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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H를 위한 가상시점 깊이영상 합성 시스템
Virtual View-point Depth Image Synthesis System for CGH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7, 2012년, pp.1477 - 1486  

김택범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고민수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유지상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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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시점 깊이영상 생성 기법을 이용한 다양한 시점의 CGH(computer generated hologram) 생성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에서는 먼저 TOF(time of fligh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신뢰도 높은 기준시점 깊이영상을 획득하고 카메라 보정 과정을 통해 기준시점 카메라들의 카메라 파라미터를 추출한다. 가상시점 카메라의 위치가 정의되면 기준시점 카메라와의 거리와 위치를 고려하여 최적의 기준시점 카메라들을 선택한다. 가상시점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기준시점 카메라를 주 기준시점으로 결정하고 가상시점 깊이영상을 생성한다. 주 기준시점 카메라와 위치가 반대인 기준시점 카메라를 보조 기준시점으로 선택하여 가상시점 깊이영상을 생성한다. 주 기준시점을 통해 생성된 가상시점 깊이영상에 나타나는 가려짐 영역을 보조 기준시점으로 생성된 가상시점 깊이영상으로부터 찾아 보상한다. 보상이 되지 않고 남은 홀영역은 주변값 중 가장 작은 값으로 채워 최종 가상시점 깊이영상을 생성한다. 최종 가상시점 깊이 영상을 이용하여 CGH를 생성한다. 실험을 통해 기존의 기법보다 제안하는 가상시점 깊이영상 합성 시스템의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Multi-view CGH Making System using method of generation of virtual view-point depth image. We acquire reliable depth image using TOF depth camera. We extract parameters of reference-view cameras. Once the position of camera of virtual view-point is defined, select optim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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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시점 깊이영상 생성 기법을 통해 다양한 시점의 CGH를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TOF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신뢰도 높은 기준시점 얻고 카메라 보정 과정을 통해 깊이 카메라의 카메라 파라미터 정보를 추출한다.
  • CGH 홀로그램을 얻기 위해서 보통 RGB 영상 또는 깊이영상(depth image)을 활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준시점(reference view)의 깊이영상을 이용하여 여러 시점의 가상시점 깊이영상을 합성하여 다양한 시점의 CGH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가상시점(virtual viewpoint) 영상합성 방법에는 크게 주어진 스테레오 영상의 변이정보를 이용하는 양방향 선형 보간법(bidirectional linear interpolation)과 깊이 정보를 이용하는 3D 워핑(3D warping) 기법 등이 있다.
  • 먼저 기준시점 깊이영상 화소들의 실세계 좌표(world coordinate)로 산출하고 원하는 가상 시점으로 재투영 하게 된다. 이때 가상시점 깊이영상 생성 시 객체의 이동으로 생기는 가려짐 영역(occlusion)에 의해 홀(hole)이 발생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제거하여 가상시점 깊이영상의 화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법도 제안하고 있다. 제안하는 시스템에는 먼저 TOF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신뢰도 높은 기준시점 깊이영상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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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가 지니는 단점은 무엇입니까? 현재 3D 영상 산업의 발전과 함께 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가 일반화 되고 있다. 하지만 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는 안경 착용, 시점 제한 등의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무안경 다시점 디스플레이, 홀로그래픽(holographic) 디스플레이 등의 기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홀로그램이란 무엇입니까?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무안경 다시점 디스플레이, 홀로그래픽(holographic) 디스플레이 등의 기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특히 홀로그램(hologram)은 빛의 세기뿐만 아니라 위상정보까지 포함하여 원래의 3차원 입체상을 공간상에 정확히 재현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입체 시각 시스템이다. 따라서 3차원 입체 비디오처리 기술의 최종목표는 완전한 입체시가 가능한 홀로그램 서비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 기술은 궁극적인 영상정보통신 서비스 결정체로 인식되어 왔다.
computer-generated hologram(CGH)기법은 무엇입니까? 이런 문제들은 홀로그램의 기술적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Brown 등은 computer-generated hologram(CGH)기법을 제안하였다[3]. 이 기법은 기존의 광학계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일반 범용 컴퓨터에서도 홀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CGH로 만들어진 물체는 수학적인 계산 혹은 그림 묘사(graphical descriptions), 공간적인 샘플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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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 Motoki, H. Isono, and I. Yuyama, "Present status of three-dimensional television research," Proc. IEEE 83(7), pp. 1009-1021, July 1995. 

  2. W. H. Ryu and M. H. Jeong, "A study on threedimensional computer generated holograms by 3-D coordinates transformation", Applied Optical Society of Korea, vol. 17, pp. 525-531, December 2006. 

  3. B. R. Brown and A. W. Lohmann, "Complex spatial filtering wit binary masks", Applied Optics, vol. 5, pp. 967-969, June 1966. 

  4. 박세환, 송혁, 장은영, 허남호, 김진웅, 김진수, 이상훈, 유지상, "다시점 동영상에서 임의 시점 영상 생성을 위한 가려진 영역 보상기법",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33권 제12호, pp.1029-1038, 12월, 2008년 

  5. 김태준, 장은영, 허남호, 장진웅, 유지상, "다시점 카메라 모델의 기하학적 특성을 이용한 가상 시점 영상 생성 기법",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34권, 제12호, pp.1154-1166, 12월, 2009년. 

  6. H. Yoshikawa, S. Iwase, and T. Oneda, "Fast computation of fresnel holograms employing differences", Proceeding of SPIE, vol. 3956, 2000. 

  7. 서영호, 최현준, 유지상, 김동욱, "디지털 홀로그램의 고속 생성을 위한 병렬화 알고리즘 및 셀 기반의 하드웨어 구조", 방송공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호, pp-54-63, 1월, 2011년. 

  8. Zhengyou Zhang,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22, pp.1330-1334, 2000. 

  9. Karajeh, Huda, Abdel-rahim, Intermediate view reconstruction for multiscopic 3D display, Durham University, Apri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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