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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배합 콘크리트 기층용 순환골재의 이물질 품질기준 적정성 연구
Evaluation of Impurity Content Criteria of Recycled Aggregate for Lean Concrete Bas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69 - 76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  양성철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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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석산에서의 골재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성토재 등의 저급재료로 재활용 되던 폐 콘크리트 순환골재의 용도를 점차 구조용 콘크리트 및 도로 포장재와 같은 고급재료로 재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는 2009년 순환골재 품질기준을 제정하였으며, 순환골재가 기존보다 고급재료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나, 현재까지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용으로서의 순환골재의 활용은 매우 낮은 형편이다. 본 연구는 순환골재 품질기준에 규정되어 있는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이물질과 관련된 품질기준의 적정성을 일련의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용 순환골재 내의 폐 아스콘 골재는 강도에 악영향을 초래하는 반면, 아스콘의 특성으로 인하여 순환골재의 주요한 품질기준인 비중을 높이고, 흡수율 및 마모율을 오히려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여, 전체적인 순환골재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큰 방해요소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이물질 함유량 기준 중, 폐 아스콘 함유량 기준은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그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cent shortage in Korean aggregate market leads a social demand to utilize recycled aggregate to more advanced level, such as the use in concrete structures or paving materials for surface and base layers. Government announced a recycled aggregate guideline in 2009 to provide an institutional f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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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행 순환골재 품질기준은 기존의 빈배합 콘크리트기층용 굵은 골재의 품질기준을 기초로 하여, 순환골재의 생산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유입되는 이물질을 유기 이물질과 무기 이물질의 두 가지의 종류로 나누고, 각각의 최대 허용함유량을 규정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에 대한 보완연구로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순환골재 품질기준에 규정되어 있는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이물질과 관련된 품질기준의 적정성을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순환골재속의 다양한 이물질 중 순환골재의 원석이 발생되는 도로복구 등의 현장에서 가장 빈번히 혼합될 수 있는 폐 아스콘 골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이물질 함량이 순환골재의 흡수 및 마모 등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빈배합 콘크리트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행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품질기준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용 굵은 골재의 품질기준(안)에 포함된 이물질 함량에 관한 기준에 관한 규정을 검토하고자 순환골재의 가장 주된 이물질인 폐 아스콘 재료를 조절인자로 해서 빈배합 콘크리트의 거동특성을 평가하여, 보다 세부적인 이물질 함량 기준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순환골재속의 다양한 이물질 중 순환골재의 원석이 발생되는 도로복구 등의 현장에서 가장 빈번히 혼합될 수 있는 폐 아스콘 골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이물질 함량이 순환골재의 흡수 및 마모 등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빈배합 콘크리트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행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품질기준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파악하였다.
  • 순환골재 내의 폐 아스콘 골재의 함량에 따른 빈배합 콘크리트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들 골재를 사용한 빈배합 콘크리트의 배합설계가 수행되었다. 빈배합 콘크리트의 7일 설계 기준 강도는 설계서에 특별히 명시하지 않는 경우, 7일 압축강도 50kgf/cm2를 기준강도로 하여, 이에 할증계수 1.
  • 본 연구는 순환골재속의 다양한 이물질 중 순환골재의 원석이 발생되는 도로복구 등의 현장에서 가장 빈번히 혼합될 수 있는 폐 아스콘 골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이물질 함량이 순환골재의 흡수 및 마모 등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빈배합 콘크리트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행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품질기준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순환골재속의 다양한 이물질 중 순환골재의 원석이 발생되는 도로복구 등의 현장에서 가장 빈번히 혼합될 수 있는 폐 아스콘 골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이물질 함량이 순환골재의 흡수 및 마모 등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빈배합 콘크리트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행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품질기준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로 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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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순환골재 품질기준은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현행 순환골재 품질기준은 기존의 빈배합 콘크리트기층용 굵은 골재의 품질기준을 기초로 하여, 순환골재의 생산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유입되는 이물질을 유기 이물질과 무기 이물질의 두 가지의 종류로 나누고, 각각의 최대 허용함유량을 규정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에 대한 보완연구로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순환골재 품질기준에 규정되어 있는 빈배합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의 이물질과 관련된 품질기준의 적정성을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기존의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에 규정되어 있는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용 굵은골재의 흡수율은 몇 % 이하로 규정되어 있는가? 기존의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에 규정되어 있는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용 굵은골재의 흡수율은 3% 이하로 규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골재의 흡수율이 높으면 콘크리트 배합 시 수분을 흡수하여 작업성을 저하시키고 그에 따라 배합 및 품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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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 (2004).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건설폐자재 재활용 지침 개발, KPRP-B-04 

  2. 국토해양부 (2009), 순환골재 품질기준, 국토해양부 기술기준과 

  3. 김진철, 심재원, 조규성 (2004), "현장파쇄 재생골재의 동상 방지층 및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 시험시공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25-33 

  4. 한국도로공사(2000), 공사현장 품질관리실무 

  5. 한국도로공사 (2011),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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