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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FPSO에 적용가능한 신액화 사이클의 효율 및 엑서지 분석
Efficiency and Exergy Analysis of New Liquefaction Cycles Applied for LNG FPSO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5, 2012년, pp.574 - 579  

윤정인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  손창효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  백승문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  곽진우 ((주)LG전자HA냉장고사업부연구기획) ,  심규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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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O_2-C_2H_6-N_2$$CO_2-N_2$를 각각 적용한 캐스케이드 액화사이클을 새롭게 제안하고, HYSYS를 이용하여 이에 대한 성능 및 엑서지를 분석한 후, 이 사이클이 LNG-FPSO선에 적용가능여부를 확인하였다. 그 분석 결과로부터,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CO_2-C_2H_6-N_2$ 액화사이클이 우수하였고, 엑서지 손실측면에서는 장치 수가 적은 $CO_2-N_2$ 액화사이클이 오히려 높게 나왔다. 그리고 $CO_2-N_2$ 냉매용액화사이클은 기존의 $C_3H_8-C_2H_4-C_1H_4$ 보다 낮은 효율과 높은 압축일량을 보였다. 하지만, $N_2$ 사이클의 효율이 더 개선된다면 액화사이클의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LNG-FPSO용 액화사이클로서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new cascade liquefaction cycles using $CO_2-C_2H_6-N_2$ and $CO_2-N_2$. The performance and exergy of cascade liquefaction cycles are analyzed using HYSYS software and then confirmed the possibility of these cycles for LNG-FPSO ship. From the comparis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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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된 종래의 문헌[2-4] 중에서 Shukri[3] 등은 LNG-FPSO선에 적용하는 LNG 액화사이클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대부분 육상에 적용되고 있는 LNG 액화사이클을 LNG-FPSO선에 적용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육상용 LNG 액화사이클에는 MR(Mixture Refrigerant) 액화사이클이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ptimized 캐스케이드 액화사이클을 기본으로 하여, 지구환경에 무해한 천연냉매를 적용한 캐스케이드 액화사이클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CO2-C2H6-N2와 CO2-N2를 각각 적용한 캐스케이드 액화사이클을 새롭게 제안하고, HYSYS를 이용하여 이에 대한 성능 및 엑서지를 분석한 후, 이 사이클이 LNG-FPSO선에 적용 가능한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2.1절에서 제시한 3개의 액화사이클에 대한 성능과 엑서지를 서로 비교하여 LNG-FPSO의 적용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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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스케이드 액화사이클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MR 사이클의 경우 운전 중 냉매 누설이 발생하면, 냉매 조성비가 변하여 성능이 급격히 감소할 뿐만 아니라, 최적의 운전조건을 실현하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 반면에 캐스케이드 액화사이클은 단일 냉매를 사용하기 때문에 누설시 조성비 변화에 따른 효율저하가 적고, 유지관리가 MR 사이클에 비해 용이한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해양용 가스전의 개발에 필요한 LNG-FPSO선에 적용 가능한 액화사이클은 육상용에 비해 액화사이클이 간단하고, 유지관리비용이 저렴하며, 파도와 같은 진동에 대한 내구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가스전에서 채굴한 천연가스를 육상에 있는 목적지까지 이송하는데 사용되는 방식 세 가지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가스전에서 채굴한 천연가스를 육상에 있는 목적지까지 이송하는데 사용되는 방식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즉, 배관을 통해 가스상태의 천연가스를 이송하는 PNG(Pipeline Natural Gas) 방식, 생산지에서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액체상태로 선박을 이용하여 이송하는 LNG(Liquefied Natural Gas)방식, 그리고 가스전에서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Hydrate)를 이용 하는 GTL(Gas-To-Liquid)방식이 있다[1]. 또한 이들 방식은 가스전이 육상 혹은 해상에 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대표적인 육상용 LNG 액화사이클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논문은 대부분 육상에 적용되고 있는 LNG 액화사이클을 LNG-FPSO선에 적용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육상용 LNG 액화사이클에는 MR(Mixture Refrigerant) 액화사이클이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MR 사이클의 경우 운전 중 냉매 누설이 발생하면, 냉매 조성비가 변하여 성능이 급격히 감소할 뿐만 아니라, 최적의 운전조건을 실현하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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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윤용승, "천연가스 플랜트 산업의 발전 전망", 가스연맹, 여름호, pp. 22-29, 2008. 

  2. Michael Barclay, "Noel Denton", LNG Joumal, pp. 34-36, 2005. 

  3. T. Shukri, "LNG technology selection", Hydrocarbon Engineering, Feb. 2004. 

  4. M. Meyer, "LNG liquefaction process - Why the big fuss about selection", IChemE London SONG Meeting, Nov. 9. 2004. 

  5. HYSYS 2.2 Documentation. Customization Guide. AEA Technology-Hyprotech, Ltd: Calgary; Canada. 

  6. 오승택, 김현우, 이호생, 이경범, 윤정인, "이상규, 2단 인터쿨러를 적용한 LNG 액화 사이클 시뮬레이션," 한국가스학회 춘계 학술발표회논문집. pp. 225-22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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