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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디젤엔진의 연료분사 제어를 통한 LNT 촉매의 NOx 저감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Ox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LNT Catalyst with Fuel Injection Control in Light-duty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4, 2012년, pp.150 - 155  

황승권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고아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윤주웅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명차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심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은석 (희성촉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n NOx Trap (LNT) catalysts are capable of reducing exhaust NOx emissions from diesel engines. LNT stores NOx in lean condition and exhausts N2 by reducing NOx in rich condition. NOx reduction characteristic of LNT catalysts using throttle position sensor and fuel injection timing control for l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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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승용디젤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른 연료분사 제어를 통해 NOx 정화효율 향상과 연료소비율 증가의 최소화, 그리고 환원제의 슬립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재생 전력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운전조건별 LNT 촉매의 NOx 저감 특성과 배출가스 중 환원제로 사용되는 CO와 THC의 변화 특성, 그리고 희박 / 농후 사이클의 재생주기에 따른 NOx 저감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승용디젤엔진의 연료제어 변수를 조작하여 LNT 촉매의 NOx 저감을 위한 재생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하여 각 엔진 운전조건과 재생 주기에 따라 NOx 저감 특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승용디젤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른 연료분사 제어를 통해 NOx 정화효율 향상과 연료소비율 증가의 최소화, 그리고 환원제의 슬립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재생 전력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운전조건별 LNT 촉매의 NOx 저감 특성과 배출가스 중 환원제로 사용되는 CO와 THC의 변화 특성, 그리고 희박 / 농후 사이클의 재생주기에 따른 NOx 저감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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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은 무엇을 이용하여 저감할 수 있는가?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PM의 경우 이미 상용화되고 있는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이용하여 80% 이상 저감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NOx의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먼저 EGR과 HCCI와 같이 단열화염온도를 낮추어 NOx의 생성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지만 PM과 NOx의 Trade-off 관계로 인하여 NOx 저감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강화되는 NOx 규제치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후처리 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고 있는 PM과 NOx를 제한하기 위한 규제로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가솔린 차량에 비해 디젤 차량에서 더 많이 배출되는 PM(Particulate Matters)과 NOx(Nitrogen Oxide)의 인체 유해성에 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PM과 NOx를 제한하기 위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승용 디젤 자동차의 경우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인 Euro-5를 적용하고 있고 신차인 경우에 이미 2011년 9월에 PM 규제 강화 및 입자개수 규제를 도입한 Euro-5+를 적용중이며, 더욱 강화된 Euro-6의 PM과 NOx 규제치는 2014년 9월에 도입될 예정이다.1)
디젤 엔진의 가솔린엔진 대비 장점은?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열효율이 높고 저속에서 높은 토크 및 출력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CO2 배출량이 가솔린 엔진보다 매우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가솔린 차량에 비해 디젤 차량에서 더 많이 배출되는 PM(Particulate Matters)과 NOx(Nitrogen Oxide)의 인체 유해성에 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PM과 NOx를 제한하기 위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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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K. Hwang, A. Ko, J. Y. Yoon, C. L. Myung, S. Park and E. Kim, "A Study on NOx Reduction Characteristic of LNT Catalysts Using Operating Condition Control for Light-duty Diesel Engin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77-379, 2011. 

  2. J. W. Yoon, S. K. Hwang, I. G. Hwang, S. Park, J. H. Lee and G. K. Yeo, "Study of NO Storage and Reduction on LNT by Micro Bench-flow Reactor," Transactions of KSME, Vol.35, No.8, pp.789-798, 2011. 

  3. S. Hackenberg and M. Ranalli, "Ammonia on a LNT: Avoid the Formation or Take Advantage of It," SAE 2007-01-1239, 2007. 

  4. G. W. Nam, J. W. Park, J. H. Lee and G. K. Yeo, "The Effect of an External Fuel Injection on the Control of LNT System; the Diesel NOx Reduction System," SAE 2007-01-1241, 2007. 

  5. D. Di-Penta, K. Bencherif and P. Y. Le-Morvan, "System Approach for NOx Reduction: Double LNT Diesel After-Treatment Architecture," SAE 2011-01-0305, 2011. 

  6. J. R. Theis, M. Dearth and R. McCabe, "LNT+SCR Catalyst Systems Optimized for NOx Conversion on Diesel Applications," SAE 2011-01-0305, 2011. 

  7. J. Parks, B. West, M. Swartz and S. Huff, "Characterization of Lean NOx Trap Catalysts with In-Cylinder Regeneration Strategies," SAE 2008-01-044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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