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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전문직의 문화적 역량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사, 교사, 간호사, 사회복지공무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ntecedent Factors Affecting Helping Professions' Cultural Competence - Focusing on Social Workers, Teachers, Nurses, and Social Work Civil Servants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4 no.2, 2012년, pp.5 - 29  

최소연 (남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 교사, 간호사, 사회복지공무원의 문화적 역량 현황과 선행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사의 문화적 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복지사, 공무원, 간호사 순이었다. 문화적 역량 선행요인으로는 연령, 교육수준, 외국어구사여부, 다문화업무시간, 종사기간, 교육훈련시간, 조직의 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직군 간에 유의미한 선행요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화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방향과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resent conditions and antecedent factors affecting helping professions' cultural competence, focusing on such groups as social workers, teachers, nurses, and social work civil servants. The analysis of data shows that teachers' cultural competence is the highest, social work...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역량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문화적 역량은 ‘문화·언어·계층·인종·민족·배경·종교 또는 다른 다양한 요소를 지닌 사람에게 개인과 체계가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과정’을 의미한다(NASW, 2008). 이러한 정의에 기초할 경우 문화적 역량은 대상자의 연령, 성별, 사회적 배경 등의 차이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성의 요소까지 포함하는 광의의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은 인종과 민족과 관련하여 협의의 개념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 지배적이라 하겠다.
위 연구에서 교사, 사회복지사, 공무원, 간호사 중 문화적 역량이 가장 높은 직군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 교사, 간호사, 사회복지공무원의 문화적 역량 현황과 선행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사의 문화적 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복지사, 공무원, 간호사 순이었다. 문화적 역량 선행요인으로는 연령, 교육수준, 외국어구사여부, 다문화업무시간, 종사기간, 교육훈련시간, 조직의 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직군 간에 유의미한 선행요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다문화 연구나 실천이 문화동화주의적이라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초기 다문화 연구나 실천은 문화동화주의적이라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였다(김남국, 2005; 오경석, 2007; 최소연, 2010b). 이는 문화의 공존과 융합이라는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체계의 시각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외국인의 적응지원에 있어 문화의 주체인 외국인의 노력에 비중을 두고 논의를 진행하므로 원조과정의 역할 수행체계인 인력, 지역사회, 정책 등 체계의 책임성에 대한 논의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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