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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T 블록 암호 알고리즘의 고속화 구현
Speed-optimized Implementation of HIGHT Block Cipher Algorithm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2 no.3, 2012년, pp.495 - 504  

백은태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이문규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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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제 표준 블록 암호 알고리즘인 HIGHT를 CPUGPU 상에서 소프트웨어로 고속화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먼저 CPU 상에서는 32비트 및 64비트 운영체제를 고려하고 비트 슬라이싱 및 바이트 슬라이싱 기법을 적용한다. 이들 최적화 기법의 적용 결과, Intel core i7 920 CPU 상에서 64비트 운영체제를 이용할 경우 최대 1.48Gbps의 속도를 보여 슬라이싱이 적용되지 않은 기존 구현에 비해 최대 2.4배 빠른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GPU 상에서는 NVIDIA의 CUDA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였으며, 서브키 및 F 함수를 위한 룩업 테이블 등과 같이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공유 메모리에 저장하여 사용하고, 전역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올 때는 통합 접근(coalesced access) 기법을 사용하는 등 최적화 기법들을 적용해 구현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GPU 상에서 HIGHT를 최적화한 최초의 결과로, GPU 상에서도 바이트 슬라이싱 기법을 적용할 경우 단순 구현 결과보다 20% 이상 빠른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CPU에 비해서는 약 31배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various speed optimization techniques for software implementation of the HIGHT block cipher on CPUs and GPUs. We considered 32-bit and 64-bit operating systems for CPU implementations. After we applied the bit-slicing and byte-slicing techniques to HIGHT, the encryption speed r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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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CPU와 GPU 환경에서 HIGHT의 소프트웨어 구현을 고속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본 논문은 HIGHT의 GPU 구현을 시도한 최초 결과이다.
  • 이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구현 및 실험에 사용한 NVIDIA의 GTX470 모델을 기준으로 GPU의 구조에 대해 살펴본다.
  • HIGHT가 비록 저전력, 경량화를 요구하는 컴퓨팅 환경을 위한 암호 알고리즘이지만 암호분석관점에서 또는 HIGHT를 사용하는 센서의 데이터를 다량으로 처리하는 중앙 서버 등에서는 HIGHT의 소프트웨어 최적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CPU와 GPU 환경에서 HIGHT의 소프트웨어 구현을 고속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본 논문은 HIGHT의 GPU 구현을 시도한 최초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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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IGHT는 무엇인가? HIGHT (HIGh security and light weigHT)[1][2]는 RFID나 센서 네트워크 노드 등과 같이 저전력, 경량화를 요구하는 컴퓨팅 환경에서 기밀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5년 개발된 국산 64비트 블록 암호 알고리즘이다.
순환 이동 연산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순환 이동 연산은 쉬프트 연산 2번과 마스크 연산2번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왼쪽으로 3비트를 순환 이동하는 연산을 한다면 데이터를 왼쪽으로 3비트 쉬프트하고, 쉬프트로 인해 3비트만큼 왼쪽으로 이동한 데이터가 다른 블록의 데이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마스크 연산을 해준다.
비트 슬라이싱 기법은 어떤 방법인가? 비트 슬라이싱 기법은 1997년 Eli Biham에 의해 제안되었다[12]. 이 기법은 [그림 4]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여러 블록들의 비트들을 각 순서대로 모아비트 단위의 연산을 하는 방법이다. 즉, 각 블록의 첫번째 비트들을 모아 한 개의 데이터를 형성하고, 두번째 비트들을 모아 또 한 개의 데이터를 형성하고, 이와 같은 방법으로 n번째 비트까지 데이터를 형성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한국인터넷진흥원, "HIGHT 블록암호 알고리즘 사양 및 세부 명세서," http://seed.kisa.or.kr/kor/hight/hightInfo.jsp 

  2. D. Hong, J. Sung, S, Hong, J. Lim, S. Lee, B. Koo, C. Lee, D. Chang, J. Lee, K. Jeong, H. Kim, J. Kim and S. Chee, "HIGHT: A new block cipher suitable for low-resource device," CHES2006, LNCS 4249, pp. 46-59, 2006. 

  3.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IEC 18033-3:2010," ISO/IEC 18033-3, 2010. 

  4.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Data Encryption Standard (DES)," FIPS PUB 46-2, Dec 1993. 

  5.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Advanced Encryption Standard (AES)," FIPS PUB 197, Nov 2001. 

  6. 한국인터넷진흥원, "SEED 블록암호 알고리즘," http://seed.kisa.or.kr/kor/seed/seedInfo.jsp 

  7. 한국인터넷진흥원, "ARIA 블록암호 알고리즘," http://seed.kisa.or.kr/kor/aria/aria.jsp 

  8. S.A. Manavski, "CUDA compatible GPU as an efficient hardware accelerator for AES cryptography," ICSPC2007, pp. 65-68, Nov. 2007. 

  9. D.A. Osvik, J.W. Bos, D. Stefan and D. Canright, "Fast software AES encryption," FSE2010. LNCS 6147, pp. 75-93, 2010. 

  10. 염용진, 조용국, "GPU용 연산 라이브러리 CUDA를 이용한 블록암호 고속 구현," 정보보호학회논문지, 18(3), pp. 23-32, 2008년 6월. 

  11. 임지혁, 강정민, 조수민, 김현오, 김동규, "GPU용 라이브러리 CUDA를 이용한 SEED 알고리즘의 고속화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37(2B), pp. 417-421, 2010년. 

  12. E. Biham, "A fast new DES implementation in software," FSE 1997, LNCS 1267, pp. 260-272, 1997. 

  13. E. Kasper and P.Schwabe, "Fast and timing-attack resistant AES-GCM," CHES2009. LNCS 5747, pp. 1-17, 2009. 

  14. NVIDIA, "NVIDIA CUDA C programming guide," http://developer.download.nvidia.com/compute/DevZone/docs/html/C/doc/CUDA_C_Programming_Guid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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