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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2, 2012년, pp.80 - 87
It is well known that ISO 9001 and TQM have significant effects on business success. We analyzed the effects of ISO 9001 requirements and TQM on financial performance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ypotheses are proposed and tested based on existing beliefs, proposition and prior research co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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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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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QM의 목적은 무엇인가? | TQM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 내에서 전반적인 품질의 개선에 있는 반면, ISO 9001은 국제간의 거래를 촉진시키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이 작용하고 있는지를 확인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사실 ISO 인증을 획득한 기업의 제품품질이 획득하지 못한 기업의 품질보다 더 우수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 |
2011년 기준 국내에서는 몇 건의 ISO 9001 인증이 발행되었는가? | 여러 기준들 가운데 ISO 9001은 인증을 받으려면 시간과 노력이 가장 많이 요구된다. ISO 9001 인증에 대한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 말 현재 176개국에서 1,064,785건의 ISO 9001시리즈를 인증받고 있으며(ISO, 2009), 우리나라는 2011년 2월 현재 98,031건이 발행되었으며, 약 49%인 48,467건만이 현재 ISO 9001을 유지하고 있고 51% 정도는 ISO 9001의 인증을 반납하거나 포기한 상태이다. 이와 같이 ISO 9001의 인증을 받는 목적에 따라 기업에서 형식적인 인증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고, ISO 9001의 원래의 가치인 지속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인증을 받으려는 기업의 품질에 대한 철학에 달려 있다. | |
품질경영이란 무엇인가? |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규제완화가 계속됨에 따라 조직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서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을 채택하고 있다. TQM은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기업의 모든 측면에서 탁월성을 추구하는 경영철학이다. 국제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ISO)에 의해 개발된 일련의 품질보증 시스템인 ISO 9000 시리즈에는 ISO 9001, ISO 9004와 같은 상이한 기준들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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