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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2008 요구사항 실행이 TQM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SO 9001:2008 Requirement Execution and TQM on Financial Performance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2, 2012년, pp.80 - 87  

박무현 (계명대학교 회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ISO 9001 and TQM have significant effects on business success. We analyzed the effects of ISO 9001 requirements and TQM on financial performance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ypotheses are proposed and tested based on existing beliefs, proposition and prior research co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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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SO 9001의 놀라운 관심에도 불구하고 ISO 9001 인증의 사업상의 가치에 관해, 상당히 혼동하고 있다. ISO 9001은 품질관리 시스템과 일관성(consistency)에 관한 것이고, 공급업자가 일관성 있는 경영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고객에게 알려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ISO 9001 그 자체가 제품의 품질을 직접적으로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품질보증을 권장하고 있다.
  • TQM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 내에서 전반적인 품질의 개선에 있는 반면, ISO 9001은 국제간의 거래를 촉진시키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이 작용하고 있는지를 확인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사실 ISO 인증을 획득한 기업의 제품품질이 획득하지 못한 기업의 품질보다 더 우수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SO 9001 요구사항 실행이 TQM 실행수준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잘 이해하기 위해 실제자료에 근거한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ISO 요구사항 이행과 재무성과간의 관계, ISO 요구사항과 종합적 품질경영 간의 관계, 종합적 품질경영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의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바탕으로 ISO 요구사항 실행과 종합적 품질경영, 재무성과와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SO 9001:2008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ISO 9001의 요구사항을 잘 이행하고 나아가 TQM으로 발전시킨다면 기업의 재무성과를 실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ISO 9001 요구사항의 실행노력, TQM 그리고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이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H1 : ISO 9001 요구사항 이행노력은 재무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 H2 : ISO 9001 요구사항 이행노력은 TQM 실무에 양 (+)의 영향을 미친다.
  • H3 : TQM 실무는 재무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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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QM의 목적은 무엇인가? TQM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 내에서 전반적인 품질의 개선에 있는 반면, ISO 9001은 국제간의 거래를 촉진시키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이 작용하고 있는지를 확인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사실 ISO 인증을 획득한 기업의 제품품질이 획득하지 못한 기업의 품질보다 더 우수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2011년 기준 국내에서는 몇 건의 ISO 9001 인증이 발행되었는가? 여러 기준들 가운데 ISO 9001은 인증을 받으려면 시간과 노력이 가장 많이 요구된다. ISO 9001 인증에 대한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 말 현재 176개국에서 1,064,785건의 ISO 9001시리즈를 인증받고 있으며(ISO, 2009), 우리나라는 2011년 2월 현재 98,031건이 발행되었으며, 약 49%인 48,467건만이 현재 ISO 9001을 유지하고 있고 51% 정도는 ISO 9001의 인증을 반납하거나 포기한 상태이다. 이와 같이 ISO 9001의 인증을 받는 목적에 따라 기업에서 형식적인 인증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고, ISO 9001의 원래의 가치인 지속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인증을 받으려는 기업의 품질에 대한 철학에 달려 있다.
품질경영이란 무엇인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규제완화가 계속됨에 따라 조직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서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을 채택하고 있다. TQM은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기업의 모든 측면에서 탁월성을 추구하는 경영철학이다. 국제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ISO)에 의해 개발된 일련의 품질보증 시스템인 ISO 9000 시리즈에는 ISO 9001, ISO 9004와 같은 상이한 기준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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