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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토지반에 대한 역학적 구성모델
Mechanical Constitutive Model for Frozen Soi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8 no.5, 2012년, pp.85 - 94  

신호성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지민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장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승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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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동결지반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동결의 영향을 받는 지반의 거동특성에 관한 이론정립 및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의 정립된 토질역학 이론과는 달리 동결지반에서 온도의 영향과 간극수의 동결에 의한 상변화는 간극수의 이동, 지반팽창, 작용토압의 급격한 증가 등 여러가지 문제들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동결-동결 전이 상태에서 연속성을 갖는 새로운 응력변수를 도입하여, 동결 작용을 받는 다공질 재료에 대한 THM 역학적 탄소성 구성모델을 유도하였다. 개발된 구성모델을 1차원 팽창압, 동결토의 삼축압축 강도 그리고 일방향 동결실험에 적용하여 해의 안정성과 구성모델의 적용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는 동결토의 복잡한 THM현상들을 효과적으로 묘사할 수 있었으며, 동결의 영향하에 있는 지반구조물의 해석과 설계 및 시공될 구조물의 장기거동예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rowing interests in frozen ground have stimulated us to advance fundamental theories and systematic researches on soil behavior under freezing conditions. Unlike the well-established soil mechanics theory, temperature variation and phase change of pore-water cause water migration to co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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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흙입자, 부동수, 얼음으로 구성된 다공질 재료의 동결 작용에 대한 THM 역학적 탄소성 구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응력변수는 얼음과 흙의 골격(soil skeleton)에 의해 전달되는 응력의 합으로 비동결과 동결의 전이상태에서 연속성을 갖도록 하였으며 응력-변형률에 대한 증분 형태의 구성관계를 수식화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흙입자, 부동수, 얼음으로 구성된 동결작용을 받는 다공질 재료에 대한 THM 역학적 탄소성 구성모델을 유도하였다. 새로운 응력변수는 얼음과 흙의 골격에 의해 전달되는 응력의 합으로 비동결-동결 전이 상태에서 연속성을 가지며, 불포화 동결토에도 용이하게 응용될 수 있다.
  • 기존 연구에서 동결토의 변형특성을 정의하기 위한 탄소성 구성모델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사용된 재료 물성치는 기존의 실내실험 결과(Andersland과 Ladanyi, 2004; Nishimura 등, 2009)를 주로 이용하였다(Table 1). 수치해석은 1차원 팽창압, 삼축압축 강도특성, 그리고 일방향 동결실험에 대해 수행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가설 설정

  • 최근 국내에서 동토지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자연적 혹은 인위적으로 동해를 입은 지반의 거동특성에 관한 이론정립 및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의 동토지반에 대한 수치해석은 주로 역학적 거동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TH해석을 수행하거나, 혹은 동결지반을 단순 선형탄성재료로 가정하여 해석을 하였다.
  • 이때 점착강도의 증가는 압축과 인장 방향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강도비 ks(Nishimura 등, 2009)와 간극 얼음의 체적비(∅Si = ∅(1 − Sl), 여기서 ∅ =간극율)에 비례한다.
  •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역학적 거동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결합된 TH 해석만을 수행하였다(Tan 등, 2011; Painter, 2011). 최근 들어 전응력에 근거한 응력-변형해석을 시도하였으나(Michalowski 과 Zhu, 2006), Nishimura 등(2009)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동결지반을 단순 선형탄성 재료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Liu과 Yu, 2011; Thomas 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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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결작용을 받은 지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지반 동결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부터 주로 캐나다, 미국, 러시아, 일본 등을 위주로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동결작용을 받은 지반은 Figure 2와 같이 동결영역(frozen zone), 동결주변부(frozen fringe), 그리고 비동결영역(unfrozen zone)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동결영역과 동결주변부 사이의 새로운 빙정(ice lens)이 형성되는 경계를 동결면(freezing front)이라 한다.
THM 역학적 탄소성 구성모델은 어떤 실험에 적용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비동결-동결 전이 상태에서 연속성을 갖는 새로운 응력변수를 도입하여, 동결 작용을 받는 다공질 재료에 대한 THM 역학적 탄소성 구성모델을 유도하였다. 개발된 구성모델을 1차원 팽창압, 동결토의 삼축압축 강도 그리고 일방향 동결실험에 적용하여 해의 안정성과 구성모델의 적용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는 동결토의 복잡한 THM현상들을 효과적으로 묘사할 수 있었으며, 동결의 영향하에 있는 지반구조물의 해석과 설계 및 시공될 구조물의 장기거동예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의 동결지반에 대한 연구의 현황은 어떠한가? 국내의 동결지반에 대한 연구는 현장실험 및 실내 실험을 이용하여 동결토의 특성 분석과 동결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적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동결토에서 부동수분의 함량에 따른 동상 팽창압 변화에 대한 실내실험이 수행되었고(Shin과 Park, 2003), 현장도로 모형실험에서 포장구조체의 역학적 실험을 통하여 동상민감성에 근거한 개선된 동상방지층 설계법이 제시되었다(Shin 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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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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