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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터그래프-전차선간 아크 검측 장치의 신뢰성 분석
Reliability Analysis of Arcing Measurement System Between Pantograph and Contact Wir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8, 2012년, pp.1216 - 1220  

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권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재문 (한국교통대학 철도전기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collection between pantograph and contact wire is a more critical component for need to train speed up in electric railway. The basic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stablish a measure of determining arc by developing an arc detector assessment system. The system was designed under cond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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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팬터그래프-전차선간 이선 검측시스템 구현과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이선아크 검측장치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수행하여야할 성능시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이를 위해 이선아크 검측장치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으며 이선아크 검측장치를 이용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특히 광학기반 시스템은 오차율과 노이즈의 제거가 어렵고 정밀한 조정 등 관련규격사항인 EN 50317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6]. 본 논문에서는 팬터그래프-전차선간 이선 검측시스템 구현과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이선아크 검측장치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수행하여야할 성능시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팬터그래프-전차선간 이선율 검측시스템 구성 및 신뢰성 분석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특히 이선아크 검측센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수행하여야할 성능시험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현장시험 구성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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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선검측장치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이선검측장치는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 이선 중 발생하는 아크를 검측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물리적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선아크 검증을 위한 일반적인 요구사항은 이선 시간이 수백 μs이하도 판별이 가능하도록 빠른 반응 속도여야 하며 팬터그래프 작동범위에 반응하도록 충분한 시계를 갖도록 하여야 하는 것이다[6].
이선아크 검측장치의 장점은? 이선아크 검측장치는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집전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구체적이고 정확한 방법이다. 특히 접촉력 등과 달리 터널내에서 측정이 용이하고 아크 발생개소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실시간 유지보수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현재는 일본, 중국 등에서 개발하여 활용 중에 있다.
이선아크 검측장치란? 이선아크 검측장치는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집전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구체적이고 정확한 방법이다. 특히 접촉력 등과 달리 터널내에서 측정이 용이하고 아크 발생개소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실시간 유지보수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현재는 일본, 중국 등에서 개발하여 활용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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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essling, Friedrich, Puschmann, Rainer, Schmieder, Axel, Schneider, Egid "Contact Lines for Electric Railways. Planning, Design, Implementation, Maintenance" 

  2. 나해경, 박영, 조용현, 이기원, 박현준, 오수영, 송준태, "실시간 계측시스템을 이용한 전차선로 특성 측정",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 20권, 3호, pp. 281-285, 2007. 

  3. 박영, 조용현, 이기원, 김형준, 김인철, "고속카메라를 이용한 전차선 압상량 검측 시스템 개발",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 22권, 10호, pp. 864-869, 2009. 

  4. 박영, 조용현, 조철진, 김원하, "고속카메라를 이용한 전차선 마모 검측 영상처리 알고리즘 개발",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 23권, 8호, pp. 632-637, 2010. 

  5. 박영, 조용현, 정호성, 이기원, 김형철, 권삼영, 박현준, 김원하, "전기철도의 전차선로 형상검측을 위한 광학기반 검측 장치 구현",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1권, 9호, pp. 868-872, 2008. 

  6. EN 50317:2001, "The European Standard,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Requirements for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s of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contact line", 2001. 

  7. O. Bruno, A. Landi, M. Papi, L. Sani, "Phtotube sensor for monitorinng the quility of current collection on overhead electrified railways, Proc. Instn. Mech. Engrs., Vol. 215, Part F, pp. 231-241, 2001. 

  8. 박영, 조용현, 권삼영, 이기원, 유원희, "전기철도 팬터 그래프-전차선간 이선아크 검측 평가 기술 개발", 전기학회 논문지, 60권, 11호, pp.2171-217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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