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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 운동 역학 기반 경로 추종 시선각 유도 법칙 설계
Design a Path Following Line-of-Sight Guidance Law based on Vehicle Kinematic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6, 2012년, pp.506 - 514  

유동일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심현철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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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행체의 운동 역학을 고려한 경로 추종을 위한 시선각 유도 법칙의 유도 게인 설계 기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비례-미분 게인과 접근 거리의 설계 변수로 구성된 시선각 기반 유도 법칙은 유도 게인 결정시 대부분 경험적 또는 실험적인 방법으로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경우 정밀하고 일관적인 경로 추종 성능 보장이 어렵고 비행체 기동 한계 및 운용 속도 등에 따라 설계 변수를 재설계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의 속도에 따른 운동 역학을 고려하여 설계 변수의 개수를 최소화하고 비행 속도에 따라 유도 법칙 게인이 변화되어 정밀한 경로 추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일관된 성능을 갖는 유도 법칙의 게인 설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비행체의 자세에 대한 1차 응답 속도를 고려한 비선형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추종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선형 경로와 원형 경로에 대한 비행 시험 을 통해 추종 성능 및 알고리듬의 타당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resents a method for designing of path following Line-of-Sight(LOS) guidance law based on vehicle kinematics. In general, a LOS guidance law which is composed of gains and approach length as design parameters is designed by empirical or trial-and-error method. These approaches cannot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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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의 운동 역학을 고려하여 질점 가속도 기준 모델을 이용하여 시선각 유도 법칙의 유도 게인 설정 기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비행 중에 변화하는 속도에 따라 유도 게인이 변화하면서 주어진 경로를 추종하게 하여 안정적이고 일관된 성능을 보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형 경로를 추종하기 위한 시선각 기반 유도 제어 법칙을 기술하고 이에 필요한 유도 게인을 설계하기 위해 경로에 대한 수직오차와 수직 오차의 1차 미분항을 이용한 가속도 기반 2차 선형 모델을 기준으로 비행체의 운동 역학과 유도 기하학을 이용하여 유도 게인을 설계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안한 기법과 함께 선형 경로 추종을 위한 유도 법칙에 운동 역학을 고려하여 앞먹임 값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해 원형 경로 추종을 위한 유도 법칙을 제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앞서 기술한 선형 경로에 대한 유도 게인 설계 기법을 기반으로 원형 경로에 대한 정밀 추종이 가능한 유도 법칙에 대해 기술하도록 한다.
  • 본 절에서는 제안된 시선각 유도 법칙의 게인 설계 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형 경로와 원형 경로에 대한 비행시험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 선형 경로 추종시험에서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추종하도록 하였으며 초기 조건은 항공기가 활주로 방향과 반대 방향에 최소 회전 반경의 2배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도록 하였다. 이는 항공기가 추종 경로로부터 멀리 떨어진 경우와 선형 경로와의 방향 오차가 가장 크게 갖는 상태에서 항공기의 추종성능을 시험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유도 게인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필수적으로 대두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의 운동역학만을 고려하여 비행체의 속도와 최대 뱅크각만 이용하여 비행체의 운동 특성을 이용한 유도 게인을 설계하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먼저, 첫 번째 상황에서는 비행체의 속도가 20m/s로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최대 뱅크각은 40도로 하면 최소 선회 반경은 48.6m로 계산되며 비행체 응답 속도에 의한 시간지연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수행하였다.
  • 8에 나타내었다. 비행체는 1차 지연 시스템으로 가정하였으며 아래에서 보듯이 롤 응답 속도가 느릴수록 시간지연에 의한 영향이 커져 과도 응답 구간에서의 성능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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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의 경로 추종을 위한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무인항공기의 경로 추종을 위한 기법으로는 추적 기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현재 위치에서 목표점까지의 시선 벡터를 이용한 LOS 유도, LOS 속도 유도(LOS rate guidance), CLOS (Command to LOS)유도 등이 연구되었다[1,2]. 참고문헌[3]에서는 경로점 사이에 현재 위치에서 경로상의 임의의 한 점으로의 가시선 벡터를 결정하고 이 가시선 벡터의 시선각을 이용해 LOS 유도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LOS 기반 유도 법칙의 단점은? 그중에서도 LOS 기반 유도 법칙은 직관적이면서 간단한 구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유도 법칙은 기준 궤적에 대한 수직 오차인 비례 게인과 접근 속도에 대한 미분 게인 그리고 시선각 벡터 생성을 위한 접근 거리의 3가지 설계 변수를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LOS 기반 유도 법칙 설계는 실험적인 방법으로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경우, 정밀한 경로 추종 성능 보장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비행체 및 운용 환경 변화에 따라 재설계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LOS 기반 유도 법칙은 무엇인가? 그중에서도 LOS 기반 유도 법칙은 직관적이면서 간단한 구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유도 법칙은 기준 궤적에 대한 수직 오차인 비례 게인과 접근 속도에 대한 미분 게인 그리고 시선각 벡터 생성을 위한 접근 거리의 3가지 설계 변수를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LOS 기반 유도 법칙 설계는 실험적인 방법으로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경우, 정밀한 경로 추종 성능 보장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비행체 및 운용 환경 변화에 따라 재설계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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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L. Lin and H. W. Su, "Intelligent control theory in guidance and control system design: an overview," Proceedings National Science Council ROC(A), vol.24 no.1, pp115-120, 2000. 

  2. I. Ha and S. Chong, "Design of a CLOS guidance law via feedback lineariza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28 no.1, pp.51-63, 1992. 

  3. T. I. Fossen, Marine Control Systems, Marine Cybernetics, 2002. 

  4. S. H. Park, J. Deyst, and P. How, "Performance and Lypunov Stability of a Nonlinear Path Following Guidance Method,"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30, no.6, pp1718-1728, 2007. 

  5. I. S. Rhee, S. H. Park and C. K. Ryoo,"a Tight Path Following Algorithm of an UAS Based on PID Control," SICE Annual Conference 2010, pp1270-1273, Taipei, 2010. 

  6. Y. S. Kang and J. K. Hedrick, "Linear Tracking for a Fixed-Wing UAV using Nonlinear Model Predictive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17, no.5 pp1202-1210, 2009. 

  7. L. Dubins, "On curvse of minimal length with a constraint on average curvature, and with predescribed initial and terminal positions and tangent," American Journal of Mathematics, vol.79, no.3, pp497-516, Jul.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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