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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의 도시광산(都市鑛山) 재자원화산업(再資源化産業)
Recycling Industries of Urban Mine Resources in China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1 no.3, 2012년, pp.3 - 14  

오재현 (연세대학교) ,  김준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문석민 ,  민지원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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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도시광산 재자원화산업을 파악 검토하기 위하여 ELV(사용후자동차), E-waste(Waste Electric Electronic Equipment) 및 비철금속의 리싸이클링을 조사하였다. 중국의 자동차 판매대수가 1,000만대를 넘어서고, 폐차대수도 증가하고 있으나 리싸이클링은 원활하지 못하다. 중국 도시의 가전 보유량은 선진국 수준으로 농촌과의 격차가 크다. 세계 E-waste의 많은 량이 중국으로 유입되어 세계의 E-waste 리싸이클링센터를 형성하고 있다. 비철금속의 소비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리싸이클링 수준은 낮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view the recycling status of urban mine resources in China, recycling of ELV(End of Life Vehicles), E-waste(WEEE) and nonferrous metals were surveyed. Number of the sales volume of the new vehicles were over more than ten million and number of discharge vehicles are increasing now. Ho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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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중국은 환경보전보다는 자원 확보면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고에서는 중국의 ELV(사용후자동차), E-waste 및 비철금속, 소위 도시광산자원의 리싸이클링 개략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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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자동차제품 회수이용기술 정책」의 주요내용은? ① 자동차의 회수이용 목표 2010년부터 자동차리싸이클율을 85%로 하고, 자원으 로서의 이용율을 80% 이상 충족해야 한다. 2008년부터 자동차메이커 및 판매회사는 자동차의 회수이용율에 관한 정보등록을 하여 상기의 회수이용목표를 준수한다(제 1단계). 2012년부터는 리싸이클율을 90%로 높인다(제2단계). 최후의 2017년부터는 리싸이클율을 95%, 자원으 로서의 재이용율을 85% 이상으로 한다(제3단계). ② 자동차메이커의 책무 자동차메이커는 자동차의 설계·제조단계부터 자동 차리싸이클을 고려해서 해체하기 쉬운 재료 및 기술을채용할 필요가 있다. 재료의 선정에 있어서는 소형 또는 경량화에 노력하며, 재생 가능한 부품 또는 재료를이용하여 재료의 이용율을 높인다. 재료에 함유된 납, 수은, 카드뮴 및 6가크롬 등의 사용을 제한하고 유해물질의 사용량 등을 부품에 표시해야 한다. ③ 폐차 회수 처리업자(해체업자)의 책무 환경보호행정기관으로부터 경영허가를 받아야 한다. 폐기자동차 회수관리방법(국무원, 2001년)의 규정에 따라 자동차의 회수처리를 해야 한다. ④ 국가의 책무 폐차회수 network를 구축하고 관련 행정기관 및 자동차메이커와 공동으로 관련정책의 정비·개선을 행한다.
폐구물자란 무엇인가? 중국에서 폐구물자(廢舊物資)의 회수는 계획경제시대 (1950년대)부터 행하여지고 있었다. 폐구물자는 사람의 산업활동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중에서 사용가치가 남아있는 것을 말한다. 당시 경제발전의 초기였던 중국에서는 폐구물자를 적극적으로 회수하고 그재이용의 확대는 경제발전의 추진에 있어서 중요한 의 의를 가지고 있었다.
‘폐구물자의 회수·재이용은 자원을 절약하면서 국가를 건설하는 방책으로 유익한 사업이다’라는 周恩來 총리의 발언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1958년 周恩來 총리의 발언 1) 즉 ‘폐구물자의 회수·재이용은 자원을 절약하면서 국가를 건설하는 방책으로 유익한 사업이다’는 유명하다. 이 사고(思考)는 현 정부로 계승되어 쓰레기 처리가 아니고 미이용 자원의 유효이용을 추진하는 재생자원 회수시스 템이 정부 주도로 40년 이상 형성되어 왔다. 한편, 중국은 세계의 리싸이클링 일대 거점이 되고 있고, 다량의 재생자원이 중국으로 유입되고 있음이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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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吉田 綾, 2008 : 中國におけるリサイクル使用濟み家電と自動車の事例-, アジアにおけるリサイクル, pp.223-253, IDE-JETRO, アジア經濟硏究所, 日本. 

  2. Guo Xueyi(郭學益), 2012 : Current recycling status of the E-waste in China, Workshop on E-wste Recycling in East Asia Proceedings, pp.4-24, Tohoku University, 日本 

  3. 劉庭秀, 2010 : アジアにおける自動車リサイクル制度の現狀と課題-韓國の運用狀況と中國の動向を中心に, 廢棄物資源循環學會誌, 21(2), pp.87-95, 廢棄物資源循環學會 

  4. Park Chang hee(朴,昌熙), 2010 : A study on the scrapping of vehicle's managing systems and developed countries effective recycling, MA THESIS, Fudan University. 

  5. 平岩幸弘, 2007 : 中國における自動車リサイクルの現狀, 環境と公害, 36(4), pp.31-37, 岩波書店, 日本 

  6. 吉田 綾, 2010 : アジア地域における廢電氣電子機器の處理技術の類型化と改善第の檢討(K2107), 2009年 度循環型社會形成推進科學硏究費補助金 硏究報告書, pp.51-54, 環境省, 日本 

  7. GuoXueyi(郭學益), 2011 : Recent progress on resource recycling of nonferrous metals in China, 5th Australia-Korea Joint Symposium Proceedings, pp.39-70, KIGAM. 

  8. 郭學益, 田床華, 2008 : 有色金屬資源循環理論與方法, pp.37-41, 中南大學出版社, 中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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