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휨항복 후 부착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부착 연성 평가
Evaluation for Deformability of RC Members Failing in Bond after Flexural Yielding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3, 2012년, pp.259 - 266  

최한별 (성균관대학교 초고층학과) ,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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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내진 설계에서는 구조물의 연성적인 거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보-기둥 접합부에 인접한 보에 소성힌지가 발생하도록 한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부착강도와 전단강도가 휨강도보다 큰 값을 가져야 하고, 전단이나 부착파괴가 요구된 연성에 도달하기 이전에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전단경간비가 짧은 부재의 경우에는 전단이나 부착 거동의 지배를 받는 경우가 많고, 핀칭 효과로 인해 에너지 소산이 비교적 적게 발생하므로 요구된 연성에 도달하지 못하고 파괴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전단경간비가 짧은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거동 분석과 연성 예측, 특히 부착 연성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반복하중에 의해 저감되는 잠재 전단강도와 잠재부착내력 모델, 그리고 소성힌지 형성에 따른 휨부착응력의 급격한 증대를 도식화하여 나타낼 수 있다. 제안된 해석법은 각 값의 변화 추이를 비교하여 부재의 거동을 파악하고, 부착 거동의 지배를 받는 부재의 경우, 부착내력과 휨부착응력의 값이 만나는 지점까지를 그 부재의 부착 연성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존에 수행된 8개의 보, 기둥 시험체를 통해 비교 및 검토하였으며 부재 거동에 대한 예측은 정확히 일치하였으나, 부착 연성 능력에 대해서는 과소평가 되었다. 그 이유는 부재의 부착강도를 실제 부착강도보다 비교적 낮게 예측한 부착강도식에서 찾을 수 있으며, 다른 부착 내력 모델에 대한 부착 연성 평가에 대한 연구가 추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eneral earthquake resistant design philosophy of ductile frame buildings allows beams to form plastic hinges adjacent to beam-column connections. In order to carry out this design philosophy, the ultimate bond or shear strength of the beam should be greater than the flexural yielding force and s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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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자의 연구 내용을 기본으로 소성힌지 구역에서의 휨항복 후 부착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정확한 부착파괴 거동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연성 평가를 다루고자 한다. 해석에서는 콘크리트 커버와 철근의 직경, 위치, 횡보강근의 간격 등을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쪼갬파괴 주요 영향 요인으로 분석한 Morita6)의 연구 결과를 도입하여 실제 부재의 부착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전단경간비가 짧은 부재의 경우에는 전단이나 부착 거동의 지배를 받는 경우가 많고, 핀칭 효과로 인해 에너지 소산이 비교적 적게 발생하므로 요구된 연성에 도달하지 못하고 파괴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전단경간비가 짧은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거동 분석과 연성 예측, 특히 부착 연성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반복하중에 의해 저감되는 잠재 전단강도와 잠재부착내력 모델, 그리고 소성힌지 형성에 따른 휨부착응력의 급격한 증대를 도식화하여 나타낼 수 있다.
  • 이 연구는 휨항복 후 부착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대하여 반복하중에 의한 부착내력 감소와 휨부착응력 증대를 고려하여 부착 연성 평가법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반면, 휨부착파괴는 소성힌지 확장에 따른 부착응력의 감소, 반복하중으로 인한 부착내력 저감 형태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이 연구에서는 휨부착파괴에 대해 앞서 언급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불어 파괴 양상에 대한 정확한 거동을 파악하며 그에 따른 연성 평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과 같다. 이와 같은 기존의 보 실험들은 부착파괴는 물론, 전단파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함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부착파괴를 보인 시험체에 한하여 검증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자의 연구 내용을 기본으로 소성힌지 구역에서의 휨항복 후 부착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정확한 부착파괴 거동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연성 평가를 다루고자 한다. 해석에서는 콘크리트 커버와 철근의 직경, 위치, 횡보강근의 간격 등을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쪼갬파괴 주요 영향 요인으로 분석한 Morita6)의 연구 결과를 도입하여 실제 부재의 부착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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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착파괴 형태는 어떻게 나뉘는가?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착파괴 형태는 주로 소성힌지구역에서 파괴가 집중되는 전단부착파괴와 부재 길이방향을 따라 균열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휨부착파괴로 나뉜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설계 시에는 부재의 휨모멘트와 전단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인 내진 설계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내진 설계의 기본 개념은 강기둥-약보로 하여 보의 휨파괴가 선행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재가 가진 전단강도와 부착강도를 휨강도보다 더 크게 설계해야 하며, 구조물의 연성적인 거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보-기둥 접합부와 인접한 보에 소성힌지가 발생하도록 설계한다.
보의 휨파괴가 선행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내진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일반적인 내진 설계의 기본 개념은 강기둥-약보로 하여 보의 휨파괴가 선행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재가 가진 전단강도와 부착강도를 휨강도보다 더 크게 설계해야 하며, 구조물의 연성적인 거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보-기둥 접합부와 인접한 보에 소성힌지가 발생하도록 설계한다. 하지만 전단경간비가 작고, 철근 배근 방향이 주응력 방향에 수직하는 보의 경우는 보의 휨항복이 선행된 이후에도 전단이나 부착거동의 지배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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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Lee, J. Y. and Watanabe, F., "Predicting the Longitudinal Axial Strain in the Plastic Hinge Regions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ubjected to Reversed Cyclic Loading," Engineering Structures, Vol. 25, No. 7, 2003, pp. 927-939. 

  2. Eligeuhausen, R., Popov, E. P., and Bertero, V. V., Local Bond Stress-Slip Relationships of Deformed Bars under Generalized Excitations, Report No. UCB/EERC82-83,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California, 1993, pp. 169 (515/E45/1983). 

  3. Harajli, M. H., Hamad, B. S., and Rteil, A. A., "Effect of Confinement of Bond Strength between Steel Bars and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1, No. 5, 2004, pp. 595-603. 

  4. 김경원, "지진 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착 연성 평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건설 환경 시스템 공학부 석사 학위 청구 논문, 1997, pp. 31-45. 

  5. Ichinose, T., "Splitting Bond Failure of Columns under Seismic Action," ACI Structural Journal, No. 92-S51, 1995, pp. 535-542. 

  6. Fujii, S. and Morita, S., "Splitting Bond Capacities of Deformed Bars - Part1 Experimental Studies on Main Factors Influencing Splitting Bond Failure," Transactions of the AIJ, No. 319, 1982, pp. 47-55. 

  7.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Design Guideline for Earthquake Resistant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Based on Ultimate Strength Concept, 1990, pp. 104-105. 

  8. Hsu, T. T. C., "Softened Truss Model Theory for Shear and Torsion," ACI Structural Journal, Vol. 85, No. 6, 1988, pp. 624-635. 

  9. Vecchio, F. J. and Collins, M. P., "The Modified Compression- Field Theory for Reinforced Concrete Elements Subjected to Shear," ACI Structural Journal, Vol. 83, No. 2, 1989, pp. 219-231. 

  10. Hawkins, N. M., Lin, I. J., and Jeang, F. L., "Local Bond Strength of Concrete for Cyclic Reversed Loading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98915 USA, pp. 331-341 

  11. Ou, Y. C. and Kurniawan, R. A., "Plastic Hinge Length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Columns," The Eleventh Taiwan- Korea-Japan Joint Seminar on Earthquake Engineering for Building Structures SEEBUS, Kyoto, Japan, 2009, pp. 103-110. 

  12. Watanabe, F., "Mechanism of Shear Failure of R/C Column due to Bond Splitting," Proceedings of JCI 2nd Colloquium on Shear Analysis of RC Structures, JCI, 1983, pp. 61-68. 

  13. Lee, J. Y., "Theoretical Prediction of Shear Strength and Ductility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A Thesis Submitted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Kyoto University, 1998, pp. 222-281. 

  14. Task Group Bond Models (former CEB Task Group 2.5), Bond of Reinforcement in Concrete, CEB-FIP, 2000. 

  15. ACI-ASCE Committee 352, "Recommendations for Design of Beam-Column Connections in Monolithic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Journal Proceedings,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 82, No. 3, 1985, pp. 266-284. 

  16. Toshiyuki Kanakubo et al., "高强度人工輕量骨材コンクりトを用い構造部材の耐震性能に關する硏究 - 多段配筋を有するT形ばりの靭性," AIJ 日本建築學會大會學術講演梗槪集, 1989, pp. 405-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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