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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시험을 통한 기초 말뚝 부마찰력의 특성과 시공관리
Characteristics of Negative Skin Friction of Foundation Pile and Construction Management by Experimental Field Tes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41 - 48  

홍석우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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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량기초 말뚝의 부주면마찰력 시험을 통하여 연약지반에 타설된 강관말뚝의 부주면마찰력을 측정하였으며 장기적인 마찰응력의 관측시험을 통하여 경제적인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연약지반에서 부마착력의 크기는 침하속도가 클수록 크게 나타났다. (2) 마찰력의 관계 그래프에서 마찰응력의 증감이 없는 시기를 확인하여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할 수 있었다. (3) 말뚝정재하시험결과와 부주면마찰력 시험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항타 직후의 부주면마찰력은 재하시험 시의 마찰응력보다 크게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며 15일 경과후의 측정값은 비슷하게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이론식에 의한 결과와도 비슷하였다. (4) 부주면마찰력의 장기관측기법을 사용하면 부주면마찰력이 발생하고 있는 중이라도 적절한 상부구조물의 시공시기를 파악할 수 있어 경제적인 시공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negative skin friction test of foundation pile was performed in order to monitor the negative skin frictional force acting on the steel pipe pile installed in soft soil. The monitored frictional stresses obtained from the long-term loading test. Through the long-term frictional 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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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주면마찰력 시험을 통하여 연약지반에 타설된 강관말뚝의 부주면마찰응력을 측정하였으며 정재하시험에서 구한 정주면마찰응력과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장기적인 부주면마찰응력의 관측시험을 통하여 경제적인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연약지반에서 말뚝 시공 시 침하속도와 부주면마찰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말뚝의 시공 후 상부구조물의 축조시기를 계측결과를 통하여 분석하고, 재하시험에서 구한 마찰응력과 부주면마찰력과의 관계 등을 파악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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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주면마찰력이 설계 하중을 초과하는 경우는 어떠한 원인이 되나? 그림 1은 말뚝과 지반의 침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말뚝과 지반의 상대적인 침하량이 증가하면 부주면마찰력의 크기는 증가하지만 상대적인 침하가 일정한 크기 이하가 되면 부주면마찰력의 크기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최대 부주면마찰력 값에 수렴하게 된다. 부주면마찰력이 설계 하중을 초과하는 경우 말뚝의 탄성 압축 및 지지층으로 말뚝 선단부가 관입되거나 말뚝의 파괴로 인한 추가적인 변위가 발생하여 부등침하의 원인이 된다.
기초말뚝의 지지력은 어떻게 나타낼 수가 있는가? 기초말뚝의 지지력은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의 합으로 나타낼 수가 있으며 지지층 상태에 따라 선단지지 말뚝과 마찰말뚝으로 분류되는데 일반적으로 선단지지력은 말뚝의 침하가 말뚝 직경의 5~10%일 때 최대로 발휘되며 주면마찰력은 말뚝의 직경과 무관하게 말뚝이 약 10~20mm 정도의 침하가 발생하였을 때 최대로 발휘된다고 하지만 이러한 거동특성은 아직도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며 부주면마찰력이 발생되면 말뚝에 과도한 응력을 발생시켜 재료파괴 및 지반파괴를 일으킬 수 있다. 기초말뚝의 지지력을 추정하는 수단으로는 정역학적 지지력공식과 동역학적 지지력공식 등이 제안되어 있으나 이들 방법들은 신뢰도가 낮으며, 정재하시험도 실제와 상이한 조건에서 시행되어 그 방법이나 결과의 해석에 아직 약간의 문제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현재의 공학적인 수준으로는 정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지지력을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최용규, 1998, 한국지반공학회, 2002).
교량기초 말뚝의 부주면마찰력 시험을 통하여 연약지반에 타설된 강관말뚝의 부주면마찰력을 측정하였으며 장기적인 마찰응력의 관측시험을 통하여 경제적인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한 본 연구의 결론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연약지반에서 부마착력의 크기는 침하속도가 클수록 크게 나타났다. (2) 마찰력의 관계 그래프에서 마찰응력의 증감이 없는 시기를 확인하여 상부구조물 시공시기를 판단할 수 있었다. (3) 말뚝정재하시험결과와 부주면마찰력 시험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항타 직후의 부주면마찰력은 재하시험 시의 마찰응력보다 크게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며 15일 경과후의 측정값은 비슷하게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이론식에 의한 결과와도 비슷하였다. (4) 부주면마찰력의 장기관측기법을 사용하면 부주면마찰력이 발생하고 있는 중이라도 적절한 상부구조물의 시공시기를 파악할 수 있어 경제적인 시공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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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정상섬, 단독말뚝과 군말뚝의 Downdrag,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13권, 제4호, pp.259-269, 1993 

  2. 최용규, 알기쉬운 말뚝기초공학, 부산시 공무원 교육교재, 부산광역시 건설안전관리본부, 1998 

  3. (사) 한국지반공학회, 구조물기초 설계기준, 2002 

  4. (사) 한국지반공학회, 깊은기초, 지반공학시리즈 4, 한국지반공학회 강습회교재, 2002 

  5. (사) 한국지반환경공학회, 강관말뚝의 경제적 설계를 위한 정재하시험 및 하중전이시험 최종보고서, 고려개발(주), 2004 

  6. 남문석, 김상일, 홍석우, 황성춘, 최용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대용량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분석 및 극한지지력 추정을 위한 수치해석 연구,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 Vol. 12, No. 10, pp.63-72, 2011 

  7. Broms, B. B., Design of Pile Groups with Respect to Negative Skin Friction, Proc. 7th Int. Conf. Soil Mech. Found. Eng., Mexico, Specialty Session 8, 1969 

  8. Dunicliff, J., Geotechnical Instrumentation For Monitoring Field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8 

  9. Girault, P., Positive Skin Friction and Settlement of Piled Foundations, Proc. 7th Int. Conf. Soil Mech. Found. Eng., Mexico, Specialty Session 8, 1969 

  10. Jeong, S. S., Kim, S. I. and Briaud, J. L., Analysis of Downdrag on Pile Groups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Computers and Geotechnics, Vol. 21, No. 2, pp.143-161, 1997 

  11. Kuwabara, F. and Poulos, H. G., Downdrag Forced in Group of Piles, J. of Geotech. Eng., ASCE, Vol. 115, No. 6, pp.806-818, 1989 

  12. Lambe, T. W., Garlanger, J. E. and Leifer, S. A., Prediction and Field Evaluation of Downdrag Forces on a Single Pile, Research Report No. R74-27, Soil Publication No. 339, MIT, 1974 

  13. Terzaghi, K., and Peck, R.B.,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48. 

  14. Terzaghi, K., and Peck, R.B., Settlement of Point Bearing Pile Foundation;, Settlement of Floating Pile Foundation,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2nd ed.,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pp. 540-555, 1967 

  15. Tomlinson, M. J., Pile Design and Construction Practice, 3rd ed. A Viewpoint Publication, U. K, 1987 

  16. Verruijt, A., A Simplified Method for the Calculation of Negative Skin Friction on Piles, Proc. 7th Int. Conf. Soil Mech. Found. Eng., Mexico, Specialty Session 8, 1969 

  17. Vesic, A. S., Design of Pile Foundation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42,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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