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차량 전·후방 감시 시스템
Front and Rear Vehicle Monitoring System using Ultrasonic Senso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6, 2012년, pp.1125 - 1132  

최훈 (동의대학교 전자공학과) ,  장시웅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교통사고 급증이 사회 문제화 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사고 원인의 70% 이상이 운전자 과실에 의해서 발생되고 전체 추돌사고의 75%가 시속 29km 이하의 속도에서 발생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인지 판단을 보조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은 추돌사고가 일어나는 저속 주행 및 주차 시에 차량과 장애물과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차량 전 후방 감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고지향각 초음파 센서, 광지향각 초음파 센서, ATmega128, DSP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es on driver assistance systems that can prevent an accident have been actively performed due to social issues of traffic accidents with development of vehicle industry in recent. It is required for researchers to develope systems which assist driver's perception and judgment when cons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YUV Format에서 픽셀을 조절하여 원하는 위치에 색을 적용시킬 수 있다. YUV로 색을 표현하기 위해 YUV 값을 RGB 값으로 바꾸어 YUV 값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색을 확인하여 색을 표현하였다. YUV 값을 RGB 값으로 바꾸는 변환식은 그림 10과 같다.
  • 거리데이터의 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해 표2에서처럼 실험 측정 환경을 구성하여 실험을 하였다. 초음파 센서를 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거리에 따라 물체를 위치시켜 UART를 통해 거리를 확인하고 오차를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센서를 이용하여 차량 전·후방 감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고지향각 초음파센서에서의 잡음 성분은 잡음제거 알고리즘을 통해 제거하였고 버저를 통해 물체가 점점 가까워질 때 소리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카메라와 DSP, LCD를 통해 초음파 센서가 물체를 감지하였을 때 감지되는 방향의 영상의 배경색을 변경해 운전자에게 보여주도록 하였다.
  • 즉, 반사파 펄스는 매 송신신호 주기마다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하고 적은 빈도수로 측정된다. 따라서 압도적으로 많은 빈도수로 측정되는 펄스를 추정거리 펄스로 추출하고, 추정 거리 펄스와 비교하여2[m] 이상 차이나는 펄스는 제거함으로써 반사파 펄스를 제거하였다.
  • 아동용 전동 자동차의 전후방에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를 장착하여 전방과 후방의 영상을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전방, 후방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상 출력을 위해 LCD를 운적석 앞에 설치하여 운전자가 영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LCD는 물체가 감지되지 않을 시의 전방의 화면을 기본으로 한다.
  • 고지향각 초음파센서에서의 잡음 성분은 잡음제거 알고리즘을 통해 제거하였고 버저를 통해 물체가 점점 가까워질 때 소리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카메라와 DSP, LCD를 통해 초음파 센서가 물체를 감지하였을 때 감지되는 방향의 영상의 배경색을 변경해 운전자에게 보여주도록 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잡음 및 반사파를 잡음 제거알고리즘을 통해 제거하여 보다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였고 버저로 위험상황을 소리로 알려주어 운전자가 즉시 인지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큰 효과를 줄 것이다.
  • 버저 출력 신호의 파형은 그림 11과 같다. 버저는 출력이 LOW 상태일 때 소리가 나고 HIGH 상태일 때 소리가 나지 않는 부논리 구조를 사용하였다.
  • 또한 추돌 위험 경보를 위해 버저를 사용하였다. 버저의 소리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도록 설계하였는데, 측정된 거리에 따라 주기가 변하도록 하였다. 버저 출력 신호의 파형은 그림 11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서 자동차 전·후방에 나타난 차량 또는 장애물을 감지하여 감지된 물체와의 거리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추돌 위험 거리에서 경보음을 울려 운전자가 위험을 즉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량 전·후방 감지 시스템(FRVM system; Front and Rear Vehicle Monitoring System)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센서를 이용하여 차량 전·후방 감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아동용 전동 자동차의 전후방에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를 장착하여 전방과 후방의 영상을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전방, 후방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상 출력을 위해 LCD를 운적석 앞에 설치하여 운전자가 영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어두운 차량 내에서 짧은 시간 내에 운전자에게 거리를 인식시켜야 하므로, 효과적인 측정거리의 표시를 위해 LCD나 다른 출력 장치보다 LED를 사용하는 7-세그먼트를 선택하였다. 또한 추돌 위험 경보를 위해 버저를 사용하였다.
  •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측정한 거리 데이터로 전방과 후방에서 물체 감지 시 운전자에게 감지된 부분의 영상을 보여주는 알고리즘은 그림 6과 같다. 전, 후 거리를 비교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능동적으로 영상을 운전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알고리즘에서 보듯이 전방에서 감지된 물체와의 거리와 후방에서 감지된 물체와의 거리를 계산해 서로 비교를 하여 작은 값이 나온 부분의 영상을 보여주어 전방과 후방에서 물체가 감지될 때 능동적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주도록 하였다.
  • 제안한 시스템은 전방 거리 감지 모드, 후방 거리 감지 모드 및 전·후방 동시 감지 모드로 나누어 7세그먼트에 감지 거리를 표시하도록 설계하였고, 각 모드는 토글 스위치로 선택하도록 하였다.
  • 즉, 알고리즘에서 보듯이 전방에서 감지된 물체와의 거리와 후방에서 감지된 물체와의 거리를 계산해 서로 비교를 하여 작은 값이 나온 부분의 영상을 보여주어 전방과 후방에서 물체가 감지될 때 능동적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주도록 하였다.
  • 거리데이터의 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해 표2에서처럼 실험 측정 환경을 구성하여 실험을 하였다. 초음파 센서를 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거리에 따라 물체를 위치시켜 UART를 통해 거리를 확인하고 오차를 계산하였다.
  • 따라서 스텝모터와 광센서, LED을 이용해 전방 초음파 센서를 주행방향에 따라 회전시켜 측정오차를 줄인다. 초음파 센서의 회전은 조향장치 회전각에 따라 회전하도록 하였다.
  • 표 1 에서 보는 것과 같이 거리의 표시와 추돌 위험 경보는 전방을 감시하여 전방의 거리를 7-세그먼트에 출력 및 경보하는 Front 모드, 후방을 감시하여 후방의 거리를 세븐 세그먼트에 출력 및 경보하는 Rear 모드, 전방·후방을 동시에 감시하여 전방 후방의 거리를 두개의 세븐세그먼트에 출력 및 경보하는 전후방 감시 모드의 3가지 모드로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 구현된 시스템은 10[m]의 감지 거리 및 10 ° 의 지향각을 갖는 고지향각 초음파 센서, 3[m]의 감지 거리 및  180 ° 의 지향각을 갖는 광지향각 초음파 센서, ATmel사의 ATmega128, TI사의 DSP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 후방감지는 주로 주차 시에 활용되므로, 긴 감지거리가 필요하지 않는 대신 넓은 범위의 감지가 요구되므로 3[m]의 최대 감지 거리와 횡방향 180°, 축방향 65°의 지향각을 가진 Hagisonic사의 HG-B40A의 이방성 초음파센서를 선택하였다.

데이터처리

  • 그림 12는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측정 거리 오차를 보이고 있다. 측정할 때마다 바뀌는 거리 데이터 값을 같은 거리에서 10회 반복하여 측정하고 메디안(median) 평균을 사용해 오차를 계산하였다. 그래프에서 초음파 센서의 특성 상 짧은 거리인 1.

이론/모형

  • 7-세그먼트 구동과 버저는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토글 스위치로 동적 디스플레이 방식을 사용하였다. 표 1 에서 보는 것과 같이 거리의 표시와 추돌 위험 경보는 전방을 감시하여 전방의 거리를 7-세그먼트에 출력 및 경보하는 Front 모드, 후방을 감시하여 후방의 거리를 세븐 세그먼트에 출력 및 경보하는 Rear 모드, 전방·후방을 동시에 감시하여 전방 후방의 거리를 두개의 세븐세그먼트에 출력 및 경보하는 전후방 감시 모드의 3가지 모드로 설계하였다.
  • 출력결과를 살펴보면 그림 3의 이상적인 출력 신호에 잡음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잡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잡음 제거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그림 14 (b)는 잡음이 제거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 계기는? 최근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교통사고 급증이 사회 문제화 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사고 원인의 70% 이상이 운전자 과실에 의해서 발생되고 전체 추돌사고의 75%가 시속 29km 이하의 속도에서 발생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인지 판단을 보조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전체 추돌사고의 75%가 발생하는 속도 범위는? 최근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교통사고 급증이 사회 문제화 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사고 원인의 70% 이상이 운전자 과실에 의해서 발생되고 전체 추돌사고의 75%가 시속 29km 이하의 속도에서 발생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인지 판단을 보조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은 추돌사고가 일어나는 저속 주행 및 주차 시에 차량과 장애물과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차량 전 후방 감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것은? 최근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교통사고 급증이 사회 문제화 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사고 원인의 70% 이상이 운전자 과실에 의해서 발생되고 전체 추돌사고의 75%가 시속 29km 이하의 속도에서 발생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인지 판단을 보조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은 추돌사고가 일어나는 저속 주행 및 주차 시에 차량과 장애물과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차량 전 후방 감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자동차 주행 안전지원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8. 

  2. 이수영 외 1명, "지능형 차량을 위한 거리 검지 센서 기술", 자동차공학회지, 1996. 

  3. 배창호, "차량 레이더 기술 동향 연구",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4호, 2006. 

  4. 박병준, 오세종, "영상처리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자동 주차 시스템",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 

  5. http://isnde.hanyang.ac.kr/isnde/562 

  6. 김인경, 류정탁, "안전운전 보조시스템의 제작과 기초측정 실험", 2009. 

  7. 이경수, "지능형 자동차 : 차세대 능동 안전 및 운전 보조 시스템", 2006. 

  8. 박유경, "독일 운전자보조시스템 개발 가속화", 20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