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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무대의상 제작시스템 방법론 정립에 관한 연구 - 뮤지컬 '시카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oduction System of Korean Stage Costume - Focused on the Musical 'Chicago'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4, 2012년, pp.1 - 14  

김영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 since the year 2000, Korea's musical markets has invited famous overseas license performances and have therefore cooperated with staffs working overseas in regards to stage costumes.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methodology of the stage costume making process according to the present adva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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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사진으로만 판별하였던 배우의 신체 및 이미지의 상이함으로 인하여 외국 의상스태프들은 의상을 다른 배우와 교체함으로써 무대 위에서 더 효과적인 무대의상을 실현시키고자 하였다32).
  • 이에 본 연구는 2010년 1월 10일부터 2010년 2월 28일까지 성남아트센터 오페라 하우스에서 공연하였던 뮤지컬 ‘시카고’의 무대의상 제작 작업에 본 연구자가 의상 슈퍼바이저(costume supervisor)로 참여하여 선진국의 공연제작시스템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무대의상 제작시스템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더 나아가 학문적 가치 제고 및 현장작업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무대의상 제작시스템 구축을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는 2010년 1월 10일부터 2010년 2월 28일까지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하였던 해외라이센스 뮤지컬 ‘시카고’의 무대의상을 제작함에 있어서 공연제작 시스템의 분류 체계에 따라 국내제작현황에 적합하도록 범주화하여 무대의상 제작시스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해외라이센스 뮤지컬 ‘시카고’의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무대의상 제작 시스템 방법론 정립에 대한 연구 과제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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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 '시카고'의 작가는 누구인가? 시카고의 공연 팜플렛10)에서 밝힌 뮤지컬 ‘시카고’의 근원은 1920년대 연극 ‘시카고'에서부터 시작된다. 1926년 희곡작가 모린 달라스 왓킨스(Maurine Dallas Watkins)가 쓴 연극 ‘시카고’를 바탕으로 밥 파시 (Bob Fosse)가 재즈선율과 시카고의 어두운 뒷골목 갱문화에 나타난 대중적인 테마를 결합하여 뮤지컬‘시카고’를 제작하였다. 한나라12)의 연구에서 이러한 뮤지컬 ‘시카고’는 1999년 연출가 월터 바비(Walter Bobbie)가 리바이벌 공연을 거쳐 현재에 이르는 작품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경쟁력 있는 문화 콘텐츠의 생산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21세기는 지식․상상력․창의성․감성이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되는 문화산업 및 지식산업의 시대로 이러한 시대의 관건은 문화적 요소를 다수가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양식으로 어떻게 구현해내는가에 달려있으며, 경쟁력 있는 문화 콘텐츠의 생산을 위해서는 장르․감성․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수 있는 창조적 상상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양한 문화콘텐츠 가운데 공연예술은 무대에서 춤, 음악 등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관객에게 직접 보여주는 것이며, 이는 공연콘텐츠를 기획, 제작, 공연, 유통화 시키는 공연산업으로 이어져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록시 하트와 벨마 켈리는 어디에서 처음 만나게 되늰가? 그녀의 남편 아모스는 록시의 죄를 대신 치르고자 하나 그녀와 프레드의 관계를 알게 되자 록시는 죗값을 치르게 된다. 이 두 여주인공은 쿡 카운티 여죄수 교도소에서 만나게 되고 벨마는 교도소의 간수 마마를 만나게 되고 그녀는 벨마가 언론에 관심을 끌며 그녀가 무대에 복귀하도록 석방에 도움을 준다. 반면 록시는 여성 고객에게 호감을 끄는 인물인 변호사 빌리를 만나게 되고 빌리는 처음 맡기로 한 벨마의 사건에서 손을 떼고 록시의 사건을 맡기로 하고 그녀의 석방을 위하여 이야기를 각색하여 언론에 기사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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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최영로, 임영자 (2007), 뮤지컬 '크리스마스 캐롤'의 무대의상 제작에 관한 연구, 복식, 57(3), pp. 136-149. 

  2. 범서희, 이인성 (2010),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 나타난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복식, 60(4), pp. 45-57. 

  3. 임정미, 이종훈, 범서희 (2009), 창작뮤지컬 '이것이 나의 운명인 것을'의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2), pp. 193-199. 

  4. 박내리, 이금희 (2012), 뮤지컬 의상제작의 실제와 의상 디자이너의 역할-국내 중소형 창작 뮤지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1), pp. 18-35. 

  5. 김희정 (2010), 한국 뮤지컬의 변천과 뮤지컬 의상의 특성에 관한 고찰, 복식문화연구, 18(6), pp. 1112-1126. 

  6. 염혜정, 김초롱 (2011), 뮤지컬 '렌트(Rent)'의 무대 의상에 나타난 1980년대 후반 미국의 하위문화 패션 스타일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7(1), pp. 305-318. 

  7.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편 (2012), 영암산수뮤지컬 마스터플랜 -학술연구용역 결과보고서(안)-, p. 65. 

  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연감 2011", 자료검색일 2011. 12. 28, http://www.arko.or.kr/yearbook/2011/play/index.html 

  9. 뮤지컬 시카고 팜플렛 (2010), p. 7. 

  10.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편, (2012), 영암산수뮤지컬 마스터플랜 -학술연구용역 결과보고서(안)-, p. 65. 

  11. 한나라 (2010), 무대의상에 나타난 블랙의 미적 특성 - 뮤지컬 '시카고'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6-77. 

  12. 뮤지컬 시카고 팜플렛, p. 17. 

  13. 한나라, (2010), 무대의상에 나타난 블랙의 미적 특성 - 뮤지컬 '시카고'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7-78. 

  14. 이상복 (2011), 브레히트 서사적 음악극 관점에서의 뮤지컬 [시카고] 연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Bertolt Brecht und das moderne Theater), 25, pp. 81-109. 

  15. 뮤지컬 시카고 팜플렛, p. 7. 

  16. 한나라 (2010), 무대의상에 나타난 블랙의 미적 특성 - 뮤지컬 '시카고'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9-85. 

  17. 이상복 (2011), 브레히트 서사적 음악극 관점에서의 뮤지컬 [시카고] 연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Bertolt Brecht und das moderne Theater), 25, p. 84. 

  18. 최영로, 임영자 (2007), 뮤지컬 '크리스마스 캐롤'의 무대의상 제작에 관한 연구, 복식, 57(3), pp. 138-149. 

  19. 서지성 (2005), 뮤지컬 '불의 검' 공연의상제작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80-111. 

  20. 이지선 (2009), 체계적인 무대의상 디자인 과정의 연구-뮤지컬 [드라큘라]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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