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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치밀화 기술에 의해 제조된 소결 기어의 기계적 특성
Mechanical Properties of Surface Densified PM Gears 원문보기

한국분말야금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v.19 no.3, 2012년, pp.189 - 195  

김기정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김기범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이두환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박종관 (대한소결금속 기술연구소) ,  정동국 (대한소결금속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vel PM (powder metallurgy) steel for automotive power-train gear components was developed to reduce manufacturing cost, while meeting application requirements. The high-density PM steel was manufactured by mixing using special Cr-Mo atomized iron powders, high-pressure compaction, and sinte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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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밀도 소결 소재 및 표면치밀화 공법을 개발하여 파워트레인 구동용 고밀도 기어를 개발하였다. 고압 성형, 고온 소결을 적용하여 7.
  • 표면치밀화 공정은 치형의 완성과 함께 표면을 치밀화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치밀화의 경우 치면 및 치저부 공히 최대 응력이 집중되는 수십 µm 이상까지 치밀화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개발에서는 최저 치밀화 깊이를 200 µm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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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결 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철계 소결재(PM Steel)는 철계 분말의 혼합-성형-소결-후가공의 간단한 공정을 통해 제작된다. 소결 공법은 복잡한 형상의 부품 성형, 합금설계의 용이성, 적절한 강도 및 내마모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이중에서 가공 삭제 및 최소화 효과는 소결재 적용의 가장 중요한 장점으로 부각되어 자동차 파워트레인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다. 각종 스프로켓류(sprockets), 수동변속기용 싱크로나 이저 허브(synchronizer-hub), 밸브 시트(valve seat), 밸브 가이드(valve guide), 유성캐리어(planetary carrier)등이 대표적인 적용 예이다[1].
철계 소결재는 어떻게 제작되는가? 철계 소결재(PM Steel)는 철계 분말의 혼합-성형-소결-후가공의 간단한 공정을 통해 제작된다. 소결 공법은 복잡한 형상의 부품 성형, 합금설계의 용이성, 적절한 강도 및 내마모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이중에서 가공 삭제 및 최소화 효과는 소결재 적용의 가장 중요한 장점으로 부각되어 자동차 파워트레인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다.
소결 공법을 적용시킨 대표적인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소결 공법은 복잡한 형상의 부품 성형, 합금설계의 용이성, 적절한 강도 및 내마모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이중에서 가공 삭제 및 최소화 효과는 소결재 적용의 가장 중요한 장점으로 부각되어 자동차 파워트레인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다. 각종 스프로켓류(sprockets), 수동변속기용 싱크로나 이저 허브(synchronizer-hub), 밸브 시트(valve seat), 밸브 가이드(valve guide), 유성캐리어(planetary carrier)등이 대표적인 적용 예이다[1]. 최근 분말야금업계에서는 소결재의 강도 향상을 위해 온간 성형(warm compaction), DPDS(double pressing and double sintering), Ni, Mo등 고가의 합금원소 첨가, 소결 단조(sinter-forging), 표면치밀화(surface densification) 등의 다양한 공법들이 소개되어 소결재의 고밀도 및 고강도화를 실현하고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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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eander F. Pease, William G. West: Fundamental of Powder Metallurgy, MPIF, New Jersey (2002). 

  2. U. Engstrom: New high performance PM applications by warm compaction of Densimix powders, EURO PM2000, Munich (2000). 

  3. E. Ilia, M. O'neill, K. Tutton, G. Lanni, S. Letourneau and M. Haehnel: Benchmarking Industry - Powder forging makes a better connecting rod, SAE Technical Paper 2005-01-0713. 

  4. S. Bengtsson, L., Forden, S., Dizdar and P. Johansson: Surface Densified PM Transmissions Gears, 200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Transmission Components: Advances in High Performance Powder Metallurgy Applications, Ypsilanti MI, Oct 16-17, 1-25 (2001). 

  5. T. Takemasu, T. Koide, Y. Takeda, S. Dizdar and T. Shinbutsu: Analysis and Durability Test of Surface Rolled 1P1S 1.5Cr-0.2Mo Very High Density Gear, World PM Congress, Florenc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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