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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2, 2012년, pp.222 - 233
박연화 (전북대학교병원 의료질향상팀) ,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석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 evaluation framework for QI activity in medical institutions and to analyze QI activity cases by applying the developed evaluation framework. Method: A four-phase process was employed to develop the evaluation framework, and a descriptive survey was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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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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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활동을 통해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 QI활동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전 직원들이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업무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과정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이며(Lee, 2001), 이러한 질관리 활동을 통해 의료기관은 환자만족도 제고를 통한 환자 확보, 의료사고 최소화, 운영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Tak, 2001). 우리나라 의료계의 QI활동은 1994년 한국의료QA학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는데, 한국의료QA학회는 우리나라 의료 분야의 질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 전개를 목표로 의료의 질 평가 및 개선을 위한 학술 연구, QI전문가 양성 교육 그리고 학술대회 개최 등 의료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QI 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 |
QI활동이란? | QI활동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전 직원들이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업무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과정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이며(Lee, 2001), 이러한 질관리 활동을 통해 의료기관은 환자만족도 제고를 통한 환자 확보, 의료사고 최소화, 운영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Tak, 2001). 우리나라 의료계의 QI활동은 1994년 한국의료QA학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는데, 한국의료QA학회는 우리나라 의료 분야의 질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 전개를 목표로 의료의 질 평가 및 개선을 위한 학술 연구, QI전문가 양성 교육 그리고 학술대회 개최 등 의료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QI 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 |
(PDCA)의 4단계는 미국에서 어떻게 제시되었는가? | , 2004). 이 PDCA cycle은 미국병원협회(1989)에 의해 좀 더 세분화하여 실제적인 보건의료 분야의 QI 활동에 적용하도록 FOCUS-PDCA모형으로 제시되었다. 이 모형은 현재 국내외에서 병원을 포함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Graham, 2001), 프랑스의 병원인증기관인 ANAES는 변형된 4단계의 FOCUS-PDCA모형을 병원 질향상 활동의 기본 모형으로 각 의료기관에 제시하기도 하였다(Maguerez, Erbault, Terra, Maisonneuve, & Matillon,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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