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CFRP FEM 비선형 해석을 위한 물성치 재확립에 관한 연구
Recalculation Research of Material properties for CFRP FEM Non-linea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4, 2012년, pp.608 - 612  

김정호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김치중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차천석 (동강대학 소방안전관리과) ,  김지훈 (조선대학교 기계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duce these costs and time by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has been much research (3~4). At virtual CAE program as like Abaques, Ansys, Ls-dyna and Nastran, the input data of material is got bellow coupon test. In case of carbon composite, it is also put in lamina/laminate properties. There 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료의 인장, 압축, 전단 실험을 통해 재료의 물성을 얻고, GENOA(복합재료 전용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탄소섬유와 에폭시 수지의 물성(비선형 선도)을 역계산을 통해 얻은 후 실제 쿠폰 실험 결과와 해석결과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적층별 변화에 따른 예측을 하고자 한다(2,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는 수송차량은 어떤 형태로 설계되고 있는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부족현상으로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 및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는 수송차량을 연비의 효율을 좋게 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자 기존의 강성과 강도를 유지하며 더불어 낮은 무게를 갖도록 설계가 되고 있다. 다른 금속에 비해 비강도와 비강성이 높은 탄소 섬유복합재료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탄소 섬유복합재료는 무엇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지는가? 본 연구에 사용될 탄소섬유복합재료는 방향성을 갖는 이종재료인 탄소 복합재료는 정확한 환경조건에 따라 제작방법(curing condition, 적층방법, 흡습상태)을 달리 하여야 한다. 탄소 섬유복합재는 적층방법, 두께, 형상과 같은 제작 방법과 섬유와 에폭시 수지(Matrix)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 특성을 나타난다. 정확한 환경 조건에 맞는 제작방법 및 종류를 이론계산으로 예측 한다는 건 매우 어려워 주로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부족현상으로 이루어지는 연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부족현상으로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 및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오염에 주원인이 되는 수송차량을 연비의 효율을 좋게 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자 기존의 강성과 강도를 유지하며 더불어 낮은 무게를 갖도록 설계가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Lee, S. P., Kang, K. W., Chang, S. M., and Lee, J. H., 2011, "Structural Design for 2kW Class Wind Turbine Blade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 KSMTE, Vol. 20, No. 1, pp. 28-33. 

  2. Minnetyan, L., Su, X., Abdi, F., and Chamis, C. C., 2008, "Fiber-matrix Interphase Effects on Damage Progression in Composite Structures," 49th AIAA/ASME/ 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AIAA 2008-1732, pp. 092407. 

  3. Soden, P. D., Hinton, M. J., and Kaddour, A. S., 1998, "A Comparion of The Predictive Capabilities of Current Failure Theories for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No. 58, pp. 1225-1254. 

  4. Davila, C. G., Jaunky, N., and Goswami, S., 2003, "Failure Criteria for FRP Laminates in Plane Stress," 44th AIAA/ASME/ASCE/AHS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 AIAA 2003-1991, pp. 1-11. 

  5. ASTM, D3039,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D3039/D3039M-00(April 10, 2000) 

  6. ASTM, D3410,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with Unsupported Gage Section by Shear Loading, D3410/D3410M-03(June 10, 2003) 

  7. ASTM, D5379, Standard Test Method for Shear Properties of Composite Materials by the V-notched Beam Method, D5379/D5379M-98(Dec. 10,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