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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4, 2012년, pp.608 - 612
김정호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김치중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차천석 (동강대학 소방안전관리과) , 김지훈 (조선대학교 기계설공학과)
To reduce these costs and time by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has been much research (3~4). At virtual CAE program as like Abaques, Ansys, Ls-dyna and Nastran, the input data of material is got bellow coupon test. In case of carbon composite, it is also put in lamina/laminate properties. Ther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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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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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는 수송차량은 어떤 형태로 설계되고 있는가?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부족현상으로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 및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는 수송차량을 연비의 효율을 좋게 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자 기존의 강성과 강도를 유지하며 더불어 낮은 무게를 갖도록 설계가 되고 있다. 다른 금속에 비해 비강도와 비강성이 높은 탄소 섬유복합재료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 |
탄소 섬유복합재료는 무엇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지는가? | 본 연구에 사용될 탄소섬유복합재료는 방향성을 갖는 이종재료인 탄소 복합재료는 정확한 환경조건에 따라 제작방법(curing condition, 적층방법, 흡습상태)을 달리 하여야 한다. 탄소 섬유복합재는 적층방법, 두께, 형상과 같은 제작 방법과 섬유와 에폭시 수지(Matrix)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 특성을 나타난다. 정확한 환경 조건에 맞는 제작방법 및 종류를 이론계산으로 예측 한다는 건 매우 어려워 주로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 |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부족현상으로 이루어지는 연구는?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부족현상으로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 및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는 수송차량을 연비의 효율을 좋게 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자 기존의 강성과 강도를 유지하며 더불어 낮은 무게를 갖도록 설계가 되고 있다. |
Lee, S. P., Kang, K. W., Chang, S. M., and Lee, J. H., 2011, "Structural Design for 2kW Class Wind Turbine Blade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 KSMTE, Vol. 20, No. 1, pp. 28-33.
Minnetyan, L., Su, X., Abdi, F., and Chamis, C. C., 2008, "Fiber-matrix Interphase Effects on Damage Progression in Composite Structures," 49th AIAA/ASME/ 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AIAA 2008-1732, pp. 092407.
Soden, P. D., Hinton, M. J., and Kaddour, A. S., 1998, "A Comparion of The Predictive Capabilities of Current Failure Theories for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No. 58, pp. 1225-1254.
Davila, C. G., Jaunky, N., and Goswami, S., 2003, "Failure Criteria for FRP Laminates in Plane Stress," 44th AIAA/ASME/ASCE/AHS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 AIAA 2003-1991, pp. 1-11.
ASTM, D3039,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D3039/D3039M-00(April 10, 2000)
ASTM, D3410,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with Unsupported Gage Section by Shear Loading, D3410/D3410M-03(June 10, 2003)
ASTM, D5379, Standard Test Method for Shear Properties of Composite Materials by the V-notched Beam Method, D5379/D5379M-98(Dec. 1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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