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물류창고 중심화 정책으로 물류창고는 합리적 위치, 합리적 시기, 탄력적 대응으로 운영하므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효율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이 요구된다. 보관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창고업 자체의 생산성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는 글로벌 물류기업 40개 이상의 기업에서 상위 35개 물류기업을 선정한 후 2007-2010년까지 글로벌 기업의 물류창고의 운영의 성과분석을 위하여 동태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결과는 DEA Window모형에서 VersaCold Logistics Services가 가장 안정적이며 Fed Ex Supply Chain Services/FedEx Trade Networks가 가장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9-2010년 기간은 상위 물류기업보다 하위 물류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2007-2008년 기간에는 생산성 감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물류기업별로는 DHL Supply Chain & Global Forwarding와 Maersk Logistics/Damco의 경우 3기간 평균 생산성이 증가하였으나, SCI Group Inc.와 Schneider Logistics, Inc.의 경우 평균 생산성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순수기술효율성의 변화인 Catch-up 분석과 기술진보를 나타내는 Frontier 효과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창고운영 면적에 따른 분석을 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글로벌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물류창고 중심화 정책으로 물류창고는 합리적 위치, 합리적 시기, 탄력적 대응으로 운영하므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효율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이 요구된다. 보관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창고업 자체의 생산성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는 글로벌 물류기업 40개 이상의 기업에서 상위 35개 물류기업을 선정한 후 2007-2010년까지 글로벌 기업의 물류창고의 운영의 성과분석을 위하여 동태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결과는 DEA Window모형에서 VersaCold Logistics Services가 가장 안정적이며 Fed Ex Supply Chain Services/FedEx Trade Networks가 가장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9-2010년 기간은 상위 물류기업보다 하위 물류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2007-2008년 기간에는 생산성 감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물류기업별로는 DHL Supply Chain & Global Forwarding와 Maersk Logistics/Damco의 경우 3기간 평균 생산성이 증가하였으나, SCI Group Inc.와 Schneider Logistics, Inc.의 경우 평균 생산성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순수기술효율성의 변화인 Catch-up 분석과 기술진보를 나타내는 Frontier 효과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창고운영 면적에 따른 분석을 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By strengthening the market control and expanding the networks, providers of global logistics are expanding their service scope. Warehouses connects networks to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warehouses worldwide by using employees. The paper focuses on analyzing the efficiency of the top forty Globa...
By strengthening the market control and expanding the networks, providers of global logistics are expanding their service scope. Warehouses connects networks to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warehouses worldwide by using employees. The paper focuses on analyzing the efficiency of the top forty Global Logistics Providers. Therefore, the study classifies the factors which specify the efficiency of a total logistics industry and verified its firmness. Furthermore, the most recent published reports by Logistics Quarterly and Armstrong Association in 2012 was used in order to guarantee credibility of the study. For scope period for analysis, this study utilizes three years of materials, from 2007 to 2010. By applying the DEA Window model and Malmquist, the trend in efficiency and stableness was analyzed. Consequently, the main purpose of the paper is evaluating the efficiency. Also, analyzing its determinants and illustrating a long-term relationship between the annual turnover and the number of Industry Focus/Key Customers was used as output measures. In addition, the number of warehouses worldwide and employees worldwide, of Logistics Providers were used as input measures.
By strengthening the market control and expanding the networks, providers of global logistics are expanding their service scope. Warehouses connects networks to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warehouses worldwide by using employees. The paper focuses on analyzing the efficiency of the top forty Global Logistics Providers. Therefore, the study classifies the factors which specify the efficiency of a total logistics industry and verified its firmness. Furthermore, the most recent published reports by Logistics Quarterly and Armstrong Association in 2012 was used in order to guarantee credibility of the study. For scope period for analysis, this study utilizes three years of materials, from 2007 to 2010. By applying the DEA Window model and Malmquist, the trend in efficiency and stableness was analyzed. Consequently, the main purpose of the paper is evaluating the efficiency. Also, analyzing its determinants and illustrating a long-term relationship between the annual turnover and the number of Industry Focus/Key Customers was used as output measures. In addition, the number of warehouses worldwide and employees worldwide, of Logistics Providers were used as input mea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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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DEA 효율성 분석에서는 특정한 시점에서 유사한 상황에 놓인 다수의 관측점들 간의 투입대비 산출의 상대적 비율을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서로 다른 시점에 걸쳐 자료가 구해지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투입대비 산출의 비율이 증가하였는지 혹은 감소하였는지를 추적할 수 있다.
기존 물류창고연구는 물류창고의 계획과 위치선정 및 창고 자동화 방안에 관한 연구와 물류 화물의 통관절차에 따른 물리적 흐름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었으나 공항 및 항만을 경유하는 보관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창고업 자체의 생산성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물류창고의 생산성을 분석하여 운영 개선 방안에 기여하고자 동태적 분석을 한다. 본 연구는 제1장 서론, 제2장 물류창고에 관련된 문헌 연구와 연구의 필요성, 제3장 실증결과로서 물류창고의 성과측정, 제4장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 방법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DEA Window모형으로 효율성의 추세와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CCR 효율성을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는 <표3>과 같다.
투입요소는 물류창고 운영개수, 종업원 수를 이용하였다. 둘째, 산출요소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매출액과 주요고객 확보 수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35개 물류기업은 보고된 자료에서 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상기 방법론으로 글로벌 기업의 물류창고의 운영의 성과분석을 위하여 동태분석을 하고자 한다.
물류창고의 생산성에 관련된 기존연구를 검토하여 보면 각 연구의 변수선정이 대부분 유사하며 다양한 생산성을 분석하고 있으며 방사적 모형과 정태적 효율성 분석에 한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첫째, Window분석으로 물류창고의 생산성 변화를 시계열 분석을 통하여 안정성을 검증하고 둘째, 물류창고시템에 대한 Malmquist 생산성 분석을 제시한다.
기술효율성의 변화는 생산과정에서 투입물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산출물로 전환되는가를 측정한다. 순수기술효율성의 변화는 t기와 t+1기 사이에 프런티어에 얼마나 접근했는지를 측정하며 규모효율성의 변화는 두 기간 동안 규모의 경제에 얼마나 접근했는지를 측정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순수기술효율성의 변화는 모방에 의한 따라잡기로 해석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Logistics Quarterly’와 ‘Armstrong Association’에서 2012년 최근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글로벌물류기업 40개 이상의 기업에서 상위 35개 물류기업을 선정하고 이들 기업의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까지 매출액, 창고운영 개수, 주요 화주확보 수, 종업원 수를 요소로 생산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에서 동일한 조건과 상위 매출액과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는 물류기업 35개 기업만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Logistics Quarterly’와 ‘Armstrong Association’에서 2012년 최근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글로벌물류기업 40개 이상의 기업에서 상위 35개 물류기업을 선정하고 이들 기업의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까지 매출액, 창고운영 개수, 주요 화주확보 수, 종업원 수를 요소로 생산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에서 동일한 조건과 상위 매출액과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는 물류기업 35개 기업만을 선정하였다(<표 1>). 선정된 35개 물류기업은 보고된 자료에서 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상기 방법론으로 글로벌 기업의 물류창고의 운영의 성과분석을 위하여 동태분석을 하고자 한다.
물류기업은 화주에게 자산의 가치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물류창고 운영능력은 화주의 만족을 위해 물류창고시스템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투입요소는 물류창고 운영개수, 종업원 수를 이용하였다. 둘째, 산출요소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매출액과 주요고객 확보 수를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2001)은 노동, 공간, 자원으로서의 투자, 손상된 라인 케이스, 손상되지 않은 라인 케이스, 팔레트관리, 누적화, 저장기능 등에 관련된 요소를 이용하여 창고 시스템 관리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세 가지 조건을 위하여 계획 되었다. 첫째, 큰 창고가 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가? 자본 집약적인 창고들이 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가? 셋째, 노조가 없는 시설들이 그 반대에 비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내는가? 1992-1996년 사이의 57개 창고 회사들은 대상으로 양적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EA 모델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규모가 작고 비집약적인 창고들이 더 효율적이고, 노조의 존재 여부는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DEA의 CCR, BCC는 횡단면 분석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평가하고 시점의 변화에 따른 효율성의 변화를 측정할 수 없어 기간의 변화에 따른 효율성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동태적 분석방법으로 DEA/Window 분석법을 이용한다.
성능/효과
DMU 35개에서 표준편차로 측정하였을 경우 VersaCold Logistics Services가 0.004로 나타나 가장 안정적이며, FedEx Supply Chain Services/FedEx Trade Networks가 0.414로 나타나 가장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 평균 이상인 DMU와 이하인 DMU를 나누어 살펴본 결과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 DMU간에 양극화가 심함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물류산업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글로벌 물류기업간 전략적 제휴 강화로 상위 글로벌 물류기업의 글로벌 서비스 제공자가 등장하면서 물류시장의 점유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보다 이제 물류기업은 경쟁에서 생존하기위하여 공급연쇄를 이해하고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정확한 진단 능력이 요구되며 전문적인 차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414로 나타나 가장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 평균 이상인 DMU와 이하인 DMU를 나누어 살펴본 결과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 DMU간에 양극화가 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LDP로 측정하였을 경우도 Versa Cold Logistics Services가 0.
동태적 분석으로 DEA/Window기법을 이용하여 이동평균법의 원리로 DEA 분석을 수행함으로 동일 DMU는 각 기간에 따라 서로 다른 DMU로 분석되기 때문에 투입물과 산출물의 수에 비해 DMU의 수가 부족할 때 유용하며 안정성과 기간을 분석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물류기업은 경제 현상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성 분석결과에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세계 경제의 악화에 기인의 결과 2009-2010년 기간은 상위 물류기업보다 하위 물류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2007-2008년 기간에는 생산성 감소가 2008-2009년과 2009-2010년 기간은 생산성 증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악화는 이러한 물류기업들이 선도 물류기업들의 효율적 프론티어의 상승을 따라잡지 못함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또한 2008-2009년 기간보다 2009-2010년 기간에서 경영상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으나 DMU별 경영상의 효율성 격차는 큰 폭으로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체 평균 이상인 DMU와 이하인 DMU를 나누어 살펴본 결과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 DMU간에 양극화가 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LDP로 측정하였을 경우도 Versa Cold Logistics Services가 0.009로 나타나 가장 안정적이며, FedEx Supply Chain Services/FedEx Trade Networks가 0.820으로 나타나 가장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DEA Window모형 분석결과는 Versa Cold Logistics Services가 가장 안정적이며, FedEx Supply Chain Services/FedEx Trade Networks가 가장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성 검증의 결과 대형물류기업이 불안정인 이유는 분석기간에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세계 경제의 악화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2001)은 노동, 공간, 자원으로서의 투자, 손상된 라인 케이스, 손상되지 않은 라인 케이스, 팔레트관리, 누적화, 저장기능 등에 관련된 요소를 이용하여 창고 시스템 관리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세 가지 조건을 위하여 계획 되었다. 첫째, 큰 창고가 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가? 자본 집약적인 창고들이 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가? 셋째, 노조가 없는 시설들이 그 반대에 비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내는가? 1992-1996년 사이의 57개 창고 회사들은 대상으로 양적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EA 모델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규모가 작고 비집약적인 창고들이 더 효율적이고, 노조의 존재 여부는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첫째, 큰 창고가 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가? 자본 집약적인 창고들이 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가? 셋째, 노조가 없는 시설들이 그 반대에 비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내는가? 1992-1996년 사이의 57개 창고 회사들은 대상으로 양적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EA 모델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규모가 작고 비집약적인 창고들이 더 효율적이고, 노조의 존재 여부는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창고운영의 일반적 관리 모형은 가장 간결하고도 정확하게 모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De koster와 Balk(2008)의 연구는 2005년에 De Koster와 Warffemius(2006)의 연구를 더욱 수정 분석한 연구로서 세계65개의 창고 중 39 개를 다시 재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DEA를 사용하여 효율성 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결과의 공헌은 유럽의 제3자물류자 창고가 아시아나 미국의 창고보다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었다. Johnaon et al.
후속연구
따라서 글로벌물류기업은 규모의 경제와 20%이상의 높은 수익률로 통합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는데 글로벌 부가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글로벌 창고 운영의 역량강화와 너트워크 구축에 관련된 보다 정밀한 밀도 있고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한계는 창고운영 수 보다 창고운영 면적에 따른 분석을 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연구과제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에서 왜 연결기능 중심이 물류창고가 되고 있는가?
이러한 물류네트워크에서 연결기능 중심이 물류창고가 되고 있다. 새로운 물류네트워크로서 창고는 원산지 증명이라는 세제 해택으로 인하여 글로벌 물류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핵심기능을 하게 된다.
글로벌물류기업은 물류시장에서 과점화가 진전될 것이라고 전망되는데, 그 이유는?
글로벌물류기업은 물류시장에서 구조 조정을 수단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시장 퇴출과 M&A 진행하고 있어 상위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과점화가 진전될 것이다. 특히, 2010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가소유의 물류관련 공공기업 또는 물류시설물에 대한 민영화를 통하여 국가재정위기를 모면하는 한편, 민간자본유입을 통하여 민영화 대상 국영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글로벌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물류창고 중심화 정책으로 인해 물류창고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글로벌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물류창고 중심화 정책으로 물류창고는 합리적 위치, 합리적 시기, 탄력적 대응으로 운영하므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효율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이 요구된다. 보관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창고업 자체의 생산성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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