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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소비자권익보호가 강조되고 고도화된 제품의 사용 환경조건이 다양화됨에 따라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고장 나지않는 완전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신뢰성이 고객만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 지금 이 신뢰성의 개념과 기업에서의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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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뢰성 정보관리는 고장이나 수명과 같은 신뢰성 자료의 수집, 처리, 보관, 운영 등의 활동을 하여야 함은 물론 설계에 필요한 사용환경조건 정보의 관리, 시험데이터 관리, 필드 클레임 관리 등 신뢰성 평가와 설계에 관련된 제반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다. 미국 국방성에서는 FRACAS(Failure Report, Analysis and Corrective Action System)의 활용을 적극 추천하고 있는데, 이는 고장이 발생하면 6하원칙에 따라 고장발생을 보고하고, 고장원인을 분석하여 시정조치를 취하고, 이들 과정을 데이터로 기록하고자 하는 것이다.
  • 또한 최근 소비자의 권익보호가 강조되면서 등장한 제품책임법의 발효, 기능안전의 요구 증대 등은 기업이 적극적으로 신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신뢰성의 개념과 기업에서의 접근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한편 신뢰성 설계란 설계단계에서 신뢰성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신뢰성은 결국 설계에 의해 결정되는 항목임을 감안하면 가장 효과가 큰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재질이나 부품의 선정, 제품 구조의 결정 등과 같은 단계에서 고장발생을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설계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신뢰성 설계를 위한 여러 가지 원칙과 절차가 제안되어 있고, DFR(Design For Reliability)과 같은 방법론이 제시되어 있지만, 설계는 대상 제품에 따라 또 그 회사의 수준에 따라 달라짐을 감안하면 각 기업마다 독특한 설계 가이드라인을 정하여 실시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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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장이 발생하였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제품의 기능이 정지되거나 성능이 만족할 만한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우리는 고장이 발생하였다고 한다. 고장은 구성 부품이 파손/파괴 되어 발생하기도 하지만 성능의 열화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고장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어떤 제품의 기능이 정지되거나 성능이 만족할 만한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우리는 고장이 발생하였다고 한다. 고장은 구성 부품이 파손/파괴 되어 발생하기도 하지만 성능의 열화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잘 달리는 자동차에서도 라디오 안테나나 유리창을 자동으로 올리고 내리는 장치가 멈추어 버리면 여러 가지 불편을 겪게 되며, 냉장고나 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은 소음으로 안면을 방해하거나 작동이 정지되어 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믿을 수 없는 제품이란 무엇인가? 잘 달리는 자동차에서도 라디오 안테나나 유리창을 자동으로 올리고 내리는 장치가 멈추어 버리면 여러 가지 불편을 겪게 되며, 냉장고나 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은 소음으로 안면을 방해하거나 작동이 정지되어 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제품이 사용 중에 고장이 나거나 수명이 짧아 오랜 사용이 어렵게 되는 현상에 대하여 우리는 제품의 신뢰성이 낮다고 말한다. 즉 믿을 수 없는 제품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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