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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무인항공기의 운용을 위한 지상통제 소프트웨어 개발
Development of Ground Control Software for Operation of Multiple Unmanned Aerial Vehicl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6, 2012년, pp.542 - 547  

신윤호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상욱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성범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성환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창경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기영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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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대부분의 지상통제 소프트웨어는 단일 무인 항공기에 대한 자세, 위치, 상태의 수신 및 가시화와 항공기의 운용을 위한 조종 명령 및 임무 전송의 기능만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단일 무인기의 운용에서 다중 무인기의 운용으로 사용자의 요구가 확장됨에 따라 지상통제 소프트웨어도 다중 무인기의 운용을 위한 기능의 확장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무인항공기의 운용을 위한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지상통제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제안하였다. 우선, 제시된 상위 요구 성능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전체 구조를 정의하고, 이를 다시 세부 요구사항으로 설정하여 세부구조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PILS 환경에서 구성된 지상통제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recently, most of GCS(Ground Control Software) has been required to visualize attitude, position, status of vehicle and to transmit control and mission commands for a single UAV(Unmanned Aerial Vehicle). However, the GCS needs to expand its functions to handle more complex situations. Simul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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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3과 같이 호스트 장비를 이용하여 보완된 일대일 대응 시스템 구조를 설정하여, 각각의 지상통제 소프트웨어에서 모든 항공기의 정보를 수신할 수 있고 고장발생에 대해서도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용하고자하는 모든 항공기의 안정성과 시스템의 효율성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호스트 장비를 이용한 다대다 통신 시스템 구조를 설계하고,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지상통제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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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상통제 소프트웨어의 전체적인 구조는 어떤 단위로 구성되었는가? 소프트웨어의 전체적인 구조는 모듈 단위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모듈 단위의 소프트웨어 구조는 상호 독립적으로 동작을 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수정이나 새로운 모듈의 추가가 용이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6].
명령 전송의 주기에 고려해야 하는 것은? 두 번째는 50Hz의 주기를 갖는 명령 전송 기능이다. 명령 전송의 주기는 운용하고 있는 모뎀의 성능과 무선 통신의 제약, 사람의 반응속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사람의 시각 반응속도는 30Hz정도[5]이므로 무인항공기로 조종 명령을 전송하는 주기는 최소 30Hz이상이 되어야 한다.
지상통제 소프트웨어 동작의 큰 흐름은 어떻게 되는가? 5와 같이 수신 모듈, 가시화 모듈, 데이터 저장 모듈, 송신 모듈, 임무계획 모듈, 외부 입력 모듈 이렇게 총 6개 모듈로 구성었으며 소프트웨어 동작의 큰 흐름은 다음과 같다. 수신 모듈에서 TM(Telemetry Message)데이터가 수신되면 이를 모두 수신 버퍼에 저장을하고, 데이터 저장 모듈에서는 수신 버퍼에 접근 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가시화 모듈에서는 수신 버퍼에 접근하여 화면을 업데이트하고, 화면상의 버튼으로 사용자로부터 운용할 비행모드 정보를 입력받는다. 외부 조이스틱이나 노브로부터 입력되는 조종 명령은 외부 입력 모듈을 통해 송신 버퍼에 저장이 되며, 임무계획 또한 임무계획 모듈을 통해 송신 버퍼에 저장이 된다. 송신 모듈에서는 50Hz의 주기 마다 송신 버퍼에 접근하여 가장 최신의 조종 명령이나 임무정보를 무인항공기로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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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homas J. Batkiewicz, K.C. Dohse, Vijay Kalivarapu, Thomas Dohse, Bryan Walter, Jared Knutzon, Derrick Parkhurst, Eliot Winer, James Oliver, 2006, "Multimodal UAV Ground Control System", 11th AIAA/SSMO Multidisciplinary Analysys and Optimization Conference, Portsmouth, Virginia. 

  2. Huh S. S., Yoo D. I., Moon S. W., Yoon S. H., Jung Y. D., Lee W. H., Sim H. C., 2009, "Development of an Autopilot system and a Ground Monitoring Station for Multiple UAVs", Proceeding of the 2009 KSAS Fall Conference, Gyeongju. 

  3. Francesca De Crescenzio, Giovanni Miranda, Franco Persiani, Tiziano Bombardi, 2007, "Advanced interface for UAV(Unmanned Aerial Vehicle) Ground Control Station",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and Exhibit, Hilton Head, South Carolina. 

  4. Lee J. H., Ryu H., Kim J. E., Ahn L. K., 2004, "Development of Portable Ground Control System for Operation of Unmanned Aeri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10, pp. 127-133. 

  5. Hong D.P., Woo W.T., 2008, "Recent Research Trend of Gesture-based User Interfaces", Telecommunication Review, Vol. 18, No. 3, pp. 403-413. 

  6. Ye Hong, Jiancheng Fang, Ye Tao, 2008, "Ground Control Station Development for Autonomous UAV",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5315/2008, pp. 3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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