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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41 - 48
In this study the negative skin friction test of foundation pile was performed in order to monitor the negative skin frictional force acting on the steel pipe pile installed in soft soil. The monitored frictional stresses obtained from the long-term loading test. Through the long-term frictional 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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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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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주면마찰력이 설계 하중을 초과하는 경우는 어떠한 원인이 되나? | 그림 1은 말뚝과 지반의 침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말뚝과 지반의 상대적인 침하량이 증가하면 부주면마찰력의 크기는 증가하지만 상대적인 침하가 일정한 크기 이하가 되면 부주면마찰력의 크기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최대 부주면마찰력 값에 수렴하게 된다. 부주면마찰력이 설계 하중을 초과하는 경우 말뚝의 탄성 압축 및 지지층으로 말뚝 선단부가 관입되거나 말뚝의 파괴로 인한 추가적인 변위가 발생하여 부등침하의 원인이 된다. | |
기초말뚝의 지지력은 어떻게 나타낼 수가 있는가? | 기초말뚝의 지지력은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의 합으로 나타낼 수가 있으며 지지층 상태에 따라 선단지지 말뚝과 마찰말뚝으로 분류되는데 일반적으로 선단지지력은 말뚝의 침하가 말뚝 직경의 5~10%일 때 최대로 발휘되며 주면마찰력은 말뚝의 직경과 무관하게 말뚝이 약 10~20mm 정도의 침하가 발생하였을 때 최대로 발휘된다고 하지만 이러한 거동특성은 아직도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며 부주면마찰력이 발생되면 말뚝에 과도한 응력을 발생시켜 재료파괴 및 지반파괴를 일으킬 수 있다. 기초말뚝의 지지력을 추정하는 수단으로는 정역학적 지지력공식과 동역학적 지지력공식 등이 제안되어 있으나 이들 방법들은 신뢰도가 낮으며, 정재하시험도 실제와 상이한 조건에서 시행되어 그 방법이나 결과의 해석에 아직 약간의 문제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현재의 공학적인 수준으로는 정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지지력을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최용규, 1998, 한국지반공학회, 2002). | |
교량기초 말뚝의 부주면마찰력 시험을 통하여 연약지반에 타설된 강관말뚝의 부주면마찰력을 측정하였으며 장기적인 마찰응력의 관측시험을 통하여 경제적인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한 본 연구의 결론은? |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연약지반에서 부마착력의 크기는 침하속도가 클수록 크게 나타났다. (2) 마찰력의 관계 그래프에서 마찰응력의 증감이 없는 시기를 확인하여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할 수 있었다. (3) 말뚝정재하시험결과와 부주면마찰력 시험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항타 직후의 부주면마찰력은 재하시험 시의 마찰응력보다 크게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며 15일 경과후의 측정값은 비슷하게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이론식에 의한 결과와도 비슷하였다. (4) 부주면마찰력의 장기관측기법을 사용하면 부주면마찰력이 발생하고 있는 중이라도 적절한 상부구조물의 시공시기를 파악할 수 있어 경제적인 시공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
최용규, 알기쉬운 말뚝기초공학, 부산시 공무원 교육교재, 부산광역시 건설안전관리본부, 1998
(사) 한국지반공학회, 구조물기초 설계기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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