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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랭식 응축기 관내 응축수 동결 방지에 관한 연구
Preventing Freezing of Condensate inside Tubes of Air-Cooled Condens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8 = no.323, 2012년, pp.811 - 819  

주정아 (전북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황인환 (전북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조영일 (미국 드렉셀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동환 (전북대학교 기계설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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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랭식 응축기는 대기중의 공기를 이용해 스팀을 응축수로 전환시키는 발전용 냉각설비이다. 추운 겨울철, 공랭식 응축기는 열교환부 관내의 응축수가 동결되어 튜브 자체가 터지는 심각한 동파 문제를 수반한다. 이는 기존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는 튜브 출구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응축되지 않은 스팀 및 비응축성 기체의 역류가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사 모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여 기존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구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가 가능함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기존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의 작동 원리와 유사한 조건에서 실시한 실험에서 역류에 의한 튜브 동결을 관찰할 수 있었다. 반면 신개념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을 적용한 실험에서는 역류 및 동결 발생없이 열교환이 잘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ir-cooled condenser is a device that is used for converting steam into condensate by using ambient air. The air-cooled condenser is prone to suffer from a serious explosion when the condensate inside the tubes of a heat exchanger is frozen; in particular, tubes can break during winter. This is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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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구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사 모의 공랭식 응축기를 만들어 겨울철 관내의 잔류 스팀 및 비응축성 기체의 역류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는 동결에 의한 기기의 파괴 조건을 조사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가 가능함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 본 실험은 기존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에서 분리되어 있지 않은 각 튜브 열 출구의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제 1 열 튜브에서 응축되지 않은 스팀 및 다른 비응축성 기체 등이 역류하여 동파 발생의 위험이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사 모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여 기존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구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가 가능함을 증명하기 위하여 크게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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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랭식 응축기는 무엇인가? 공랭식 응축기는 대기중의 공기를 이용해 스팀을 응축수로 전환시키는 발전용 냉각설비이다. 추운 겨울철, 공랭식 응축기는 열교환부 관내의 응축수가 동결되어 튜브 자체가 터지는 심각한 동파 문제를 수반한다.
추운 겨울철, 공랭식 응축기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공랭식 응축기는 대기중의 공기를 이용해 스팀을 응축수로 전환시키는 발전용 냉각설비이다. 추운 겨울철, 공랭식 응축기는 열교환부 관내의 응축수가 동결되어 튜브 자체가 터지는 심각한 동파 문제를 수반한다. 이는 기존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는 튜브 출구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응축되지 않은 스팀 및 비응축성 기체의 역류가 주요 원인이 된다.
유사 모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여 기존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구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가 가능함을 증명하기 위하여 크게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1) 기존의 공랭식 응축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과 유사한 조건에서 실시한 열교환부 관내 응축수 동결 실험 결과에서 제 1 열 스팀 입구의 온도가 일정 시간 후부터 급격하게 하강하는 변화 양상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제 1 열 튜브 내부의 응축수가 동결되었고, 이에 따라 제 1 열 튜브 내부에서 공급 스팀의 정체 현상으로 인해 입구 온도가 점차적으로 하강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2) 열교환부 관내 응축수 동결 실험에서 얻은제 1 열 튜브의 스팀 출구 온도가 시간에 따라 점점 증가하는 거동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제 2 열튜브에서의 잔류 스팀과 비응축성 기체가 제 1 열튜브 출구로 역류하여 생긴 결과로 판단되었다. (3) 열교환부 관내 응축수 동결 실험을 통해 얻어진 온도 변화를 통해 각 열마다의 열전달률을 산출할 수 있었는데, 제 1 열 튜브의 열전달률이 동결이 발생한 시점부터 급격하게 하락하여 0 에 근접한 수치로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거동을 관찰할 수 있었다. (4) 겨울철 동파 사고의 위험 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설계가 가능함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실시한 열교환부 관내 동결 방지 실험에서는 지속 적으로 98~100 o C 온도를 유지하는 제 1 열 스팀 입구 온도 변화 양상 및 제 2 열 스팀 출구 온도의 일정한 유지를 통해 스팀이 계속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동시에 역류 및 관내 응축수 동결 없이 열교환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실험을 통해 얻어진 온도를 통해 산출한 열전달률 변화 곡선의 거동으로 다시 한번 동결이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본 연구에서 실험적으로 증명된 공랭식 응축기 관내 동결 및 동파 사고 방지 기술은 기존 공냉식 열교환기가 고질적으로 앓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 할 기초 연구이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신개념의 공랭식 응축기 개발을 위한 추가 연구가 수행될 것이며 해당 연구를 통한 상용화 및 실현화 시 기존 공랭식 열교환기 시장 및 향후 관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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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Wilber, K.R. and Zammit, K., 2005, "Development of Procurement Guidelines for Air-Cooled Condensers," Vol. 11, pp.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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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eyns, J.A., 2008,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nd Air-Cooled Steam Condenser Incorporating a Hybrid (Dry/Wet) Dephlegmator," University of Stellenbosch. 

  5. Van Rooyen, J. and Kroger, D., 2008, "Performance Trends of an Air-Cooled Steam Condenser Under Windy Condition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0, pp. 4-10. 

  6. Honing, W., 2009, "Steam Flow Distribution in Air-Cooled Condenser for Power Plant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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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Berg, W. and Berg, J., 1980, "Flow Patterns for Isothermal Condensation in One-Pass Air-Cooled Heat Exchangers," Heat Transfer Engineering, Vol. 1, pp. 21-31. 

  10. FABBRI, G.A., 1997, "Analysis of the Noncondensable Contaminant Accumulation in Single-Pass Air-Cooled Condensers," Heat Transfer Engineering, Vol. 18, pp. 50-60. 

  11. Fabbri, G., 1996,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Single-Pass Air-Cooled Condensers," in Proceedings of the Second European Thermal-Sciences Conference, Rome,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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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abas, T., 1981, "Tubeside Exit Condition with Complete Condensation in Multitube Cross-Flow Heat Exchangers," Chemical Engineering Communications, Vol. 10, pp. 13-24. 

  17. Breber, G., Palen, J. and Taborek, J., 1982, "Study on Noncondensable Vapor Accumulation in Air-Cooled Condensers," Heat Exchangers, Vol. 18, pp. 263-268. 

  18. Incropera, F.P., et al., 2011,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Whiley, Chap 11. 

  19. Cengel, Y.A. and Boles, M.A., 2006, "Thermodynamics: and Engineering Approach, McGraw-Hill Higher Education. 

  20. http://www.mhtl.uwaterloo.ca/old/onlinetools/airprop/airpro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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