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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충 모방형 플래핑 날개의 공력특성에 관한 가로세로비 효과
The Effect of Aspect Ratio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n Insect-based Flapping W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8, 2012년, pp.662 - 669  

한종섭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장조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전창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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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 모방형 초소형비행체의 설계 파라미터를 해석하기 위해 플래핑 날개의 공력특성에 관한 가로세로비의 효과가 조사되었다. 실험 모델은 4절 링크로 구성되었으며, 낮은 레이놀즈수 조건을 갖는 수조 내부에서 구동되었다. 미세힘 측정용 방수 로드셀이 제작되어 아크릴로 만든 날개의 뿌리에 설치되었다. 날개 형상은 초파리의 날개 모양을 기준으로 하였다. 선택된 가로세로비는 각각 1.87, 3.74, 7.48이었으며, 레이놀즈수는 $10^4$에 고정되었다. 가로세로비 1.87과 3.74에서는 후류포획과 같은 비정상효과를 나타내는 뚜렷한 양력 피크가 스트로크 초기에 관찰되었다. 그러나 가로세로비 7.48의 경우 상기 비정상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물리적 특징은 후행회전인 경우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MAV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곤충 모방형태의 플래핑 날개인 경우 높은 가로세로비의 날개가 향상된 공력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aspect ratio (AR)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flapping wing was examined to analyze the design parameters of an insect-based MAV. The experimental model constructed with 4-bar linkages was operated in a water tank with the condition of a low Reynolds number. A water-proo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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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체모방형의 MAV 설계를 위한 최적파라미터 추정을 위해 초파리(fruit fly)의 날개를 기초로 MAV의 비행영역에 해당하는 레이놀즈수 영역에서 가로세로비에 따른 공력을 선행회전(advanced rotation)과 후행회전(delayed rotation)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절 링크 모델을 이용해 곤충 모방 플래핑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중력과 부력은 벡터장(vector field)이므로 날개의 자세에 대한 테어 측정(tare measurement)을 통해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관성력은 쉽게 제거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의 각위치와 날개의 중량, 도심(centroid) 등을 알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관성력을 계산하였다. 이렇게 계산된 관성력을 압력계수로 환산하면 모든 경우에서 10-5의 범위로, 무시 가능한 수준을 보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러한 외부요인은 불확실도(uncertainty) 해석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DAQ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전원노이즈 등은 하드웨어 저역필터를 통해 해결하였으며, 절삭오차(cut-off error), 화이트노이즈 등은 랜덤 오차로 가정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공력측정에서 나타난 최대 불확실도는 95%의 신뢰수준(confidence)에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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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소형비행체의 단점은 무엇인가? 미국의 DARPA(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는 1997년 관련된 연구를 시작하면서 중량 100g, 전장 15cm 이하의 설계요구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1]. MAV는 전체길이가 작고 중량이 낮아 비행영역의 레이놀즈수가 현저히 낮고, 이로 인해 공력성능이 제한되는 문제가 있다. 다수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제약을 벗어나 높은 공력성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생물학적 비행체(biological flyer)의 비행방식을 모방하는 날개형태를 제안하고 있다.
플래핑 날개의 유동장은 어떻게 기술될 수 있는가? 최근에는 Lentink and Dickinson[8]이 수학적 접근을 통해 곤충비행의 주요 무차원수를 제시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그들은 유동장의 점성력과 평균 날개끝속도(mean wing tip velocity)의 비로 표현되는 레이놀즈수(Re), 유동장의 비정상도(unsteadiness)를 나타내는 각 가속도수(Cang, angular acceleration number) 및 구심 가속도수(Ccen, centripetal acceleration number), 코리올리 힘과 관성력의 비를 의미하는 로스비수(Ro, Rossby number) 등으로 플래핑 날개의 유동장을 기술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레이놀즈수를 제외한 무차원수들은 가로세로비와 전진비(advance ratio)의 함수로 나타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MAV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MAV(초소형비행체)는 소대나 분대, 또는 개인이 휴대하면서 유사시 작전에 쉽게 투입할 목적으로 개발된 정찰용 무인기를 의미한다. 미국의 DARPA(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는 1997년 관련된 연구를 시작하면서 중량 100g, 전장 15cm 이하의 설계요구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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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 P. Ellington, "The Novel Aerodynamics of Insect Flight: Applications to Micro-Air Vehicles", J. Exp. Biol., Vol. 202, pp. 3439-3448 

  2. T. Weis-Fogh, "Quick Estimates of Flight Fitness in Hovering Animals, Including Novel Mechanisms for Lift Production", J. Exp. Biol., Vol. 59, pp. 169-230 

  3. C. P. Ellington, C. Berg, A. P. Willmott and A. L. R. Thomas, "Leading-edge Vortices in Insect Flight", Nature, Vol. 384, 1996, pp. 626-630 

  4. M. Dickinson, F-O Lehmann, S. P. Sane, "Wing Rotation and the Aerodynamic Basis of Insect Flight", SCIENCE, Vol. 284, pp. 1954-1960 

  5. W. Shyy, Y. Lian, J. Tang, D. Viieru and H. Liu, Aerodynamics of Low Reynolds Number Fly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8 

  6. Wang, "Two Dimensional Mechanism for Insect Hovering", Phys. Rev. Lett. Vol. 85, pp. 2216-2219 

  7. M. Sun and J. Tang , "Unsteady aerodynamic force generation by a model fruit fly wing in flapping motion", J. Exp. Biol., Vol. 205, 2002, pp. 55-70 

  8. D. Lentink and M. H. Dickinson, "Biofluiddynamic scaling of flapping, spinning and translating fins and wings", J. Exp. Biol., Vol. 212, pp. 2691-2704 

  9. D. Lentink and M. H. Dickinson, "Rotational accelerations stabilize leading edge vortices on revolving fly wings", J. Exp. Biol., Vol. 212, pp. 2705-2719 

  10. Jong-seob Han, Jo won Chang, In-mo Kang and Sun-tae Kim, "Flow Visualization and Force Measurement of an Insect-based Flapping Wing," AIAA Paper 2010-66,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4-7 Jan 2010, Orlando, Florida. 

  11. M. Yamamoto and K. Isogai, 2005, "Measurement of Unsteady Fluid Dynamic Forces for a Mechanical Dragonfly Model," AIAA Journal, Vol. 43, No. 12, pp. 2475-2480 

  12. F-O Lehmann, S. P. Sane, and M. Dickinson, "The Aerodynamic Effects of Wing-wing Interaction in Flapping Insect Wings," J. Exp. Biol., Vol. 208, 2005, pp. 3075-3092 

  13. J. P. Whitney and R. J. Wood, "Aeromechanics of passive rotation in flapping flight", J. Fluid Mech., Vol. 660, pp. 197-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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