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젤기관에서 바이오디젤 혼합유의 배기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연료분사시기의 영향
Effects of Fuel Injection Timing on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Blend Oil in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5, 2012년, pp.603 - 608  

임재근 (군산대학교 동력기계시스템공학과) ,  조상곤 (군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요즈음 환경오염 문제와 대체에너지 문제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디젤기관은 일반적으로 육상과 해상에서 동력을 생산하는데 사용되고 있는데, 디젤기관의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 특성은 기관의 운전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연료계통의 마모와 연소실 주위상태의 변화로 달라진다. 본 논문은 약 20여년 사용한 디젤기관에 바이오디젤혼합유를 사용할 경우,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연료분사시기의 영향을 고찰하기 위하여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기관의 원래 연료분사시기는 BTDC $22^{\circ}$ CA이었는데, 20여년 운전한 후에 연료소비율과 배기배출물 특성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최적의 연료분사시기를 분석한 결과, BTDC $26^{\circ}$ CA로 변경되었음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 have a growing interest in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lternative energy. Diesel engine is generally used to produce the power on shore and sea. However,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xhaust emissions of the engine are changed on account of the wear of fuel system and the alte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안내책에 기록된 기관성능은 시운전시의 가장 양호한 성적이며, 기관의 운전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연료계통의 마모와 연소실 주위의 상태변화로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 특성이 달라질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작 후 20여년지난 디젤기관에 바이오디젤혼합유를 연료로 사용하여 부하와 연료분사시기를 변경하면서 실험적으로 분석해서 배기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연료분사시기의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연료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데에 배경은 무엇인가? 각종 연소기관에 사용되는 화석연료는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고 유해한 배출가스가 많으며 원자력 에너지는 위험성이 크고 핵폐기물을 처리하는 적합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최근에 친환경연료를 찾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바이오디젤유는 연속적으로 재배하여 얻을 수 있고, 농가 고소득도 증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데 위험성이 적으며 유해한 배출가스 역시 적으므로, 대체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1-5].
요즈음 핵에너지의 위험성이 전세계를 긴장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요즈음 중동 산유국들의 정치적 불안으로 유가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일본 원자력발전소의 대형사고로 핵에너지의 위험성이 더욱 전 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그리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자연재해와 생태계 파괴 및 해수면 상승 등의 문제가 중대한 관심이 되고 있으며, 이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생활의 어려움보다 생존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K. W. Schol and S. C. Sorenson, "Combustion of soybean oil methyl ester in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930934. 1993. 

  2. V. Pradeep, and R. P. Sharma, "Use of HOT EGR for NOx control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led with bio-diesel from Jatropha oil", Renewable Energy, vol. 32, pp. 1136-1154, 2007. 

  3. Kyunghyun Ryu and Youngtaig Oh,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of diesel engines burning BDF 20",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3, pp. 18-28, 2007. 

  4. David Y. Chang, J. H. Van Gerpen, "Determination of particulate and unburned hydrocarbon emissions from diesel engines fueled with biodiesel",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982527, 1998. 

  5. C. A. Sharp, S. A. Howel and J. Jobe, "The effect of biodiesel fuels on transient emissions from modern diesel engines, Part 1 regulated emissions and performance",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0011967, 2000. 

  6. C. Carraretto and A. Macor et al., "Biodiesel as alternative fuel : Experimental analysis and energetic evaluations", Energy 29, pp. 2195-2211, 2004. 

  7. J.R. Needham, et.al., "Injection Timing and Rate Control a Solution for Low Emissions",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900854, 1990. 

  8. Noboru Miyamoto, Hideyuki Ogawa, et al., "Analysis of diesel soot formation under varied ignition lag with a laser light extinction method", Journal of Society of Automative Engineers, 900640, 1990. 

  9. C. D. Rakopouls and K.A. Antonopoulos et al., "Comparative performance and emissions study of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using blends of diesel fuel with vegetable oils or bio-diesels of various origins", Energy Conversion & Management, vol. 47, pp.3272- 3287, 2006. 

  10. S. Bari, T. H. Lim and C. W. Yu, "Effects of preheating of crude palm oil (CPO) on injection system, performance and emission of a diesel engine", Renewable Energy, vol. 27, pp. 339-351, 2002. 

  11. J. K. Lim and S. Y. Choi, "Effects of fuel injection timing on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6, no. 3, pp.307-312, 2002. 

  12. 전효중, "선박용 디젤기관의 환경문제", 한국박용기관학회지, 제20권, 제3호, pp. 187-205, 1996. 

  13. Soon-Ik Kwon, et. al., "Effects of cylinder temperature and pressure on ignition delay in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Bulletin of the Journal of the Marine Engineering Society in Japan, vol. 18, no. 1, pp.3-16, 1990. 

  14. Plee, S.L., Ahamed, T. and Myers, J.P. "Flame temperature correlation for the effects of EGR on diesel particulate and NOx Emissions,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8111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