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이애시 및 경량골재를 활용한 경량 내화성 마감재료 개발
Development of Light-weight Fire Protection Materials Using Fly Ash and Light-weight Aggregate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6 no.4, 2012년, pp.95 - 102  

송훈 (한국세라믹기술원, 그린세라믹본부) ,  추용식 (한국세라믹기술원, 그린세라믹본부) ,  이종규 (한국세라믹기술원, 그린세라믹본부) ,  이세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도시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층건축물의 구조부재로 적용되는 철골이나 고강도콘크리트로 시공된 경우 내화대책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며 특히, 고강도콘크리트로 적용된 경우 폭렬 등에 의한 단면결손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즉, 내화성능 확보를 위해 온도상승을 허용범위 이내로 억제하는 대책이 필요하며 이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내화성 마감을 실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내화성 마감재에 사용되는 시멘트계 재료는 C-S-H, 및 CH가 단계적으로 열 분해되어 압축강도는 저하하게 된다. 내화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고온에서 강도감소가 작고 안정적인 고온특성을 보인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성능 발현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층건축물의 철골 및 콘크리트 부재의 효과적인 내화성능 발현을 위한 경량 내화성 마감재 개발을 위한 연구로 내화성능이 우수하다고 알려진 Alumino-silicate계 재료를 내화성 마감에 적용하기 위해 고온특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플라이애시, 메타카올린 및 경량골재를 활용한 경량 내화성 마감재는 고온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특성을 발현하여 내화성 마감재로의 효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rious issue of tall building is to ensure the fire resistance of high strength concrete. Therefore, Solving methods are required to control the explosive spalling. The fire resistant finishing method is installed by applying a fire resistant material as a light-weight material to structural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내화성 마감재로서의 효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멘트를 결합재로 사용하지 않고 플라이애시 및 메타카올린을 사용한 무기결합재의 내화특성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내부에서 생성되는 수증기압을 저감하기 위한 폴리프로필렌섬유(이하 PP섬유)와 경량골재 등을 활용한 내화 마감재를 개발하고 고온시의 압축강도 및 미세조직 구조 변화 등을 관찰하여 경량 내화성 마감재로서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 특히, 시멘트 수화생성물인 수산화칼슘을 형성하지 않으므로 시멘트계 바인더에서 보이는 500 ℃ 이상에서의 현저한 강도저하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내화성 마감재로서의 효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멘트를 결합재로 사용하지 않고 플라이애시 및 메타카올린을 사용한 무기결합재의 내화특성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내부에서 생성되는 수증기압을 저감하기 위한 폴리프로필렌섬유(이하 PP섬유)와 경량골재 등을 활용한 내화 마감재를 개발하고 고온시의 압축강도 및 미세조직 구조 변화 등을 관찰하여 경량 내화성 마감재로서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 플라이애시, 메타카올린, PP섬유 및 경량골재를 이용한 무기결합재에 대해 고온시의 강도 및 물성 변화 등을 확인하고 내화성능 확보 및 내화성 마감재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화성 모르타르의 도포나 내화성 마감재를 적용으로 얻는 효과는 무엇인가? 이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화재시의 화열을 차단하여 부재의 온도상승을 제어함으로서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며 폭렬방지의 기본적인 대책이 되며 구체적인 방법으로 내화성 모르타르의 도포나 내화성 마감재를 적용하는 것이다1),2).
건축물의 내화성능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건축물의 내화성능은 크게 비손상성, 차열성, 차염성 등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구조부재는 구조내력상의 지장을 가져올만한 변형이나 융해, 단면손상이나 파괴 등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고강도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 내화대책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고층건축물의 구조부재로 적용되는 철골이나 고강도콘크리트(이하 HSC)로 시공된 경우 내화대책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또한, HSC로 적용된 구조물의 경우 폭렬 등에 의한 단면결손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만약 단면결손이 발생하더라도 허용범위 이내의 제어가 필요하다. 즉, 폭렬제어는 수증기압과 열응력 등의 유발요인으로부터 폭렬깊이나 온도상승을 허용범위 이내로 억제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