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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Relationships, Self 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1, 2012년, pp.81 - 92  

신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  전성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치료전공) ,  유미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arly adolescents' social relationships, self 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Data harvested from the Korean Youth Panel Survey 2010 was analyzed by mea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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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6; Lee &Byun, 2007; Park, Kim, & Min, 2002), 삶의 만족과 개인의 내적 특성과 같은 개인적인 자원(Diner & Seligman, 2002), 삶의 만족과 대인간 특성(Kim & Park, 2004; Ma & Huebner, 2008)은 밀접한 관련성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관계요인을 사회적 관계에 대한 지각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을 개인내적 특성으로 설정하여 이 관계가 삶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동시에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관계가 학교생활적응까지 어떠한 관계경로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관계요인을 사회적 관계에 대한 지각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을 개인내적 특성으로 설정하여 이 관계가 삶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동시에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관계가 학교생활적응까지 어떠한 관계경로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앞서 밝힌 기존연구들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Figure 1과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이 모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긍정적 요소를 찾아내어 적용할 수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로써 초기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고 이들을 둘러싼 사회적, 개인내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 원만한 대인관계나 사회지지가 적응적인 삶으로의 주요인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에 자기존중감과 삶의 만족이라는 요인을 투입하여 이론적으로 설명되어 온 친밀한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생활 적응 간 경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 이들 관계를 보다 확장하여 청소년의 삶에 있어 중요한 구심점인 학교생활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의 직간접 경로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에 자기존중감과 삶의 만족이라는 요인을 투입하여 이론적으로 설명되어 온 친밀한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생활 적응 간 경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 이들 관계를 보다 확장하여 청소년의 삶에 있어 중요한 구심점인 학교생활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의 직간접 경로를 밝히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869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이다. 이는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본 연구에서 산출한 신뢰도는 .
  • 737로 나타났다. 셋째, 삶의 만족이다. 이는 총 5문항으로 청소년이 자신의 삶에 대해 즐거움이나 행복함을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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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인간은 누구나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원하며, 부모나 친구 그리고 이웃과 같은 사회적 관계를 통해 원만한 삶을 영위해 나가게 된다. 특별히 청소년기는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자기정체감을 형성해가며 부모로부터 독립하려고 노력을 하는 등 정신적 변화가 많은 시기(Whaley & Wong, 1997)로, 이때 우리 청소년들의 경우 가정보다는 학교나 학원 등 가족 밖의 여러 관계 속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부모-자녀관계 이외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우리의 사회적 관계는 청소년에게 있어 독특하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관계 경험에서 지지 경험은 무엇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무엇보다 다른 사람과 관심을 주고받는다는 느낌이나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는 감정으로 설명되는 사회적 관계 경험은 사회 구성원이 적응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며 어려움에 처할 경우 강력한 대처자원이 될 수 있다(Ryff & Singer, 2000; Salovey, Rothman, Detweiler, & Steward, 2000). 특히 관계 내에서 경험하는 지지 경험은 안녕(well-being) 및 자아존중감(Baumagardner & Crothers, 2009; Procidano, 1992), 삶의 질(Rudnick & Kravetz, 2001), 행복(Jeon, Sihn, & Yoo, 2011) 및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Myers & Diener, 1995).
한국 청소년이 부정적 심리를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한국 청소년의 경우 학업에 대한 부모의 과대한 기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제도, 획일적이고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 등을 겪으면서 스트레스가 누적되고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며 자신과 미래를 부정적으로 인식하여 좌절하거나 절망하기도 한다(Hyun, Lee, & Park, 2003; Lee, 2003; Sihn, Jeon, & Yoo, 2010). 이로 인해 만족스러운 삶과는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으며, 낮은 행복감과 삶의 만족을 경험하게 되면서 여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Kim & Par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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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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