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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 매실을 활용한 관광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ays to Activate Tourism through Gwangyang Maesil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45 no.2, 2012년, pp.10 - 18  

여호근 (동의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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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에서 매실이 자라기 시작한 것은 1931년도에 율산 김오천 옹이 일본으로부터 매실나무 5천 그루를 가지고 와서 심었기 때문이다. 오늘날 광양 매실은 전국 매실 총생산량의 약25%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광양지역에서는 매실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과 가공품, 그리고 음료 등을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제15회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에는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여 축제를 즐기면서 매화꽃을 감상하였다. 2010년 한 해 동안에 광양의 청매실농원에는 약190만명이 방문하였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인원이 방문한 관계로 혼잡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광양 매실을 이용한 관광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활성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광양 매실(매화)에 상징적인 스토리텔링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관람을 하면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관광객들의 체류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다양한 재미 요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매실을 이용한 관광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개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인근 도시 및 군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공동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관광마케팅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다음은 광양에서 국제 열매& 씨앗 엑스포 혹은 전시회 개최를 건의하며, 그리고 스마트 시대에 적합한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esil began to grow in Gwangyang after the old Mr. Yulsan Kim Oh-cheon brought 5,000 trees of maesil(Prunes mume) from Japan in 1931. Today, Gwangyang maesil comprises approximately 25% of total national output. Gwangyang produces a variety of foods, manufactured foods and beverages using maesil.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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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양 매실을 이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재미 체험 요소의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넷째, 매화문화 스토리텔러 양성 및 적극적인 활용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일본 메이지무라(明治村) 등을 방문하게 되면 지역주민을 활용하여 일반관광 가이드와 별개로 안내하는 것을 접할 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광양 매실을 이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거시적인 트렌드와 관광환경 변화, 그리고 매실의 역사성과 가치 등(10)을 고찰하여 광양 매실의 부가적인 가치 창출 방안과(11), 지역 경제발전과 관광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광양 매실을 이용한 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栗山 김오천 옹 매실나무’의 상징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주변 관광자원과 긴밀하게 연계하면서 재미 거리를 창출해야 할 것이다. 주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관광루트와 코스를 개발하게 된다면 마케팅에 따른 비용절감은 물론 하드웨어 R&D 투자 등의 경우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 셋째, 재미있는 캐릭터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국내·외적으로 테마파크나 특정지역에서는 재미있는 캐릭터 혹은 역사성이 있는 캐릭터를 활용하고 있다.
  • 셋째, 특화 식품 개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매실성분을 이용한 전통적인 간식거리와 퓨전형 간식거리의 개발과 병행하여 기능성 식품의 개발 및 매실먹인 광양 숯불갈비, 매실나무 밑에서 자란 토종닭을 이용한 삼계탕 등과 같이 의미를 부여한 음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한다.
  • 첫째, 스마트 기반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광양 매실과 관련하여 파워 블로거를 대상으로 시상식을 실시하거나 광양 매실 농원을 이용하여 미션 수행을 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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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시한 광양 매실을 활용한 관광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따라서 광양 매실을 이용한 관광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활성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광양 매실(매화)에 상징적인 스토리텔링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관람을 하면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관광객들의 체류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다양한 재미 요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매실을 이용한 관광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개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인근 도시 및 군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공동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관광마케팅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다음은 광양에서 국제 열매& 씨앗 엑스포 혹은 전시회 개최를 건의하며, 그리고 스마트 시대에 적합한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관광측면에서 광양매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첫째, 광양매실의강점을살펴보면, 국내최초의매실 대량 시배지이며, 국내 생산량의 25%, 기후적 재배조건이 우수하고, 명품 브랜드로 각광을 받고 있음을 들 수 있으며, 광양 매실 관련 약점은 개화기간 관광객의 집중으로 혼잡이 발생되고 있고, 매화축제기간과 주말에 관광객의 방문이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광양 매실을 이용한 관광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기반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스마트 기반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광양 매실과 관련하여 파워 블로거를 대상으로 시상식을 실시하거나 광양 매실 농원을 이용하여 미션 수행을 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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