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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계측 시점이 터널 내공변위 예측에 미치는 영향분석
Influence of Zero Reading on Predicting Crown Displacement of Tunnel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2 no.3 = no.98, 2012년, pp.214 - 220  

김광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 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김호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 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서용석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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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굴착에 의해 발생되는 주변 지반의 변위는 터널의 안정성 평가를 위해 중요한 정보가 된다. 실제 시공중 계측에 의해 획득되어 지는 변위량은 불가피하게 계측전 발생한 변위를 포함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계측이 이루어진 시점을 고려하여 계측전 발생한 변위량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계측이 이루어진 시점에 따라 계측전 변위 예측의 정확도를 굴착면과 계측지점의 이격거리만을 고려하여 통계적 기법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계측 오차가 변위 예측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초기 계측이 이루어진 이격거리가 커질수록 전체 변위 이력곡선예측 정확도는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계측오차가 커질수록 예측 정확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ormation behaviour of rock mass around an opening measured during tunnel excavation is very important in order to assess the stability of the tunnel. Unfortunately displacement measured only after the installation of displacement measuring device can be acquired, which results in inevitably exc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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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anafy와 Emery(1980)에 의하면 크립(creep)을 고려한 경우에는 내공변위의 크기와 함께 굴착이 암반에 미치는 영향거리(influence region)가 증가한다. 따라서 터널 주위 암반의 변위 해석시 암반의 탄소성 또는 점탄성적인 변형거동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Kaiser(1980)에 의하면 시간의존적 변형거동을 보이는 암반에서의 터널의 변형은 점진적 파괴(progressive failure)-암반의 시간의존적 강도특성 변화에 기인-, 시간의존적 변형-암반의 시간의존적 강성도 변화에 기인-, 과지압 암반에서 소성영역의 발생 양상과 내공변위의 형태-하중 이력에 따라 결정-의 세가지 경우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 22), 내부마찰각(42°) 이다. 본 연구에서는 절대적인 변위량이 아닌 총 변위량과의 상대적인 변위비를 고려하여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지반 물성의 변화에 따른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 현장 계측시에는 기계적 오차나 계측자에 의한 오차 등이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에 변위 예측에 미치는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몬테카를로(Monte-Carlo, 이하 MC) 방법을 통해 앞서 수치해석으로 구한 천단변위 데이터를 재생성시켜 현장에서 발생하는 계측 오차를 재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해석 결과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몬테카를로(Monte-Carlo, 이하 MC) 방법을 통해 앞서 수치해석으로 구한 천단변위 데이터를 재생성시켜 현장에서 발생하는 계측 오차를 재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해석 결과를 검증하였다. MC 기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측오차에 대한 확률분포함수를 정의하여야 하는데, 계측오차의 표준편차를 가지는 가우시안 분포를 가정하여 데이터를 생성시켰다. 계측 오차는 3%, 5%, 7%, 10%, 15%를 각각 가정하여 적용하였으며, 10개의 데이터를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 계측의 시점 중 시간 의존적 거동 특성을 배제하고 굴착 영향거리 관련 인자만을 고려하여 계측 시점에 따른 계측전 변위와 전변위 예측 결과를 통계적 기법을 통하여 분석을 하였다. 계측 데이터는 수치해석을 통한 이상적인 경우를 가정하여 생성하였다. 또한, 실제 시공현장에서 발생하는 계측 오차를 고려하기 위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인위적인 계측오차를 갖는 변위 데이터를 생성하여 초기계측 시점에 따른 변위 예측 정확도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 지반 및 터널 구조물 해석 시스템인 MIDAS/GTS를 이용하여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시 터널의 직경(D)은 10 m 원형터널로 탄소성해석을 실시하였고, 지반은 등방성으로 가정하였다. 지반은 터널 중심으로부터 상, 하부와 좌, 우측부는 터널직경의 5배인 가로 10D, 세로 10D, 길이 20D가 되도록 모델을 구성 하여 모델 경계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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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안정성과 지보방법의 결정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내공변위의 양상은 굴착방법, 현지응력, 암반조건, 터널의 형상 및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굴착에 의한 암반의 변형거동은 터널의 안정성과 지보방법의 결정 등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터널 굴착에 의한 암반의 변형에 따른 지보의 결정은 주로 암반-지보 상호 반응곡선(rocksupport interaction curve)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Hoek 등, 1995).
내공변위의 양상 무엇에 따라 변화하는가? 터널 굴착에 의해 터널 주변의 응력은 재분배 되며, 터널 내부로의 변위를 발생시킨다. 내공변위의 양상은 굴착방법, 현지응력, 암반조건, 터널의 형상 및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굴착에 의한 암반의 변형거동은 터널의 안정성과 지보방법의 결정 등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암반-지보 상호 반응곡선이 시사하는 것은? 터널 굴착에 의한 암반의 변형에 따른 지보의 결정은 주로 암반-지보 상호 반응곡선(rocksupport interaction curve)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Hoek 등, 1995). 즉, 지보재가 설치되어 암반과 일체화 되어 거동을 하게 되기 전까지는 암반의 자체 지보능력에 따른 응력 이완을 허용하며, 터널이 탄성적 거동에서 탄소성 거동으로 넘어가는 적절한 시점에 지보재가 설치되면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시공이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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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K. Y., 2007, Measurement and analysis of 3-D absolute displacement for prediction of fault zone ahead of tunnel face,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2. Kim, C., Chae, Y., Park, Y., 2008, Prediction of preceding displacement of a soil-tunnel by displacement monitoring using horizontal inclinome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8, No. 5, pp. 355-365. 

  3. Kim, C. Y., Bae, G. J., Hong, S. W., Seo, Y. S., Kim, K. Y., Schubert, W., 2003, Interpretation of displacement monitoring results for tunnels in heterogeneous rock mass, Proc.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Rock Mechanics, pp. 81-102. 

  4. Kim, C., 2010, Forecasting final displacement with displacement functions using deformation measurements while constructing a tunnel, Journal of Kore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20, No. 6, pp. 408-420. 

  5. Hanafy, E. A. and Emery J. J., 1980, Advancing face simulation of tunnel excavations and lining placement, Proc. 13th Canadians Rock Mechanics Symp., CIMM, Montreal, pp. 119-125. 

  6. Hoek, E., Kaiser, P. K. and Bawden, W. F., 1995, Support of underground excavations in hard rock, Balkema, Canberra. 

  7. Kaiser, P. K. 1980, Effect of stress-history on the deformation behavior of underground openings, Proc. 13th Canadians Rock Mechanics Symp., CIMM, Montreal, pp. 133-140. 

  8. Lombardi, G., 1979, On the choice of rock mechanics tests (in English and French), Proc. 4th Congress International Society for Rock Mechanics, Montreux, Vol. 3, pp. 187-191. 

  9. Lunardi, P., 2000, Design and construction of tunnels using the approach based on the analysis of controlled deformation in rocks and soils, Tunnels & Tunnelling, Int. Special Suppl., pp. 3-30. 

  10. Panet, M. and Guenot, A., 1982, Analysis of convergence behind the face of a tunnel, Tunnelling 82, Brighton, United Kingdom, pp. 197-204. 

  11. Sellner, P., 2000, Prediction of Displacements in Tunnelling, Ph.D. Thesis,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Austria. 

  12. Sulem, J., Panet, M. and Guenet, A., 1987, An analytical solution for time-dependent displacement in a circular tunnel, Int. J. Rock Mech. Min. Sci. & Geomech. Abstr., Vol. 24, No. 3, pp. 155-164. 

  13. Vassilev, V. H. and Hrisstov, T. N., 1988, Influence of the heading face and a two-dimensional calculation model of tunnel linings, Proc. 6th Int. Conf. on Numerical Methods in Geomech., Innsbruck, Vol. 3, pp. 1551-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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