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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6, 2012년, pp.44 - 55
김현정 (포스코에너지(주) 연료전지연구소) , 손현민 (포스코에너지(주) 연료전지연구소) , 박상현 (포스코에너지(주) 연료전지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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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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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이때 화학반응의 전기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외부 회로를 통해 연료극의 전자가 공기극으로 이동하게 되고 외부 부하를 조절하여 원하는 전류를 얻을 수 있게 된다. SOFC는 연료전지 중 가장 발전효율이 높고, 고온의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열병합 발전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그림 1, 표 1 참조). |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가 전류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이온전도성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이다. 고체 전해질인 지르코니아를 통하여 산소 이온(O₂⁻)이 움직이며, 이 때문에 다른 연료전지보다 고온(600~1000℃)에서 작동 된다. 이러한 산소이온의 움직임은 공기극과 연료극의 산소 분압차에 의하여 발생한다. 이때 화학반응의 전기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외부 회로를 통해 연료극의 전자가 공기극으로 이동하게 되고 외부 부하를 조절하여 원하는 전류를 얻을 수 있게 된다. SOFC는 연료전지 중 가장 발전효율이 높고, 고온의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열병합 발전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그림 1, 표 1 참조). |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이온전도성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이다. 고체 전해질인 지르코니아를 통하여 산소 이온(O₂⁻)이 움직이며, 이 때문에 다른 연료전지보다 고온(600~1000℃)에서 작동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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