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음악영재의 완벽주의 및 스트레스가 합리적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Stress of Musically Gifted on Rational Career Decision-Making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2, 2012년, pp.221 - 241  

이미순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악영재의 학년수준에 따른 완벽주의, 스트레스, 그리고 진로결정 유형을 조사하고자, 예술 중학교에 재학 중인 음악영재를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Hewitt & Flett, 1991), 청소년 스트레스 척도(이정순, 1988), 그리고 진로결정 척도(Harren, 1984)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음악영재의 학년수준에 따라 완벽주의 하위 요인에서- 자기지향, 타인지향, 그리고 사회적으로 부과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음악영재의 완벽주의 성향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역시 학년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음악영재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아발전, 부모자녀관계, 또래관계,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점차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 중학교에 재학 중인 음악영재의 진로결정 유형에 미치는 학년수준의 효과는 합리적 진로결정 유형과 과도적 진로결정 유형에서만 나타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합리적 진로결정 유형은 증가하나 과도적 진로결정 유형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음악영재의 합리적 진로결정 유형에 미치는 완벽주의와 스트레스의 영향을 조사하였을 때,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자기발전 스트레스 요인만 합리적 진로결정 유형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특징과 반응을 근거로 연구 결과를 논의하고 향후 상담 및 진로지도를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ifferences in styles of perfectionism, stress, and career decision-making of gifted musicians by their grade level and examine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stress of gifted musicians on their rational career decision-making.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음악성(musicality)에 대한 개인 내적 완벽주의 성향 외에도 음악을 매개로 이뤄지는 음악영재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대인간 완벽주의 성향을 연구하였다. 즉, 본 연구는 완벽주의 행동이 하나 그 이상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Bransky et al.
  • 본 연구는 음악영재의 학년수준에 따른 완벽주의, 스트레스, 그리고 진로결정 유형을 살펴본 후, 완벽주의와 스트레스가 음악영재의 합리적 진로결정 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음악영재의 개인내적 특성 외 사회 · 문화적 기대 및 경험이 완벽주의, 스트레스, 그리고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하였으므로, 음악영재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이에 대한 음악영재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우선 예술영재 중 음악영재에 집중하여 이들 학년에 따른 완벽주의 성향, 스트레스, 그리고 진로결정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음악영재의 완벽주의 및 스트레스가 합리적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특히 본 연구는 음악영재의 개인 성향뿐 아니라 대인관계에 의한 완벽주의와 스트레스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마찬가지로 진로결정에 있어서도 개인 외 대인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진로결정 척도(Asse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 Harren, 1984)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특히 본 연구는 음악영재의 개인내적 특성 외 사회 · 문화적 기대 및 경험이 완벽주의, 스트레스, 그리고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하였으므로, 음악영재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이에 대한 음악영재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음악영재의 학년수준에 따른 완벽주의 성향, 스트레스 및 진로결정 유형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을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합된 완벽주의 성향, 스트레스, 그리고 진로결정 유형에 대한 학년 효과가 나타난 경우, 구체적으로 어느 종속변인에서 학년에 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인지 살펴보기 위해 단변량 분석과 Turkey LSD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악영재의 합리적 진로결정에 미치는 완벽주의와 스트레스 유형의 영향을 조사하고자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학년수준에 따라 음악영재의 스트레스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적 영재성을 예술적 전문성으로 발현시키 위한 방법은? 예술적 영재성을 예술적 전문성으로 발현시키기 위해서는(Subotnik & Jarvin, 2005; Subotnik, Jarvin, Moga, & Sternberg, 2003) 무엇보다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이를 위해 예술관련 활동은 물론 진로를 준비하고 결정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더욱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른 분야에 비해 예술적 영재성은 일찍부터 발현되며, 일반 학생보다 영재의 경우 진로에 관해서 일찍부터 관심을 갖기 때문에(Berger, 1989; Kelly & Cobb, 1991; Silverman, 1994; Willings, 1986), 예술가로서 진로를 준비하고 결정하는 기회를 조기에 마련해야 한다.
완벽주의란? 완벽주의는 수행 혹은 성과에 대해 과도하게 높은 기준 혹은 기대를 부여하는 사고와 행동의 결합체로서(Burns, 1980), 성공적으로 제 기능을 하게 하려면 제거해야 하는 부정적인 성향으로 간주해왔다(Adderholdt-Elliott, 1991; Burns, 1980; Pacht, 1984). 그러나 완벽주의는 부정적인 성향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성향도 있음이 보고되면서 완벽주의에 대해 연속체적 관점을 제기하는 입지도 등장하고 있다(Adler, 1973; Bransky, Jenkins-Friedman, & Murphy, 1978; Dabrowski, 1964; Frost, Marten, Lahart, & Rosenblate, 1990; Hamachek, 1978; Maslow, 1970; Parker & Stumpf, 1995; Roedell, 1984; Schuler, 2000; Silverman, 1990).
완벽주의에 대해 연속체적 관점이 등장한 이유는? 그러나 완벽주의는 부정적인 성향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성향도 있음이 보고되면서 완벽주의에 대해 연속체적 관점을 제기하는 입지도 등장하고 있다(Adler, 1973; Bransky, Jenkins-Friedman, & Murphy, 1978; Dabrowski, 1964; Frost, Marten, Lahart, & Rosenblate, 1990; Hamachek, 1978; Maslow, 1970; Parker & Stumpf, 1995; Roedell, 1984; Schuler, 2000; Silverman, 1990). 즉, 완벽주의는 좌절과 무능력으로 이끄는 강력한 힘이 되기도 하지만 만족감과 창의적 산출물을 이끌어 내는 힘이 되기 때문에(Blatt, 1995; Dixon, Lapsley, & Hanchon, 2004; Hewitt & Flett, 1991; LoCicero & Ashby, 2000; Rice & Lapsley, 2001; Schuler, 2000, 2002), 생각과 행동이 완벽주의 연속체 중 어디에 위치하느냐가 중요하다(Green & 이미순,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4)

  1. 고향자 (1992). 한국 대학생의 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 상담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 김혜영 (2008). 중학교 수학영재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3. 박경애 (2010). 비구조화된 REBT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 및 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23, 123-134. 

  4. 박혜옥 (2009). 음악영재의 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완벽주의, 스트레스, 진로 결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5. 왕가년 (1996). 비합리적 신념과 진로의식성숙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6. 이기학 (1997). 고등학생의 진로태도 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7. 이수연 (1999). 자기수용과 자기존중감 및 완벽주의 성향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8. 이정림 (2005). 초등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9. 이정순 (1998).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그에 따른 대응행동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0. 지용근 (2004). 성역할 정체감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진로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 71-88. 

  11. 최정임 (1998). 완벽주의 성향, 시험불안, 학업 성취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2. 최진호, 정완규 (2009). 피아노 교수학 전공 선택요인 분석과 졸업 후 진로조사. 음악교육연구, 37, 215-244. 

  13. 태진미 (2010). 초등 영재와 일반학생의 음악경험 및 음악흥미도의 차이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9, 35-58. 

  14. 현진원 (1992). 완벽주의 성향과 평가수준이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5. 홍혜영 (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 효능감, 우울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6. Addholdt, M. R. (1984).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upon the self-concepts of undergraduate women at the University of Georgia.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Georgia. 

  17. Adderholdt-Elliott, M. R. (1987). Perfectionism: What's bad about being too good? Minneapolis, MN: Free Sprit. 

  18. Adderholdt-Elliott, M. R. (1991). Perfectionism and the gifted adolescent. In M. Bireley & J. Genshaft (Eds.), Understanding the gifted adolescent: Educational, developmental, and multicultural issues (pp. 65-75). NY: Teacher College Press. 

  19. Adler, A. (1973). Superiority and the social interest: A collection of later writings. NY: Viking Press. 

  20. Bamberger, J. (1986). Cognitive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musically gifted children. In R. Sternberg & J.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pp. 388-413).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1. Bastian, H. G. (1994). From the everyday world and the musical way of life of highly talented young instrumentalists. In K. A. Heller & E. A. Hany (Eds.), Competence and responsibility: Vol 2: Proceedings of the Third European Conference of the European Council for high ability (pp. 153-163). Seattle, WA: Hogrefe & Huber. 

  22. Berger, S. L. (1989). College planning for gifted students. Reston, VA: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23. Blatt, S. J. (1995).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Implications for the treatment of depress. American Psychologist, 50, 1003-1020. 

  24. Bransky, P. S. (1989). Academic perfectionism in intellectually gifted adolescents: The roles of attribution, response to failure, and irrational belief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25. Bransky, T., Jenkins-Friedman, R., & Murphy, D. (1978). Identifying gifted students at risk for disabling perfectionism: The role of the school psychologist. Paper presented at the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York. 

  26. Brown, S. R. (1993). Perfectionistic thinking and self-efficacy a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27. Buescher, T. (1991). Gifted adolescents. In N. Colangelo & G.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382-401).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28. Burns, D. D.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Today, 13, 70-76. 

  29. Clinkenbeard, P. R. (1991). Unfair expectations: A pilot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comparisons of gifted and regular class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5, 56-63. 

  30.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 Whalen, S. (1997).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Dabrowski, K. (1964). Positive disintegration. London: Little, Brown, & Co. 

  32. Davidson, L., & Scripp, L. (1994). Conditions of giftedness: Musical development in the preschool and elementary years. In R. F. Subotnik & K. D. Arnold (Eds.), Beyond Terman: Contemporary longitudinal studies of giftedness and talent (pp. 155-185). Norwood, NJ: Ablex. 

  33. Delisle, J. (1982). The gifted underachiever. Roeper Review, 4, 16-18. 

  34. Dixon, F. A., Lapsley, D., & Hanchon, T. A. (2004). An empirical typology of perfectionism in gif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48, 95-106. 

  35. Ford, M. A. (1989). Students' perceptions of affective issues impacting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school performance of gifted/talented youngsters. Roeper Review, 11, 131-134. 

  36. Frost, R. O., Marten, P.,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 449-468. 

  37. Gillespie, R., & Harmann, D. L. (1999). Career choice among string music education students in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7, 266-278. 

  38. Green, M., & 이미순 (2010). 영재상담. 서울: 한국교총영재교육원. 

  39. Hamachek, D. E. (1978).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40. Harren, V. A. (1979). A model of career decision-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119-133. 

  41. Harren, V. A. (1984).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LA: We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42. Herr, E. L., Cramer, S. H., & Niles, S. G. (2004).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through the life span: Systematic approaches (6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43. Hewitt, P. L., & Dyck, D. G. (1986). Perfectionism, stress, and vulnerability to depressio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0, 137-142. 

  44. Hewitt, P. L., & Flett, G. L. (1989).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anadian Psychology, 30, 339 (abstract). 

  45.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60, 456-470. 

  46. Hewitt, P. L., & Flett, G. L. (199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daily stress, and depression: A test of the specific vulnerability hypothesi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2, 58-65. 

  47. Hollingworth, L. S. (1926). Gifted children: Their nature and nurture. NY: MacMillan. 

  48. Holloway, A. J. (1984). A descriptive analysis of musical experiences, employment patterns, career aspirations, curricular content, and attitudes of doctorial aspirants in music.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49. Jarvin, L., & Subotnik, R. F. (2010). Wisdom from conservatory faculty: Insights on success in classical music performance. Roeper Review, 32, 78-87. 

  50. Karnes, F., & Oehler-Stinnet, J. (1986). Life events as stressors with gifted adolesc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23, 406-414. 

  51. Kelly, K. R., & Cobb, S. J. (1991). A profile of the career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young gifted adolescents: Examining gender and multicultural differences. Roeper Review, 13, 202-206. 

  52. Kerr, B. A. (1990). Leta Hollingworth's legacy to counseling and guidance. Roeper Review, 12, 178-181. 

  53. Kerr, B. A. (1991). A handbook for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Alexandria, VA: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54. Krumboltz, J. D. (1994). The Career Beliefs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1, 149-153. 

  55. Land, M. S. (1979). The role of counseling in the career development of musicians: A cas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56. Lewis, R. A., & Gilhousen, M. R. (1981). Myths of career development: A cognitive approach to vacational counseling.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59, 296-299. 

  57. LoCicero, K. A., & Ashby, J. S. (2000).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in middle school age gifted versus non-gifted students. Roeper Review, 22, 182-184. 

  58. Lovecky, D. V. (1994). Exceptionally gifted children: Different minds. Roeper Review, 17, 116-120. 

  59. Lynn, E., Bieling, P. J., & Wallace, S. T. (1994). Perfectionism in an international context: A self-regulation analysis of dysphoria and social anxie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8, 297-316. 

  60. Maddi, S. R. (1976). Personality theories: A comparative analysis. Homewood, IL: Dorsey Press. 

  61. Maslow, A. (1970). Motivation and personality (Rev. ed.). NY: Harper & Row. 

  62. Mendaglio, S. (1994). Gifted sensitivity to criticism. Gifted Child Today Magazine, 17, 24-25. 

  63. Nevo, O. (1987). Irrational expectations in career counseling and their confronting argument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35, 239-250. 

  64. Ochse, R. (1990). Before the gates of excellence: Determinant of creative genius.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65. Pacht, A. R. (1984). Reflections on perfectionism.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66. Parker, W. D., & Stumpf, H. (1995). An examination of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with a sample of academically talented student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13, 372-383. 

  67. Ploumis-Devick, E. (1983). Career development patterns of male and female music education majors at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68. Rice, K. G., & Lapsley, D. K. (2001). Perfectionism, coping, and emotional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2, 1-12. 

  69. Roedell, W. C. (1984). Vulnerabilities of highly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6, 127-130. 

  70. Schuler, P. A. (1994). Goals and work habits survey. Unpublished instrument. Storrs, CT: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71. Schuler, P. A. (2000). Perfectionism and gifted adolescent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1, 183-196. 

  72. Schuler, P. A. (2002). Perfectionism in gifted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 Neihart, S. M. Reis, N. M. Robinson, & S. M. Moon (Ed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What do we know? (pp. 71-79).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73. Siegle, D., & Schuler, P. A. (2000). Perfectionism differences in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Roeper Review, 23, 39-44. 

  74. Silverman, L. K. (1990). The crucible of perfectionism. In B. Holyst (Ed.), Mental health in a changing world (pp. 39-49). Warsaw: The Polish Society for Mental Health. 

  75. Silverman, L. K. (1994).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Denver, CO: Lover Publishing. 

  76. Sosniak, L. (1985). Learning to be a concert pianist. In B. Bloom (Ed.),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pp. 19-67). NY: Ballantine. 

  77. Subotnik, R. F. (2000). The Julliard model for developing young adolescent performers: An educational prototype. In C. F. M. van Lieshout & P. G. Heymans (Eds.), Developing talent across the lifespan (pp. 249-276). PA: Psychology Press. 

  78. Subotnik, R. F. (2002). Talent developed: Conversations with masters in the arts and scienc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5, 290-302. 

  79. Subotnik, R. F. (2004). Transforming elite musicians into professional artists: A view of the talent development process at the Juilliard School. In L. V. Shavinina & M. Ferrari (Eds.). Beyond knowledge: Extracognitive aspects of developing high ability (pp. 137-166). Mahwah, NJ: Erlbaum. 

  80. Subotnik, R. F., & Jarvin, L. (2005). Beyond expertise: Conceptions of giftedness as great performance.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ed., pp. 343-357).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81. Subotnik, R. F., Jarvin, L., Moga, E., & Sternberg, R. J. (2003). Wisdom from gate-keepers: Secrets of success in music performance. Bulletin of Psychology and the Arts, 14, 5-9. 

  82. Webb, T. J., Meckstroth, E. A., & Tolan, S. S. (1982). Guiding the gifted child: A practical source for parents and teachers. Columbus, OH: Ohio Psychology Press. 

  83. Whitmore, J. R. (1980). Giftedness, conflict, and underachievement. Boston: Allyn and Bacon. 

  84. Willings, D. (1986). Career education and counseling: Enriched career search. Roeper Review, 9, 95-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