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 첫째, 현대기아차그룹 등 국내 완성차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함께 글로벌 판매량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모비스, 만도, 에스엘 등 국내 자동차부품업체가 전장시스템 국산화에 성공함에 따라 시스템반도체(센서 포함), 솔레노이드 밸브, 모터 등 하부 부품의 국산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중에 시스템반도체는 국내업체의 기술, 인력 , 생산 등의 인프라 부족으로 국산화 속도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 양산기술 기반의 모터 국산화 속도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후속연구

  • HEV, PHEV 등 친환경/고효율자동차 시장 개화로 동력시스템도 기존 내연기관에서 배터리, 모터, 인버터 중심의 전기동력 시스템으로 대체되어 가고 있으며, 기계기술 기반의 자동차는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제품 차별화를 위해 기존 Luxury Car 에만 적용했던 전장부품을 중소형 Family Sedan에도 적용하여 경쟁적으로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어 전장부품 시장 확대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전망이다. 즉 기존 기계적 기어/유압식 액츄에이터가 운전자의 조작없이 자동으로 동작되는 전동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이며, 이는 빠른 응답성, 정밀한제어 등과 함께 부품수 감소에 따른 경량화를 시현하게 하여 자동차의 연비개선, 탑승자의 안전/편의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