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7C no.7, 2012년, pp.619 - 626
김영안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 박건우 (육군 종합보급창)
With the service suggesting additional extended or related query, search engines aim to provide their users more convenience. The extended or related query suggestion service based on popularity, or by how many people have searched on web using the query, has limitations to elevate users' satisfac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질의어 확장이란 무엇인가? | 질의어 확장이란 사용자가 제시한 질의어에 이와 관련된 단어들을 추가해서 문서를 검색함으로서 보다 연관성이 높은 문서들을 검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 다른 정의로 질의 확장이란 사용자들의 불완전한 최초 질의에 대하여 최초 질의와 관련이 높은 단어들을 선정하여 질의에 추가하는 것을 말한다. | |
본 논문에서 사용자의 확장검색어의 추천시스템 평가를 위해 어떤 과정을 통해 평가하는가? | 사용자의 확장검색어의 추천시스템 평가를 위하여 실험은 3가지 과정을 통해서 평가한다. 첫째, 사용자의 질의패턴을 추출하기 위해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연관규칙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대표적인 질의패턴을 추출한다. 사용자 질의어는 AOL 질의어 데이터 중 1001개 이상의 사용자 질의어 데이터를 적용하고 100명의 사용자별 질의패턴을 추출한다. 둘째, 질의패턴을 추출한 사용자 100명의 동일한 질의어를 제안한 시스템에 적용하여 확장검색어 추천 결과와 비교하여 평가한다. 셋째, 제안한 시스템의 확장검색어 추천 결과가 대중성 기반 추천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검색엔진에서 추천된 확장 및 연관검색어 서비스 결과를 비교 및 평가한다. 추천된 확장 및 연관검색어 서비스 결과를 비교 및 평가를 위해 선택한 검색엔진은 AOL 질의어 데이터의 특성상 검색엔진(구글, 야후)을 선택하였다. | |
확장검색어는 무엇인가? | ‘확장검색어’는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위해 검색창에 입력되는 검색어 유형을 분석하여 많은 사용자가 자주 찾는 검색어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이며 ‘연관검색어’란 사용자가 특정 단어를 검색한 후 연이어 많이 검색한 검색어를 추출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해당 검색분야에 확장검색어를 제공하여, 찾으려는 정보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도와주는 서비스이다[6]. 이와 같이 확장 및 연관 검색어 서비스는 사용자의 질의어와 관련 있는 단어를 말하며, 지원하는 목적은 최초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단어를 제시함으로써 검색의 편의성과 재검색을 통한 결과 값 획득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
Broder, A., "A Taxonomy of Web Search", SIGAR Forum Vol. 36, No. 2, 2002.
Hyungil Kim, Juntae Kim "Improving Performance of Web Search using The User Preference in Query Word Senses", KIISE Vol. 31, No. 8, 2004.
Mun HyeonJeong, Lee SuJin, "A Personalized Concept-based Retrieval technique Using Domain Ontology", CALS/EC, Vol. 12, No. 3, 2006.
Zhongming Mai, Gautam Pant, Olivia R. Liu Sheng., "Interest-based personalized search", 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Vol.25 Issue 1, 2007.
AOL Query Set, http://www.gregsadesky.com/aol-date
NAVER, http://www.help.naver/service/main.service
P. Wallis. J. A. Tom, "Relevace judgement for accessing recall",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32, 1998.
Teevan, J., Dumais, S. T., "Presonalizing search via automated analysis of interests and activities" SiGIR Coference, 2005.
Jihye Kim, Hyun-min Kim "Introduction to Concept in Association Rule Mining", KCC 2002, Vol. 29, No. 1, 2002.
Hwan-Seung Yong, "DATA Mining", Infinitebooks, 2007.
J. R. Wen, J. Y. Nie and H. J. Zhang. "Clustering user queries of a Search Engine".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 World Wide Web conference,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