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多)공구 도로 공사 현장 장비들의 운영 실태 파악을 위한 생산성 지표 정립에 관한 연구 Formalization of Productivity Metrics for Equipment in Multi-sectioned Road Construction Projects원문보기
도로사업현장의 특징은 인접 공구간 비슷한 공종과 공기를 가지고 유사한 장비 자원을 사용하는 다(多)공구 현장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도로현장들은 각 공구의 개별 기성에 취중한 '칸막이식' 운영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급불균형상태가 발생하여 고가의 장비들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공구현장 내의 장비들을 적시적소에 공구간 공유하여 전체 사업의 자원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자원공유시스템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그 첫 단계로써 도로사업현장에서 장비의 생산성과 그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내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현장의 자원운영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을 통해서 다공구 도로현장의 자원공유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공유적합자원표를 얻었으며, 다공구 현장의 자원활용도 측정을 위해서는 계획편차(DPR), 정규화계획편차(nDPR), 수급불균형지수(SDI)등의 공식을 새롭게 고안하였다. 이들 공식을 실제 도로현장의 작업일지 데이터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각 공구별 nDPR값과 SDI값을 얻었다. 분석결과 도로사업현장의 자원운영은 추가임대와 유휴자원이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운영임을 파악하였다. 또한 공구별로 부족/유휴 상태가 골고루 발생하여 공구간 장비를 공유할 경우 상쇄효과를 통해 장비의 생산성이 높아질 것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도출된 결과들은 추후 자원공유시스템 정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사업현장의 특징은 인접 공구간 비슷한 공종과 공기를 가지고 유사한 장비 자원을 사용하는 다(多)공구 현장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도로현장들은 각 공구의 개별 기성에 취중한 '칸막이식' 운영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급불균형상태가 발생하여 고가의 장비들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공구현장 내의 장비들을 적시적소에 공구간 공유하여 전체 사업의 자원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자원공유시스템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그 첫 단계로써 도로사업현장에서 장비의 생산성과 그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내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현장의 자원운영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을 통해서 다공구 도로현장의 자원공유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공유적합자원표를 얻었으며, 다공구 현장의 자원활용도 측정을 위해서는 계획편차(DPR), 정규화계획편차(nDPR), 수급불균형지수(SDI)등의 공식을 새롭게 고안하였다. 이들 공식을 실제 도로현장의 작업일지 데이터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각 공구별 nDPR값과 SDI값을 얻었다. 분석결과 도로사업현장의 자원운영은 추가임대와 유휴자원이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운영임을 파악하였다. 또한 공구별로 부족/유휴 상태가 골고루 발생하여 공구간 장비를 공유할 경우 상쇄효과를 통해 장비의 생산성이 높아질 것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도출된 결과들은 추후 자원공유시스템 정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Large road construction projects are typically partitioned into sections that are then contracted individually to contractors. Each section requires using similar heavy equipment including excavators, dump trucks and pavers, which constitute the highest cost. Normally the equipment is not shared bet...
Large road construction projects are typically partitioned into sections that are then contracted individually to contractors. Each section requires using similar heavy equipment including excavators, dump trucks and pavers, which constitute the highest cost. Normally the equipment is not shared between them, as each contractor wishes to have their equipment readily available. However, such practices result in very low utilization of these equipment.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programmatic resource sharing system in which contractors can share equipment depending on the changing needs of a multi-sectioned road project. This paper introduces the results of a survey performed to investigate how contractors currently manage the supply and demand of equipment and the equipment that are practical for sharing across a project. More importantly, the paper describes a set of metrics (DPR, nDPR, SDI) needed to quantify the amount of supply/demand variance occurring in each section. The metrics were used on an actual road construction project, and the results show that each section suffers from an imbalance between its monthly planned and actual utilization of equipment. The results also indicate that the sharing of the equipment can lead to potentially large savings as equipment requirements can be met within a project as to short leasing from outside vendors.
Large road construction projects are typically partitioned into sections that are then contracted individually to contractors. Each section requires using similar heavy equipment including excavators, dump trucks and pavers, which constitute the highest cost. Normally the equipment is not shared between them, as each contractor wishes to have their equipment readily available. However, such practices result in very low utilization of these equipment.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programmatic resource sharing system in which contractors can share equipment depending on the changing needs of a multi-sectioned road project. This paper introduces the results of a survey performed to investigate how contractors currently manage the supply and demand of equipment and the equipment that are practical for sharing across a project. More importantly, the paper describes a set of metrics (DPR, nDPR, SDI) needed to quantify the amount of supply/demand variance occurring in each section. The metrics were used on an actual road construction project, and the results show that each section suffers from an imbalance between its monthly planned and actual utilization of equipment. The results also indicate that the sharing of the equipment can lead to potentially large savings as equipment requirements can be met within a project as to short leasing from outside vend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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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논문은 먼저 단일 현장에 맞쳐줘 있는 기존의 장비 활용도 측정방법을 프로그램(즉, 다공구)차원에 맞추어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여 현행 다공구 현장들의 자원 수급불균형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는 일련의 지표(metrics)들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현 운영상의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어떤 자원이 리소스공유에 적합한 지 도출하였다.
특히 그 역할이 다수 프로젝트에 투입된 자원의 우선순위 및 조율이라는 점에서 프로그램 매니지먼트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다공구 도로건설사업에서 프로그램 매니지먼트를 수행하는 방안을 구축 및 정립하는 데에서 그 연구적 의미를 둔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린 건설 이론을 도로 건설 다공구 현장 특성에 맞게 적용하는 방안을 구축하는 것을 그 시발점으로 한다. 기존 린 건설 관련 연구는 주로 대규모 또는 복합화된 건축물에 집중하였고(김창덕 외 1인 2006, 임철우 외 2인 2006, 구본상 외 3인 2006, 구본상 2008), 특히 다공구 현장에 적용한 사례는 드물기에 기존 연구와는 차별화된다.
이는 타 공구의 시공사를 경쟁자로 인식하고 자신의 장비를 계속 보유하여 공정의 차질을 피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휴장비가 발생할 경우에만 장비를 다공구간 공유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와 더불어 유휴 장비의 발생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계량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고찰을 통해 기존 도로사업현장의 ‘칸막이식’ 운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해결방안으로 도로사업현장의 생산성 효율화를 위한 자원공유시스템 구축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도로사업현장은 공기(工期)를 최우선함으로써 자원을 구하지 못해 공사가 중단되는 경우는 없다. 따라서 사업 중 자원이 부족하거나 남았을 때 각각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파악하였다.
일일변동량이 커지면 계획된 자원과의 차이가 커지고, 유휴되거나 부족한 자원이 많이 발생해 자원의 운영은 비효율적이 된다. 따라서 일일변동량을 통해 공구의 자원운영의 비효율정도를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마지막 설문의 목적은 실제 도로건설현장의 자원공유 시스템 정립 시 적합한 장비자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자원공유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설문과 작업일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로사업현장의 자원운영실태를 분석하여 자원공유시스템의 정립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전체 도로사업현장에서 자원의 초과상태와 부족상태의 불균형을 파악을 위한 기본을 정립하였다. 추후연구에서는 본 논문에서 도출된 자원 운영실태와 자원공유 적합 자원에 기반을 하여 도로사업현장간의 유기적 자원운영을 위한 공구간 공유기회의 원칙과 현실적 제안사항을 도출하고 그 효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런 점들에 착안하여 다(多)공구 도로 건설 현장의 자원 공유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즉, 단일시공자가 자신의 다공구현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듯이 발주자 또는 Program Manager(PgM)가 다공구에서 발생하는 유휴 자원을 필요 공구에 적시적소에 투입할 수 있게 하여 전체 사업의 자원 가동률을 높이고 이에 따라 총비용의 절감을 도모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도로공사 및 도로교통연구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에서와 같이 다 공구간에 흩어진 자원의 부족분과 잉여분을 파악하여 가장 비용효율적으로 자원의 수급을 “matching”해 주는 리소스 공유 시스템(resource sharing system)의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사업의 각 공구별 인력 및 장비의 ‘활용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 중 하나는 다공구 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비의 생산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휴장비가 발생할 경우에만 장비를 다공구간 공유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와 더불어 유휴 장비의 발생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계량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유휴장비의 정도가 크면 클수록 장비를 공유할 수 있는 개연성과 그 당위성이 동시에 증가하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공사(주)의 정보와 작업일지데이터를 토대로 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안한 공식의 적용성을 검토해 보고 실제 도로사업현장의 자원 운영실태를 파악해 보았다.
제안 방법
이에 따라 건설 사업의 총 생산성을 거시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한 연구가 있으며(권오현 외 1인 1999, 김준한 2004), 특히 이승현(2004)은 하나의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수행되는 모든 공종들을 대상으로 총 프로젝트 생산성(Total Project Productivity, TPP)을 측정해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TPP의 값들은 시간당이 아닌 단일 생산량과 단일 투입량의 비로서 계산되었으며 이를 도로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EWU(Equivalent Work Unit)라는 새로운 공통 측정단위를 도입하였다.
두 번째는 현재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자 도로 시공 전문가들에게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도로건설 생산성에 대한 인식 및 향상 방안, 그리고 다공구 현장에서 장비가 부족하거나 남을 때 그에 따른 현재의 대처 방안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도로 사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자원의 개별 특성과 제약 조건들을 설문하여 공구간 공유에 적합한 장비자원을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첫번째 작업일지데이터를 토대로 자원의 활용 실적을 그래프로 나타내 시각화(visualization)하고 변화추세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4장에서 고안된 공식들을 활용하여 자원의 일일 사용량 변화표를 작성해 자원의 활용을 정량화(Quantification)하고 각 자원별 수급불균형상태를 알아보았다. 작성된 자원운영그래프와 일일사용량 변화표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제안된 공식의 검증을 할 수 있고 추후 연구에서는 공유를 통한 개선정도를 시각적,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는 현재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자 도로 시공 전문가들에게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도로건설 생산성에 대한 인식 및 향상 방안, 그리고 다공구 현장에서 장비가 부족하거나 남을 때 그에 따른 현재의 대처 방안을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도로건설 생산성에 대한 인식 및 향상 방안, 그리고 다공구 현장에서 장비가 부족하거나 남을 때 그에 따른 현재의 대처 방안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도로 사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자원의 개별 특성과 제약 조건들을 설문하여 공구간 공유에 적합한 장비자원을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지금까지의 건설생산성측정방안은 개별 장비의 단일 현장에서 국한되었고, 다공구 현장에서의 측정 방법은 정립된 것이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본 측정 방법을 실제 진행 중인 다공구 현장을 선정하고 활용되고 있는 3개 장비의 활용도를 3개월간의 작업일지를 근거로 하여 개별 장비의 활용도와 자원 수급 불균형 정도를 분석해 보았다.
설문결과는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로 도로공사 현장에서 인식하는 생산성영향요인과 조정 가능한 요인을 설문하였으며, 두 번째로 장비 수급의 현장 운영 실태를 설문하였다.
세 번째는 다공구 현장의 자원의 수급불균형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자원활용도’ 측정 방안을 구상하였다.
이 중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특성상 이동성과 사용빈도는 공유 시스템의 효율에 영향이 매우 크므로 중요도에 가중치를 두어 평가하였다. 자원공유에 적합한 장비자원은 <표 1>의 설문의 장비종합평가결과에서 이동성이 좋고 사용빈도가 높은 덤프트럭과 굴삭기였다.
이러한 시스템의 구축에 앞서 현행 운영 실태를 계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이론적 고찰에서는 다공구 현장관리(Multiple Project Management), 린 건설 및 프로그램 매니지먼트에서 주장하는 생산성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문헌을 조사하였다.
이론고찰에서 도출된 내용을 검증하고 현장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주)의 사업을 관리 감독하는 도로시공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먼저 단일 현장에 맞쳐줘 있는 기존의 장비 활용도 측정방법을 프로그램(즉, 다공구)차원에 맞추어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여 현행 다공구 현장들의 자원 수급불균형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는 일련의 지표(metrics)들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현 운영상의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어떤 자원이 리소스공유에 적합한 지 도출하였다.
자원운영실태 분석을 위해 기존의 생산성 공식에서 다룰수 없었던 다공구현장에서의 장비자원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계획편차(DPR), 정규화계획편차(nDPR) 및 수급불균형지수(SDI)등의 공식을 고안하였다. 고안된 공식은 실제 작업일지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검증해 보았고 다공구현장의 공구별 자원운영실태를 정량적으로 비교, 평가 할 수 있었다.
다중현장관리는 단일 건설회사가 다수의 현장에 자원을 투입할 경우 이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Pennypacker 외 1인 2002,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3, 정성림 외 3인 2004, 한주연 외 3인 2004). 즉, 여러 현장의 여건(사업 참여자, 계약조건, 공정 진행률, 현장 리스크, 등)에 따라 회사 자원의 적정 배분을 통한 효율의 극대화 방안을 제시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하나의 사업에 여러 건설회사가 참여할 때 이들의 자원을 공유하는 방안의 구축이므로 다중현장관리와는 그 개념이나 접근방식이 다르다.
설문결과는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로 도로공사 현장에서 인식하는 생산성영향요인과 조정 가능한 요인을 설문하였으며, 두 번째로 장비 수급의 현장 운영 실태를 설문하였다. 마지막으로 도로사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자원의 개별 특성과 제약조건들을 설문하여 공구간 공유에 적합한 자원을 도출하였다.
장비의 일일활용도 분석은 다음의 두 단계로 구성하였다. 첫번째 작업일지데이터를 토대로 자원의 활용 실적을 그래프로 나타내 시각화(visualization)하고 변화추세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4장에서 고안된 공식들을 활용하여 자원의 일일 사용량 변화표를 작성해 자원의 활용을 정량화(Quantification)하고 각 자원별 수급불균형상태를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은 자원운영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만큼의 사용량이 있어야 함으로 분석 기간 동안 4개 공구에서 총 사용량이 5(대 또는 명)가 넘고, 다수의 공구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선정하였다.
상기 제안한 측정방안을 한국도로공사(주)에서 실제 사업 중인 강원도 동해-삼척 구간의 4개 공구에 적용하였다.
설문은 2011년 4월에 실시되었다. 회수된 15개 설문지의 응답자들 경력은 5년 미만에서 15-20년의 경력자까지 두루 분포되어 있었으며, 현장 감독 이외에 품질, 감리, 설계의 감독이 포함되어 있어 도로건설사업 현장 내 전문가들이 고루 분포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우선 측정 자료는 현장에서 각 공구마다 의무적으로 작성하는 일일작업일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삼았다. 일일작업일지에는 향후 기성보고를 위해 당일 사용된 장비를 반드시 기록하고 있으며, 공구별로 3주 또는 1개월 단위로 향후 필요한 장비의 개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업일지 데이터는 2010년 8월-10월 3개월 동안의 약 360여 개(약 90일*4공구=360)를 분석하였고 이들 공구의 현재 자원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자원운영실태 분석을 위해 기존의 생산성 공식에서 다룰수 없었던 다공구현장에서의 장비자원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계획편차(DPR), 정규화계획편차(nDPR) 및 수급불균형지수(SDI)등의 공식을 고안하였다. 고안된 공식은 실제 작업일지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검증해 보았고 다공구현장의 공구별 자원운영실태를 정량적으로 비교, 평가 할 수 있었다.
고안한 nDPR값을 통해서 단위기간동안의 공구의 비효율적 운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비교할 수 있었다. 또한 수급불균형지수(SDI)를 통해서 공구의 자원 운영이 부족상태인지 유휴상태인지를 판단하고 그 양을 산출할 수 있었다.
성능/효과
그러나 공구별 운영방식의 차이에 따라 수급불균형지수(SDI)는 부족상태와 유휴상태가 골고루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도로사업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비 자원들은 운영시 큰 편차가 발생하고 있었고 이를 통해 자원의 운영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현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유휴자원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데이터 분석결과 장비자원은 유휴자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비효율적인 운영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결과 개별공구에서의 수급불균형지수는 부족상태와 유휴상태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체공구를 종합하여 운영할 경우 공구간 부족자원과 유휴자원의 상쇄효과로 자원의 사용량의 변동을 줄여 효율적인 운영효율 될 것임을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고안한 nDPR값을 통해서 단위기간동안의 공구의 비효율적 운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비교할 수 있었다. 또한 수급불균형지수(SDI)를 통해서 공구의 자원 운영이 부족상태인지 유휴상태인지를 판단하고 그 양을 산출할 수 있었다.
도로사업현장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장비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이론고찰에서 도출된 것처럼 칸막이식 운영으로 공구별 자원의 수급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지 않게 공구간 자원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첫 번째로 도로공사 현장에서 인식하는 생산성영향요인과 조정 가능한 요인을 설문하였으며, 두 번째로 장비 수급의 현장 운영 실태를 설문하였다. 마지막으로 도로사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자원의 개별 특성과 제약조건들을 설문하여 공구간 공유에 적합한 자원을 도출하였다.
설문결과를 분석하면 도로사업에서 생산성에는 공사외적요인의 영향이 크지만 이는 현장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힘들고 현장의 조절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인력 및 장비의 효율적 관리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칸막이식” 운영으로 인해 바로 인접한 공구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가 며칠 혹은 몇 주 동안 가동이 안 되고 있는 것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실제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사전조사에서 페이버(paver)와 같은 고가 장비들의 평균 가동률이 10~20%에 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인접한 다수의 공구를 단일 시공자가 운영할 경우, 자체적으로 여러 공구에 걸쳐서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면서 활용하기에 더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운영된다는 사실이 이를 반증해 준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0).
요약컨대, 도로사업에서 자원이 부족한 경우에는 추가임대를 하며 자원이 남을 경우에는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것으로 드러나 공구별로 수급의 균형을 이루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선 현장에서는 부족한 자원의 수급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수급을 위해서 추가임대를 가장 많이 하고 이와 더불어 다른 사업장에서도 임시적으로 대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이 장비의 일일사용량 변화표를 통해서 그래프에서 도출한 비효율적 운영 상태를 사용량의 변화량, 편차의 정량적인 평가를 통해 그 값의 크기와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다.
자원공유에 적합한 장비자원은 의 설문의 장비종합평가결과에서 이동성이 좋고 사용빈도가 높은 덤프트럭과 굴삭기였다.
이는 일정 기간 동안 1개 공구에서 수급불균형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게 해준다. 즉, SDI가 0보다 크다는 것은 그 만큼 단위 기간 동안 자원사용량이 계획량을 초과하여 추가임대가 필요했음을 말하고 0보다 작을 때는 반대로 사용량이 계획량에 미달해 유휴자원이 발생해 비효율적인 운영임을 알 수 있다. <표 2>는 고안된 자원 활용도 측정 공식을 정리한 표이다.
첫 번째 설문결과는 도로시공전문가들의 생산성 영향 요인과 조정가능한 요인에 대한 인식이었다.
해당 조건의 장비자원은 덤프트럭, 무한궤도식 굴삭기, 타이어식 굴삭기 (이상 3종)이었으며, 설문의 적합자원표의 결과(1위 덤프트럭, 2위 굴삭기)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문은 2011년 4월에 실시되었다. 회수된 15개 설문지의 응답자들 경력은 5년 미만에서 15-20년의 경력자까지 두루 분포되어 있었으며, 현장 감독 이외에 품질, 감리, 설계의 감독이 포함되어 있어 도로건설사업 현장 내 전문가들이 고루 분포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다공구 도로 건설 현장의 자원 공유 및 운영을 도모하는 바, 이는 단일 건설회사가 수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도로공사와 같은 발주자가 프로그램 관리자(Program Manager)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특히 그 역할이 다수 프로젝트에 투입된 자원의 우선순위 및 조율이라는 점에서 프로그램 매니지먼트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판단된다.
설문결과들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공구간 자원공유시스템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자원공유적합자원표는 실제 작업일지를 이용한 케이스스터디의 결과와 종합하여 합리적인 시스템구축의 기본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추후연구에서는 본 논문에서 도출된 자원 운영실태와 자원공유 적합 자원에 기반을 하여 도로사업현장간의 유기적 자원운영을 위한 공구간 공유기회의 원칙과 현실적 제안사항을 도출하고 그 효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체 도로사업현장의 유기적인 자원운영을 통해 초과상태와 부족상태의 불균형을 공구간 공유기회를 통해 상쇄 시킬 수 있는 자원공유시스템의 정립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4장에서 고안된 공식들을 활용하여 자원의 일일 사용량 변화표를 작성해 자원의 활용을 정량화(Quantification)하고 각 자원별 수급불균형상태를 알아보았다. 작성된 자원운영그래프와 일일사용량 변화표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제안된 공식의 검증을 할 수 있고 추후 연구에서는 공유를 통한 개선정도를 시각적,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전체 도로사업현장에서 자원의 초과상태와 부족상태의 불균형을 파악을 위한 기본을 정립하였다. 추후연구에서는 본 논문에서 도출된 자원 운영실태와 자원공유 적합 자원에 기반을 하여 도로사업현장간의 유기적 자원운영을 위한 공구간 공유기회의 원칙과 현실적 제안사항을 도출하고 그 효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체 도로사업현장의 유기적인 자원운영을 통해 초과상태와 부족상태의 불균형을 공구간 공유기회를 통해 상쇄 시킬 수 있는 자원공유시스템의 정립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사업현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도로사업현장의 특징은 인접 공구간 비슷한 공종과 공기를 가지고 유사한 장비 자원을 사용하는 다(多)공구 현장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도로현장들은 각 공구의 개별 기성에 취중한 '칸막이식' 운영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급불균형상태가 발생하여 고가의 장비들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도로건설사업의 칸막이식 운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러나 이런 분리 발주는 장비의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도로 건설 특성상 공구별 시공사들이 쓰는 장비는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공구 간 자원을 공유하는 경우는 드물거나 비체계적으로 이뤄져 효율적인 자원의 운영이 안 되는 것이다. 이런 “칸막이식” 운영으로 인해 바로 인접한 공구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가 며칠 혹은 몇 주 동안 가동이 안 되고 있는 것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현재 도로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도로사업현장의 특징은 인접 공구간 비슷한 공종과 공기를 가지고 유사한 장비 자원을 사용하는 다(多)공구 현장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도로현장들은 각 공구의 개별 기성에 취중한 '칸막이식' 운영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급불균형상태가 발생하여 고가의 장비들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공구현장 내의 장비들을 적시적소에 공구간 공유하여 전체 사업의 자원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자원공유시스템을 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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