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는 불필요 출동에 따른 기계경비원의 사기저하, 업무량 증가에 따른 피로도 증가, 기계경비업자의 경영상 부담 증가, 고객의 불신으로 기계경비서비스 이용률 하락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경보 대책의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시스템적 해결과제는 첫째, 기계경비업자는 최초 경비대상시설에 대한 Security Consulting 및 Security Planning 시점부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계경비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영상관제시스템의 설치 운용을 장려해야 한다. 셋째, 감지기 결선의 구분설치가 요구된다. 넷째, 시스템의 주요 원인별 오경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세트 해제 알림음' 발생장치 설비 의무화를 검토해야 하며, 감지기별 특성에 따른 오경보 대책이 마련되어 표준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보수점검을 강화해야 한다. 오경보 대책의 정책적 과제는 첫째, 교육훈련의 강화가 요구된다. 기계경비업자 스스로 개별적 양성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또는 "경비업법"상의 직무교육시 오경보 대책 등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법제적 규제강화와 장치의 마련이 요구된다. 경찰기관에서 오경보관련 서류를 표준화하여 서식으로 제공하고, 이러한 서류를 정기적인 신고사항이나 제출서류로 의무화한다면 향후 오경보 대책이 실질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좋은 대책들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오경보 대책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계경비업무 오경보 대책 협의회'와 같은 협력기구의 구성과 운영을 제안한다. 넷째, 기계경비업자와 기계경비지도사의 관심과 역할 증대가 요구된다.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는 불필요 출동에 따른 기계경비원의 사기저하, 업무량 증가에 따른 피로도 증가, 기계경비업자의 경영상 부담 증가, 고객의 불신으로 기계경비서비스 이용률 하락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경보 대책의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시스템적 해결과제는 첫째, 기계경비업자는 최초 경비대상시설에 대한 Security Consulting 및 Security Planning 시점부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계경비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영상관제시스템의 설치 운용을 장려해야 한다. 셋째, 감지기 결선의 구분설치가 요구된다. 넷째, 시스템의 주요 원인별 오경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세트 해제 알림음' 발생장치 설비 의무화를 검토해야 하며, 감지기별 특성에 따른 오경보 대책이 마련되어 표준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보수점검을 강화해야 한다. 오경보 대책의 정책적 과제는 첫째, 교육훈련의 강화가 요구된다. 기계경비업자 스스로 개별적 양성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또는 "경비업법"상의 직무교육시 오경보 대책 등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법제적 규제강화와 장치의 마련이 요구된다. 경찰기관에서 오경보관련 서류를 표준화하여 서식으로 제공하고, 이러한 서류를 정기적인 신고사항이나 제출서류로 의무화한다면 향후 오경보 대책이 실질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좋은 대책들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오경보 대책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계경비업무 오경보 대책 협의회'와 같은 협력기구의 구성과 운영을 제안한다. 넷째, 기계경비업자와 기계경비지도사의 관심과 역할 증대가 요구된다.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causes various serious side effects such as de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guard's morale caused by unnecessary mobilization, increase of fatigue caused by workload increase, in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company owner's management burden and decrease of electro...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causes various serious side effects such as de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guard's morale caused by unnecessary mobilization, increase of fatigue caused by workload increase, in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company owner's management burden and de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service utilization rate caused by customer's distrust. Therefore, the study considered the Korean regulation related with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and proposed actual status of false alarm and measure for it. The study proposed systematic resolution assignments and political assignments in relation with the measure for false alarm. Systematic resolution assignments are as follows. First, electronic security company should construct electronic security system accurately from the initial step of security consulting and security planning related with target facility. Second, it is necessary to encourage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video monitoring system. Third, sensor wiring should be separated. Fourth, the measures for false alarm depending on main system causes should be prepared. It is necessary to encourage the installation of 'arming disarming alarm sound' generator. In addition, the measures for false arm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sensor should be prepared and standardized. Fifth, system maintenance should be reinforced. Political assignments related with the measures for false alarm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reinforce education & training. Individual nurturing & education process should be run by electronic security company or the education focusing on the measure for false alarm should be performed in job training defined in "Security Industry Act". Seco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d reinforce legal regulation and establish device. If police authority standardizes the documents related with false alarm, provides their forms and requires them for periodical reports or documents, it is expected that good measures for false alarm will be prepared on the basis of actual data in the future. Third, cooperation organization to discuss the measures for false alarm like 'Conference for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should be organized and operated. Fourth, interest and role of electronic security company and electronic security supervisor should be enlarged.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causes various serious side effects such as de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guard's morale caused by unnecessary mobilization, increase of fatigue caused by workload increase, in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company owner's management burden and decrease of electronic security service utilization rate caused by customer's distrust. Therefore, the study considered the Korean regulation related with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and proposed actual status of false alarm and measure for it. The study proposed systematic resolution assignments and political assignments in relation with the measure for false alarm. Systematic resolution assignments are as follows. First, electronic security company should construct electronic security system accurately from the initial step of security consulting and security planning related with target facility. Second, it is necessary to encourage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video monitoring system. Third, sensor wiring should be separated. Fourth, the measures for false alarm depending on main system causes should be prepared. It is necessary to encourage the installation of 'arming disarming alarm sound' generator. In addition, the measures for false arm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sensor should be prepared and standardized. Fifth, system maintenance should be reinforced. Political assignments related with the measures for false alarm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reinforce education & training. Individual nurturing & education process should be run by electronic security company or the education focusing on the measure for false alarm should be performed in job training defined in "Security Industry Act". Seco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d reinforce legal regulation and establish device. If police authority standardizes the documents related with false alarm, provides their forms and requires them for periodical reports or documents, it is expected that good measures for false alarm will be prepared on the basis of actual data in the future. Third, cooperation organization to discuss the measures for false alarm like 'Conference for False Alarm of Electronic Security' should be organized and operated. Fourth, interest and role of electronic security company and electronic security supervisor should be enlarg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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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 민간경비의 근거법률인 「경비업법」상 오경보관련 규제를 내용적으로 검토하고, 오경보관련 선행연구의 충분한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 민간경비의 근거법률인 「경비업법」상 오경보관련 규제를 내용적으로 검토하고, 오경보관련 선행연구의 충분한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저자는 기계경비업무를 수행한 경력자로서 기계경비업무의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인 과제까지도 제언하여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에 대한 문제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논의되는 기계경비시스템의 범주는 「경비업법」에서 정한 기계경비업무로 한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자석감지기, 열선감지기, 유리감지기, 적외선감지기 등 일부 주요 감지기에 대한 특성과 오경보율 저하를 위한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따라서 기계경비시스템의 오경보 문제는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주일엽, 2010: 69). 본 장에서는 현재 한국에서의 기계경비업무에 대한 오경보관련 법적 규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로 관리하는 경향이 많아 자료 및 정보의 확보에 어려움이 많고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소비자원(2002)4), 김숙진(2003), 신상엽(2004), 이상훈(2009) 등의 연구자료 및 조사결과를 고찰 및 재인용하여 오경보의 양상을 참고적으로 재확인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소비자원(2002.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는 불필요 출동에 따른 기계경비원의 사기저하, 업무량 증가에 따른 피로도 증가, 기계경비업자의 경영상 부담 증가, 고객의 불신으로 기계경비업무 서비스 이용률 하락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영상관제시스템은 고객 신뢰감 상승, 범죄자에게 높은 경고효과, 사용자의 실수에 의한 오경보발생 방지 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영상관제시스템의 설치 운용을 장려해야 한다. 셋째, 감지기 결선의 구분설치가 요구된다. 주장치에 과도하게 감지기를 결선할 경우 관제요원이 침입지역과 이상정보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으므로 대응의 신속성ㆍ정확성 확보가 어렵다.
제안 방법
일반적인 SP의 절차는 ① 경비대상 선정 ② 위협분석 ③ 대응방안수립 ④ 검토 및 조정 ⑤ 경비서 비스 제공이다. 경비대상의 선정을 위해서 현장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경비책임구역을 설정하여 확정한다. 위협분석 시 고객의 불안감까지 파악하여 위협요인, 위협의 유형 등을 구체화하고 분석한다.
Cunningham & Taylor(1985)는 오경보와 경찰의 대응관련 내용을 홀크레스트보고서에서 심도있게 다루었다. 국가도난화재경보협회(NBFAA)에서 사용하였던 것과 같이 오경보의 원인분류를 주요원인 3개와 기타원인 3개로 분류하였다. 주요원인은 ①사용자의 실수, 즉 고객이나 종업원의 잘못된 기기사용방법(40-60%) ② 경보설치회사의 설치ㆍ관리상의 하자(15-25%) ③ 경보기기의 자체의 결함(10-20%)이며, 기타 원인은 ④ 전화선 등 통신회선의 문제 ⑤ 악천후 등 기상조건 ⑥ 기타장애(25%) 등이다(Cunningham & Taylor, 1985: 208).
경비대상의 선정을 위해서 현장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경비책임구역을 설정하여 확정한다. 위협분석 시 고객의 불안감까지 파악하여 위협요인, 위협의 유형 등을 구체화하고 분석한다. 이후 그 위협분석에 기초한 자료로서 대응방안을 수립하는데 이때 경비대상시설의 불완전성이 있을 경우 시설주에게 시설물에 대한 보완도 요청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 민간경비의 근거법률인 「경비업법」상 오경보관련 규제를 내용적으로 검토하고, 오경보관련 선행연구의 충분한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저자는 기계경비업무를 수행한 경력자로서 기계경비업무의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인 과제까지도 제언하여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에 대한 문제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오경보 대응책은 크게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 과제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저자는 기계경비업무를 수행한 경력자로서 기계경비업무의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인 과제까지도 제언하여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에 대한 문제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논의되는 기계경비시스템의 범주는 「경비업법」에서 정한 기계경비업무로 한정한다.
자료: 사이버경찰청(www.police.go.kr) 통계의 재구성.
성능/효과
이상훈(2009: 103)이 조사한 에스원(2006~2008년 오경보 현황)과 ADT캡스(2008년 오경보 현황)의 오경보 자료를 살펴보면, 먼저 에스원의 경우 오경보의 주요 원인으로 가입자의 세트 및 해제 등 조작미숙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53%-69%), 감지기의 기능장애 내지 감지기의 과도한 민감도 설정에 따른 오경보가 그 다음의 비중을 차지하며(12%-13%), 가입자의 무단출입 내지 퇴실시 다른 내부자의 잔류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경비시스템을 세트하는 실수가 그 원인으로 나타났다(6%-8%). ADT캡스의 업종별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창고ㆍ공장에 설치된 경보기와 사무실 및 일반매장의 경우가 업종별 가입자 분포 대비 오경보 발생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제 발생률(발생비중)은 창고ㆍ공장 20.
8%로 나타났다. 그리고 오경보방지를 위한 사업자의 설명의무의 준수여부는 응답자의 98%가 설명을 들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설명방법에 있어서 구두설명(39.6%), 설명 방법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31.2%)로서 대부분의 사업자가 설명을 하고 있으나 오경보 방지의 실효를 거둘 수 있을 만큼의 수준에는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협력기구에서 오경보 문제 등을 논의하고 대책을 구체화하며, 매뉴얼의 개발과 발간 등의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기계경비업자는 실질적으로 오경보율이 감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하고, 오경보방지 등을 위한 기기관리의 감독 업무를 수행하는 기계경비지도사의 역할도 증대되어야 한다.
넷째, 기계경비업자와 기계경비지도사의 관심과 역할 증대가 요구된다. 기계경비 업자는 실질적으로 오경보율의 최소화를 위해 오경보에 대한 상황별(시간대별, 일일ㆍ주ㆍ월ㆍ 분기 ㆍ 연간, 장소별, 환경별, 경비대상시설별 등)데이터의 분석, 명확한 원인 분석 등을 통해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경비대상시설물에 의한 오경보는 미시건 상태에서 문이 바람에 의해 열려 자석감지기 작동 ② 시설물 노후로 인한 흔들림에 의한 진동감지기 작동 등이다. 넷째, 동물 감지에 의한 오경보는 ① 쥐, 고양이, 개 등의 소동물이 경비대상구역내에 들어와 열선감지기 작동 ② 고양이가 담 위에 올라가 적외선감지기 작동 ③ 바퀴벌레 등의 벌레가 열선감지기 위에 올라가 작동 등이다. 다섯째, 기기의 품질 이상 및 신뢰성 저하는 ① Noise나 서지 발생에 의한 감지기 작동 ② 전자파에 의한 감지기 작동 ③ 기기의 정상적 동작 불능으로 인한 오경보 등이다.
‘세트ㆍ해제 알림음’발생장치 설비 의무화를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감지기별 특성에 따른 오경보 대책이 마련되어 표준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기계경비시스템의 설계에 따라 그 기능을 유지하여 경비대상시설의 위험요소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주장치 및 감지기 등의 기기, 배선 및 배관을 점검하는 등 기계경비시스템을 수리하고 점검하는 보수점검을 강화해야 한다. 오경보 대책의 정책적 과제는 다음과 같다.
둘째, 경비대상시설 주변 환경에 의한 오경보는 ① 급작스런 냉ㆍ난방에 의해 온도변화에 의한 열선감지기 작동 ② 창문 열린 상태에서 바람에 의해 커튼이 날려 적외선감지기 작동 ③ 경비대상시설 주변의 대형차량 이동에 따른 진동으로 진동감지기 작동 ④ 짙은 안개로 인해 적외선 감지기 작동 등이다.
첫째, 기계경비업자는 최초 경비대상시설에 대한 Security Consulting 및 Security Planning 시점부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계경비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영상관제시스템은 고객 신뢰감 상승, 범죄자에게 높은 경고효과, 사용자의 실수에 의한 오경보발생 방지 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영상관제시스템의 설치 운용을 장려해야 한다. 셋째, 감지기 결선의 구분설치가 요구된다.
둘째, 경비대상시설 주변 환경에 의한 오경보는 ① 급작스런 냉ㆍ난방에 의해 온도변화에 의한 열선감지기 작동 ② 창문 열린 상태에서 바람에 의해 커튼이 날려 적외선감지기 작동 ③ 경비대상시설 주변의 대형차량 이동에 따른 진동으로 진동감지기 작동 ④ 짙은 안개로 인해 적외선 감지기 작동 등이다. 셋째, 경비대상시설물에 의한 오경보는 미시건 상태에서 문이 바람에 의해 열려 자석감지기 작동 ② 시설물 노후로 인한 흔들림에 의한 진동감지기 작동 등이다. 넷째, 동물 감지에 의한 오경보는 ① 쥐, 고양이, 개 등의 소동물이 경비대상구역내에 들어와 열선감지기 작동 ② 고양이가 담 위에 올라가 적외선감지기 작동 ③ 바퀴벌레 등의 벌레가 열선감지기 위에 올라가 작동 등이다.
셋째, 오경보 대책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계경비업무 오경보 대책 협의회’와 같은 협력기구의 구성과 운영을 제안한다.
오경보경험이 있는 소비자 15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오경보의 사유로는 66.8%가 사용자의 부주의라고 답변하였으며, 기계시스템의 결함 및 잘못된 설치 및 유지보수 등의 사업자의 과실로 인한 경우는 31.8%로 나타났다. 그리고 오경보방지를 위한 사업자의 설명의무의 준수여부는 응답자의 98%가 설명을 들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설명방법에 있어서 구두설명(39.
여섯째, 설계 실수로 인한 신호 발생은 ① 시큐리티 컨설턴트의 SP(Security Planning)활동시 부적합한 감지기 선정과 위치 선정에 의해 잦은 오경보 발생(먼지가 많이 발생되는 장소에 적외선 감지기 설치 등) ② 감지기 규격에 부적합한 형태의 경비 설계 등이다. 일곱째, 공사 실수로 인한 신호 발생은 ① 규격에 부적합한 감지기 부착 ② 규정된 자재의 미사용으로 인한 이상 신호 발생 등이다. 마지막으로 기타 ① 취객이 셔터 문에 부딪히는 등 셔터 흔들림으로 인한 셔터감지기 작동 ② 보수점검의 미비로 배선을 쥐가 갉아먹어 이상 신호 발생 등이다(이상철 ․ 김태민, 2004b: 192-193).
첫째, 기계경비업자는 최초 경비대상시설에 대한 Security Consulting 및 Security Planning 시점부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계경비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영상관제시스템은 고객 신뢰감 상승, 범죄자에게 높은 경고효과, 사용자의 실수에 의한 오경보발생 방지 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영상관제시스템의 설치 운용을 장려해야 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기계경비업체별로 서류의 작성 내용과 방법이 다르고 그에 대한 개선대책도 제시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경찰기관에서 오경보관련 서류를 표준화하여 서식으로 제공하고, 이러한 서류를 정기적인 신고사항이나 제출서류로 의무화한다면 향후 오경보 대책이 실질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좋은 대책들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하여‘경비원명부’를 주사무소와 출장소에 비치ㆍ정리하는 것과 같이, 기계경비업무에 한정적으로 오경보 감소대책을 주사무소와 출장소에 비치ㆍ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였으면 한다.
그러나 기계경비업체별로 서류의 작성 내용과 방법이 다르고 그에 대한 개선대책도 제시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경찰기관에서 오경보관련 서류를 표준화하여 서식으로 제공하고, 이러한 서류를 정기적인 신고사항이나 제출서류로 의무화한다면 향후 오경보 대책이 실질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좋은 대책들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하여‘경비원명부’를 주사무소와 출장소에 비치ㆍ정리하는 것과 같이, 기계경비업무에 한정적으로 오경보 감소대책을 주사무소와 출장소에 비치ㆍ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였으면 한다.
또한 현재 기계경비회사별로 자체적인 결선, 설계, SP의 방법이 있으나, 전국적으로는 표준화되어 있지는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기계경비시스템의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SP매뉴얼이 확립된다면, 오경보 방지는 물론 체계화된 기계경비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사용자의 실수에 의한 오경보발생 방지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장기적으로 모든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다면 진보와 오보의 선별, 선별적 출동대처, 초기 경보의 영상 확인으로 신속한 대처(출동대처요원의 긴급출동지령 및 경찰협조요청), 조명 및 경고방송을 통한 범죄자 조기퇴치, 사용자 실수의 조정ㆍ통제 및 사용자에 의한 오경보율 감소, 고객의 기계 경비업자에 대한 인식향상, 사용자의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계경비시스템 전반에 효율성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감지기 결선은 구분설치(감지기의 단독 설치화)가 의무화되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기기의 연구ㆍ개발을 통해서 이러한 점이 보완될 것으로 추측되나, 현 실정에서는 감지기 결선의 구분설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가 초래하는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는 불필요 출동에 따른 기계경비원의 사기저하, 업무량 증가에 따른 피로도 증가, 기계경비업자의 경영상 부담 증가, 고객의 불신으로 기계경비서비스 이용률 하락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기계경비업무의 오경보 대응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가 도난 화재 경보 협회(NBFAA)에서 사용한 오경보의 원인 분류인 주요 원인 3개와 기타 원인 3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국가도난화재경보협회(NBFAA)에서 사용하였던 것과 같이 오경보의 원인분류를 주요원인 3개와 기타원인 3개로 분류하였다. 주요원인은 ①사용자의 실수, 즉 고객이나 종업원의 잘못된 기기사용방법(40-60%) ② 경보설치회사의 설치 · 관리상의 하자(15-25%) ③ 경보기기의 자체의 결함(10-20%)이며, 기타 원인은 ④ 전화선 등 통신회선의 문제 ⑤ 악천후 등 기상조건 ⑥ 기타장애(25%) 등이다(Cunningham & Taylor, 1985: 208). 1993년 국제경찰청장협회(IACP)에서 제작한‘오경보의 조망: 문제해결지향적 지침서’에 의하면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체 경보 중 95%~98%가 오경보이며(Ohlhausen Research Inc.
오경보 대책에 대한 시스템적 해결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오경보 대책의 시스템적 해결과제와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시스템적 해결과제는 첫째, 기계경비업자는 최초 경비대상시설에 대한 Security Consulting 및 Security Planning 시점부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계경비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영상관제시스템의 설치 운용을 장려해야 한다. 셋째, 감지기 결선의 구분설치가 요구된다. 넷째, 시스템의 주요 원인별 오경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세트 해제 알림음' 발생장치 설비 의무화를 검토해야 하며, 감지기별 특성에 따른 오경보 대책이 마련되어 표준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보수점검을 강화해야 한다. 오경보 대책의 정책적 과제는 첫째, 교육훈련의 강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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