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4, 2012년, pp.39 - 45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진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Today gasoline engines for vehicular application are not only faced with stringent emission regulation but also with increasing requirements to better fuel economy, while guaranteeing power density. The spray-guided type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has an advantage of improved thermal ef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GDI 엔진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 | 그중에서도 가솔린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 기술은 연료 기화시 흡입공기를 냉각시켜 체적효율 및 압축비 증가를 가능하도록 하고, 희박연소에 의한 펌핑손실 및 냉각손실의 감소 등으로 부분부하 연비의 개선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은 이론공연비 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며 고압의 분사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이론공연비 연소를 하는 GDI 엔진에 적용되어 상용화되었다. | |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과 공기유도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중에서도 가솔린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 기술은 연료 기화시 흡입공기를 냉각시켜 체적효율 및 압축비 증가를 가능하도록 하고, 희박연소에 의한 펌핑손실 및 냉각손실의 감소 등으로 부분부하 연비의 개선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은 이론공연비 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며 고압의 분사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이론공연비 연소를 하는 GDI 엔진에 적용되어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혼합기의 형성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넓은 운전영역에서의 성층 혼합기 형성을 통한 희박연소의 구현이 어렵고, 벽면 부착연료가 미연 탄화수소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 방식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은 이론공연비 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며 고압의 분사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이론공연비 연소를 하는 GDI 엔진에 적용되어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혼합기의 형성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넓은 운전영역에서의 성층 혼합기 형성을 통한 희박연소의 구현이 어렵고, 벽면 부착연료가 미연 탄화수소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3-5) |
C. Schwarz, E. Schunemann, B. Durst, J. Fischer and A. Witt,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2006.
T. Pauly, S. Franoschek, R. Hoyer and S. Eckhoff, "Cost and Fuel Economy Driven Aftertreatment Solution -for Lean GDI," SAE 2010-01-0363, 2010.
Y. S. Lee, S. S. Moon, J. J. Choi and C. S. Bae, "Effects of Spilt Injection Strategy in Single Cylinder DISI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8-43, 2003.
S. J. Kim, Y. N. Kim and J. H. Lee, "Analysis of the In-cylinder Flow,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Processes in a Spray-guided GDI Engine," SAE 2008-01-0142, 2008.
H. Baecker, A. Kaufmann and M. Tichy,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t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2007.
W.-S. Chang, Y.-N. Kim and J.-K. K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2007.
F. Grimaldi, D. Gervais, A. Marchal and A. Floch, "Single-cylinder Experiments for Downsizing-oriented SI Concept : GDI and VVL Thermodynamic Comparison," SAE 2007-24-0013,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