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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의 연소제어인자에 따른 희박연소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 of Combustion Parameter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4, 2012년, pp.39 - 45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진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gasoline engines for vehicular application are not only faced with stringent emission regulation but also with increasing requirements to better fuel economy, while guaranteeing power density. The spray-guided type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has an advantage of improved thermal e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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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불안정한 희박연소는 오히려 효율의 감소와 미연탄화수소의 증가를 발생시키며, 넓은 희박가연한계를 갖지 못하면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와 같이 분무유도방식의 직접 분사연소를 하는 목적도 성층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고 실린더 내부 유동에 독립적으로 점화가 가능한 특성을 이용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 엔진 시제품을 이용하여 연료분사시기 및 분사회수 등의 연소제어인자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 특성을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희박 GDI 엔진연소 최적화를 위한 제어변수 적용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상용화되어 판매되고 있는 MPI(multi point injection)방식의 가솔린 엔진을 개조하여 분무유도방식의 연료공급시스템을 설치하였다. 개발된 초희박 GDI 엔진에서 주요 연소제어인자에대한 성능 실험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 엔진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 엔진 시제품 개발하였고, 최적 연소 방식의 선정을 위하여 각각의 연소 제어인자를 변경하면서 연소특성을 파악하였다. 희박연소 시 점화 시기를 포함한 연료분사시기 및 연료분사회수 등의 연소제어인자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특성을 이론공연비 연소조건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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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 엔진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 그중에서도 가솔린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 기술은 연료 기화시 흡입공기를 냉각시켜 체적효율 및 압축비 증가를 가능하도록 하고, 희박연소에 의한 펌핑손실 및 냉각손실의 감소 등으로 부분부하 연비의 개선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은 이론공연비 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며 고압의 분사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이론공연비 연소를 하는 GDI 엔진에 적용되어 상용화되었다.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과 공기유도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중에서도 가솔린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 기술은 연료 기화시 흡입공기를 냉각시켜 체적효율 및 압축비 증가를 가능하도록 하고, 희박연소에 의한 펌핑손실 및 냉각손실의 감소 등으로 부분부하 연비의 개선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은 이론공연비 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며 고압의 분사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이론공연비 연소를 하는 GDI 엔진에 적용되어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혼합기의 형성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넓은 운전영역에서의 성층 혼합기 형성을 통한 희박연소의 구현이 어렵고, 벽면 부착연료가 미연 탄화수소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 방식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희박 GDI 엔진기술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은 이론공연비 혼합기의 형성이 용이하며 고압의 분사시스템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이론공연비 연소를 하는 GDI 엔진에 적용되어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혼합기의 형성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넓은 운전영역에서의 성층 혼합기 형성을 통한 희박연소의 구현이 어렵고, 벽면 부착연료가 미연 탄화수소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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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Schwarz, E. Schunemann, B. Durst, J. Fischer and A. Witt,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2006. 

  2. T. Pauly, S. Franoschek, R. Hoyer and S. Eckhoff, "Cost and Fuel Economy Driven Aftertreatment Solution -for Lean GDI," SAE 2010-01-0363, 2010. 

  3. Y. S. Lee, S. S. Moon, J. J. Choi and C. S. Bae, "Effects of Spilt Injection Strategy in Single Cylinder DISI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8-43, 2003. 

  4. S. J. Kim, Y. N. Kim and J. H. Lee, "Analysis of the In-cylinder Flow,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Processes in a Spray-guided GDI Engine," SAE 2008-01-0142, 2008. 

  5. H. Baecker, A. Kaufmann and M. Tichy,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t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2007. 

  6. W.-S. Chang, Y.-N. Kim and J.-K. K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2007. 

  7. F. Grimaldi, D. Gervais, A. Marchal and A. Floch, "Single-cylinder Experiments for Downsizing-oriented SI Concept : GDI and VVL Thermodynamic Comparison," SAE 2007-24-001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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