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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번호판 인식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객체지향 설계 기반의 효율적인 차량 관리 시스템
An Efficient Car Management System based on an Object-Oriented Modeling using Car Number Recognition and Smart Phon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5, 2012년, pp.1153 - 1164  

정세훈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권용욱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심춘보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번호판 인식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객체 지향 설계 기반의 효율적인 차량 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수리 차량 입고 시 IP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자동차 번호판을 인식하고 인식된 차량의 기존 수리 이력 정보를 DID에 출력한다. 또한 차량 정비사가 수리 차량을 정비하는 동안 IP 카메라를 통해 수리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며, 촬영된 동영상 중에 프레임을 추출하여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이미지를 전송함으로써 고객 차량 확인 및 수리 이력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웹 및 모바일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설계는 구현 후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고려하여 모듈을 세분화한 객체 지향 기반의 소프트웨어 설계 모델링을 적용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을 통해 차량 수리 센터 및 정비업체는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아울러 차량 수리를 요청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icient car management system based on object-oriented modeling using car number recognition and smart phone. The proposed system perceives car number of repair vehicle after recognizing the licence plate using an IP camera in real time. And then, existing repair his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의 제품 코드 변환 모듈은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 또한 제품 코드 변환 모듈은 기존 자동차 부품에 부착된 1차 바코드를 모바일 및 웹상에서 자유롭게 사용하고 일부분이 손실되어도 데이터의 손실이 적은 QR코드 자동 변환을 처리하는 기능이다. 서버는 총 4가지로 구분한다.
국내 자동차 정비업체는 2009년 6월말 기준으로 총 몇개의 업체가 있는가? 국내 자동차 정비업체는 2009년 6월말 기준으로 총 34,211개 업체가 있으며 이중 자동차 제조사의 직업 사업소 및 협력 업체가 총 3,447개이고 비율로 약10%에 해당되고 여기서 제외된 약 90%의 일반 정비업체는 대부분 일반 정비와 보험수리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제조사 직영 및 협력공장에 비하여 다소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 되고 있다. 기존 중소 자동차 정비업체도 고객 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지 않고 거대자본을 바탕으로 한 종합 정비업체들의 큼에서 자립하기 위해 금전적인 부분만 걱정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차량 고객 관리 시스템에서의 관리자 모듈과 클라이언트 모듈은 각각 무엇인이며,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가? 각각의 모듈은 서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리자 모듈은 CRM 시스템을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듈이다. 해당 모듈에서는 관리자측면의 번호판 인식 처리와 CRM 시스템에 연동하기 위한 웹 서비스를 실행한다. 또한 원격지로부터 수신된 차량 번호판 인식 이미지와 QR 코드 변환 이미지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클라이언트 모듈은 차량 수리를 요청한 사용자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을 포함한다. 사용자는 수리 요청 차량에 대해 다양한 장소에서 수리에 처리된 부품과 수리 과정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또한 자신의 차량의 이력 수리 내역 관리와 긴급 SOS 처리 및 보험회사에 연락이 가능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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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ttp://www.koatat.go.kr/ 

  2. http://www.Kama.or.kr/ 

  3. 정세훈, 김경종, 심춘보, "u-GIS 환경에서 UML 2.0을 활용한 지하수 관리 데이터 모델링,"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4호, pp. 523-531, 2011. 

  4. 심춘보, 정세훈, 김경종, "웹기반 통합설비 관리 시스템을 위한 UML기반 객체지향 모델링,"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6호, pp. 602-612, 2010. 

  5. 장재건, "차량 탑재용 카메라를 이용한 실시간 차량 번호판 인식 기법,"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6권, 3호, pp. 147-158, 2005. 

  6. 이규원, "증강현실을 이용한 차량 정비 시스템의 구현,"대한산업공학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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