thermal cycles 실험을 수행하였다.
  • 도시바, 파나소닉, ENEOS셀텍(신일본석유와 산요전기 합작) 등의 연료전지 제조업체들(생산 담당)과 신일본석유, 동경가스, 오사카가스, 동방가스 등의 석유 및 가스 기업들(영업 및 판매 당담)이 제휴하여 ‘에너팜(ENEFARM)’이라는 공동 브랜드를 만들고 지난해 5 월 이후 본격적인 시판에 돌입한 상태이다. 발전을 위한 셀은 교세라가 공급하며, 평관형을 채택 하였다. 소매가격은 270만엔, 정부는 2012년 3월 중순까지 설치예정인 가정을 대상으로 최고 85 만엔을 보조할 예정이다.
  • 덴마크는 Risoe 연구소, 대학 및 기업과 공동 으로 중저온 평판형 SOFC를 개발, 수 kW의 스택 제작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촉매 메이커 Haldor Topsoe社의 완전 자회사인 Topsoe Fuel Cell 에서 평판형 1 kW 단위스택을 모듈화하여 5, 20 kW급 스택모듈 구성하였으며, 시스템 업체인 Wartsila, Dantherm Power 등에 스택 공급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 경동나비엔을 주관으로 경동네트웍, 코미코, LTC, K-세라셀, H&Power,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카이스트, 국민대, 한양대가 참여한다.
  • 1974년 Sunshine 계획 따라 통상산업성 (MITI)에서 원통형 셀연구에 개발 자금 지원 이후 전기기술연구소(ETL), 미쓰비시 중공업 (MHI), Fujikura, NKK, 일본 파인세라믹(JFCC)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신에너지 산업기술 종합개발기구(NEDO프로젝트)와 AIST(Agency of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 New sunshine 계획 지원을 시작으로 원통형 SOFC로 TOTO사, Kyushu 전력, Nippon Steel 등이 참여 하였으며, 평판형 SOFC는 Chubu 전력, 도쿄가스 등이 참여하였다. 2007년부터 NEDO 지원하에 신에너지재단(NEF)에서 주거용 SOFC 시스템(<1 kW) 개발을 위해 실증 연구를 수행 중이다(그림 8 참조).

이론/모형

  • Versa Power System(VPS)社는 구 Global Thermoelectric Inc.의 SOFC 부문을 판매한 Fuel Cell Energy 기술을 기본으로 하여 2001년에 설립된 Joint Venture로서 SECA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평판형 셀구조의 16 kW 스택을 활용하여 60 kW 스택 모듈 개발 중이며 시스템 개발은 FCE에서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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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FC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이때 화학반응의 전기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외부 회로를 통해 연료극의 전자가 공기극으로 이동하게 되고 외부 부하를 조절하여 원하는 전류를 얻을 수 있게 된다. SOFC는 연료전지 중 가장 발전효율이 높고, 고온의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열병합 발전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그림 1, 표 1 참조).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가 전류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이온전도성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이다. 고체 전해질인 지르코니아를 통하여 산소 이온(O₂⁻)이 움직이며, 이 때문에 다른 연료전지보다 고온(600~1000℃)에서 작동 된다. 이러한 산소이온의 움직임은 공기극과 연료극의 산소 분압차에 의하여 발생한다. 이때 화학반응의 전기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외부 회로를 통해 연료극의 전자가 공기극으로 이동하게 되고 외부 부하를 조절하여 원하는 전류를 얻을 수 있게 된다. SOFC는 연료전지 중 가장 발전효율이 높고, 고온의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열병합 발전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그림 1, 표 1 참조).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이온전도성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이다. 고체 전해질인 지르코니아를 통하여 산소 이온(O₂⁻)이 움직이며, 이 때문에 다른 연료전지보다 고온(600~1000℃)에서 작동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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