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용접성과 내식성에 미치는 합금원소의 영향(I) - 응고균열 감수성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Alloying Elements on Weldability and Corrosion Resistance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s(I)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30 no.3, 2012년, pp.57 - 65  

정호신 (부경대학교 재료공학과) ,  이윤용 (POSCO 스테인리스 연구그룹) ,  배동수 (동의대학교 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of austenitic heat resistant stainless steels containing high Si has increased because they have higher resistance of oxidation and higher strength at high temperature than STS 310. This study carried out Varestraint test for evaluation of solidification cracking sensitivity of 14 di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목적으로 종래의 STS 310S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가지는 스테인리스강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내열성과 고온강도를 확보함과 동시에 STS 304강의 화학조성을 기본으로 하여 종래의 STS 310S에 비해 상대적으로 Cr과 Ni의 함유량을 대폭 줄임과 아울러 N, Nb, W을 첨가한 새로운 강재를 개발함으로써 경제성이 좋은 재료의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새로운 합금설계에 의해 개발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신강종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용접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특히 Si을 비롯하여 각종 합금원소가 첨가될 경우에는 용접성이 저하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용접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신강종의 경우에는 내열성 및 고온강도 향상을 위하여 각종의 합금원소인 Nb, W, N, Si가 첨가하여 합금원소의 첨가에 기인하는 응고균열 감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개발 대상 강종 총 14종에 대하여 보호 가스 조성을 변화시켜 Varestraint 시험을 실시하여 응고균열 감수성이 낮은 합금성분계를 도출함과 더불어 델타 페라이트 함유량이 많은 경우, 오히려 고온균열 감수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델타 페라이트 함유량을 줄이기 위하여 질소를 첨가하였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14종의 오스테나이트계 내열 스테인리스강의 화학조성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 또한 내열성과 고온강도를 확보함과 동시에 STS 304강의 화학조성을 기본으로 하여 종래의 STS 310S에 비해 상대적으로 Cr과 Ni의 함유량을 대폭 줄임과 아울러 N, Nb, W을 첨가한 새로운 강재를 개발함으로써 경제성이 좋은 재료의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새로운 합금설계에 의해 개발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신강종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용접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특히 Si을 비롯하여 각종 합금원소가 첨가될 경우에는 용접성이 저하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용접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특히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공해 물질의 저감이라는 측면에서 재료의 사용 온도 범위가 더욱 더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합금설계의 개념이 바뀌고 있고 이러한 재료에 요구되는 용접성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종래의 STS 310S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가지는 스테인리스강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내열성과 고온강도를 확보함과 동시에 STS 304강의 화학조성을 기본으로 하여 종래의 STS 310S에 비해 상대적으로 Cr과 Ni의 함유량을 대폭 줄임과 아울러 N, Nb, W을 첨가한 새로운 강재를 개발함으로써 경제성이 좋은 재료의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4종의 오스테나이트계 내열 스테인리스강의 고온균열 감수성을 평가한 연구 결과는? 1) 용접 중 보호가스에 질소를 첨가함에 따라 상온에서 존재하는 페라이트 양은 감소하였고, 동시에 응고균열 감수성은 증가하였다. 그러나 페라이트양이 대략 FN 10 이상일 경우에는 보호가스 중에 질소를 첨가하여 페라이트 함유량이 감소하면 응고균열 감수성은 저하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2) 용접부의 현미경 조직관찰 결과 전 강종이 초정 페라이트로 응고하였으나, 고 질소 강종에 있어서는 10%N2 보호가스 중에서 용접할 경우, 일부 초정 오스테나이트로 응고한 영역도 존재하였다. 3) Nb의 경우 페라이트양이 대략 FN 2일 때는 페라이트 형성원소로 작용하여 응고균열 감수성을 저하시켰으나, 그 이상의 페라이트가 존재할 때에는 페라이트의 형상이 lathy상으로 되기 때문에 응고균열 감수성을 높이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4) 희토류 원소인 Ce을 첨가하면 응고균열 감수성은 저하하였으나, 용접비드 형상이 불규칙하게 되는 경향이 있었다.
응고균열 감수성을 평가 시 어떤 시험을 실시하였는가? 응고균열 감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Varestraint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때 용접 중 보호가스를 100%Ar, 95%Ar+5%N2, 90%Ar+10%N2로 질소함량을 단계적으로 변화시켜 용접하였다.
magne-gage를 사용하여 무엇을 측정하였는가? Varestraint 시험 후 용접금속을 채취하여 연마한 후 현미경 조직관찰과 SEM, EDX, EPMA 분석하였고, magne-gage를 사용하여 델타 페라이트 양을 측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F.Matsuda, S.Katayama and Y.Arata: Solidification Crack Susceptibility in Weld Metals of Fully Austenitic Stainless Steels(Report IX),Trans. of JWRI, 12-2 (1983), 87-92 

  2. J. C. Lippold : Solidification Behavior and Cracking Susceptibility of Pulsed-Laser Welds in Austenitic Stainless Steels, Welding Journal, 73-6, 129s 

  3. J. S. Lee, M. Y. Lee and K. C. Kim : Effect of Nitrogen on Weld Solidification and Solidification Cracking in Austenitic Stainless Steels, JOM-8, Helsingor, Denmark, May, 1997, 335 

  4. C.J. Long and W.T. Delong: The Ferrite Content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 Weld Metal, Welding Journal, 52-7(1973), 281-297s 

  5. V.P.Kuyanpaa,S.A.David & C.L.White : Formation of Hot Cracks in Austenitic Stainless Steel Welds- Solidification Cracking, Welding Journal, 65-8 (1986), 203-s-212-s 

  6. W. Dahl, C. Duren, H. Musch : Einfluss Verschiedener Legierungselemente auf die Heissrissanfalligkeit eines Austenitischen Stahles beim Schweissen, Stahl u. Eisen 93, 813-822(1973) 

  7. W. Dahl, C. Duren, H. Musch : Ursachen der Heissrissbildung in Schweissverbindungen eines Niobstabilisierten Stahles mit 16% Chrom und 16% Nickel. Stahl u. Eisen 93, 805-812(1973) 

  8. C. H. Lee : Effect of Minor Element on Hot Cracking Susceptibility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 Welds, Metals and Materials, 2-2, (1996), 81-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