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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펄프 종이기술 = Journal of Korea TAPPI, v.44 no.3, 2012년, pp.22 - 33
정희원 (국립고궁박물관) , 이상현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목재.종이과학과) , 천주현 (국립중앙박물관) , 최태호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목재.종이과학과)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lining papers which had been separated from six pieces of paintings and calligraphic works of the 18th and the 20th century. A total 20 kinds of lining papers were examined on the physical properties, colors, fiber morphology,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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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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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는 언제 발명되었는가? | 종이는 기원전 2세기경에 발명되고 105년 채륜이 종이를 개량한 후1-3) 우리나라에 종이와 제지술이 전래된 시기는 2세기부터 늦어도 불교가 전해진 4세기 사이였을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우리나라의 제지술은 초기에 중국의 기술을 모방하였으나, 7세기 초 이후에는 우리의 환경조건과 기호에 적당한 원료와 제법을 택하여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다. | |
종이는 무엇에 따라 분류되는가? | 이후 고려 중엽까지는 주로 닥나무 섬유를 이용하여 종이를 제조하였으나, 조선조에 들어서면서 닥나무 섬유 외에 다양한 식물섬유를 혼합하여 제조하게 되었다. 닥섬유 외의 원료 사용과 더불어 종이의 명칭도 다양해졌으며, 이 외에도 종이의 두께, 크기, 색상, 용도, 가공방법 등에 따라 분류되었다.5) | |
18세기 서화 유물의 배접지의 특성 연구 결과는? | 1. 족자 형식의 배접에 사용된 한지는 첩 형식에 사용된 배접지보다 평량과 두께가 높았다. 이것은 말고 펴는 족자의 특성에 맞게 얇은 한지를 사용하거나, 배접 시 여러 번 두드려서 유연성을 부여하는 현재의 방법과는 상반되는 특징이다. 2. 종이 바탕과 비단 바탕의 첫 번째 배접지의 물성을 비교했을 때, 비단 바탕의 첫 번째 배접지의 평량 및 두께가 종이 바탕의 첫 번째 배접지에 비해 낮았다. 이것은 비단 바탕의 경우 배접 후 본문과 배접지간의 수축 팽창에 의한 이격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3. 배접지의 색상 분석결과 모든 배접지가 미표백 전통한지 고유의 색상인 Y및 YR계열의 색상을 나타냈다. 배접지의 반사율 측정결과 외부에 노출되는 최종 배접지의 색상이 짙은 것은 오염 및 열화에 기인된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내부 배접지의 색상이 진한 것은 본문 염료의 전이, 원지 자체의 색상, 또는 목재 펄프의 혼합으로 인한 변색에 기인된 것이라 판단된다. 4. 18세기 서화유물에 사용된 배접지 모두 닥나무 인피섬유의 특징인 횡문, 투명막 및 섬유 왜곡이 관찰되어 닥나무 인피섬유만으로 초지한 한지로 나타났으며, 19세기의 묵죽도 첫 번째 배접지는 닥나무 인피섬유뿐만 아니라 초본류와 침엽수 펄프를 혼합하여 제조한 한지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5. 섬유의 C stain, Herzberg stain 및 Wilson's stain 정색반응 관찰 결과, 묵죽도 첫 번째 배접지를 제외한 모든 시료가 닥나무 인피섬유의 전형적인 정색반응을 나타냈으며, 묵죽도 첫 번째 배접지에서는 침엽수 화학펄프의 정색반응을 관찰할 수 있었다. 6. 유물 배접에 사용된 한지의 섬유장은 3 mm대의 짧은 섬유에서 9 mm대의 장섬유까지 유물 간 큰 편차를보였으며, 특히 묵죽도 첫 번째 배접지에는 섬유장이 짧은 침엽수 펄프가 혼합 된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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