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용전기설비 안전관리체계(자가용전기설비 안전의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진단 업무)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1 no.8, 2012년, pp.27 - 30  

김진태 (한국전기안전공사)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기안전관리자 의무고용의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도입된 ‘전기안전관리대행제도’와 전기설비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하여 합리적인 전기사용을 유도하고 전기관련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전기설비안전진단’ 업무는 민간에서 수행하고 있어 공사의 업무중 시장형 경쟁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국가적인 재난 발생시 전기안전확보를 위한 임무 수행과 온난화 등 환경변화를 예측한 신기술 개발 등 대용설비의 전기안전에 관한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술진단업무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 기후 온난화로 낙뢰피해 증가에 따른 대응기술인 피뢰설비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건축물 보호설비로 분류 되는 피뢰설비를 전기설비 관련 규정으로 도입하였다. 피뢰설비 적정성을 진단하기 위한 작도 장치도 개발하고 기상청 기상레이더 기지, 인천가스기지 등 국가 주요 시설에 대해서 진단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의 업무를 위탁수행하는 검사와 점검 기관은 어디인가?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정부의 업무를 위탁수행하는 검사와 점검 기관으로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인식되고 있지만 민간기업과 경쟁관계를 가지고 있는 업무분야가 있다. 전기안전관리자 의무고용의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도입된‘전기안전관리대행제도’와 전기설비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하여 합리적인 전기사용을 유도하고 전기관련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전기설비안전진단’ 업무는 민간에서 수행하고 있어 공사의 업무중 시장형 경쟁체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와 민간기업 간 경쟁관계를 가지고 있는 업무분야는 무엇인가?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정부의 업무를 위탁수행하는 검사와 점검 기관으로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인식되고 있지만 민간기업과 경쟁관계를 가지고 있는 업무분야가 있다. 전기안전관리자 의무고용의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도입된‘전기안전관리대행제도’와 전기설비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하여 합리적인 전기사용을 유도하고 전기관련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전기설비안전진단’ 업무는 민간에서 수행하고 있어 공사의 업무중 시장형 경쟁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국가적인 재난 발생시 전기안전확보를 위한 임무 수행과 온난화 등 환경변화를 예측한 신기술 개발 등 대용설비의 전기안전에 관한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술진단업무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전기안전관리대행 제도를 도입한 연도는 언제인가? 제작 등으로 업계 기준 제시 자가용전기설비는 의무적으로 전기안전관리자를 고용하여 전기안전 관한 제반업무를 수행토록 전기사업법에 규정화 되어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의무 고용에 대한 부담이 많아 이를 경감하기 위하여 공사의 설비 연도인 1974년부터 전기안전관리대행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안전공사에서 대행업무를 독점하다가 1991년부터 민간업체에서도 일정자격을 갖춘 경우에는 대행을 할 수 있도록 전기사업법이 개정되자 공사 재직자중 많은 직원들이 대행업체를 설립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