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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자동차 HDC를 위한 고승압 소프트스위칭 양방향 컨버터
High Gain Soft switching Bi-directional Converter for Eco-friendly Vehicle HDC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7 no.4, 2012년, pp.322 - 329  

오세철 (Dept. of Electrical and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박준성 (Dept. of Electrical and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권민호 (Dept. of Electrical and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세완 (Dept. of Electrical and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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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poses a non-isolated bidirectional soft-switching converter with high voltage for high step-up/down and high power application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boost converter the proposed converter can achieve approximately doubled voltage gain using the same duty cycle. The voltage 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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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승압, 대전력 응용에 적합한 고승압 소프트스위칭 양방향 컨버터를 제안하고 최적의 스위칭 기법을 제시한다 . 제안한 컨버터는 소자 수는 증가했지만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스위칭 고승압 컨버터[7,8]에 양방향 동작을 적용한 HDC를 제안하고 최적의 스위칭기법을 제시한다. 제안한 양방향 소프트스위칭 고승압 컨버터는 소프트스위칭 고승압 컨버터[7,8]와 동일한 장점을 가지며 또한 10kW급 시작품으로 기존 하프브리지 방식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한 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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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높은 승강압비를 갖는 비절연 컨버터로서 결합 인덕터를 사용하는 방법의 장단점은? 기존의 높은 승강압비를 갖는 비절연 컨버터로서 결합 인덕터를 사용하는 방법[3,4]은 작은 듀티 로도 피크 전류를 증대시키지 않고 높은 승압비를 달성할 수 있으나 누설 인덕턴스의 영향으로 인해 고효율을 달성하기 어렵다. 또한 인덕터를 사용하지 않고 높은 승⋅강압비를 얻을 수 있는 스위치드 커패시터 방식[5,6]은 커패시터 개수가 많아지고 출력 전압 조정이 어렵다.
고전압 직류 변환장치의 역할은?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및 석유에너지 고갈에 대한 대책으로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등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전압 직류 변환장치(High voltage DC-DC Converter; HDC)는 구동용 배터리와 모터 사이에 위치하며 직류 링크 전압을 제어함과 동시에 배터리를 방전 시켜 모터로 전력을 전달하는 부스트 동작과 모터의 회생에너지를 배터리로 충전하는 벅 동작을 수행한다. 이 HDC는 절연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조가 간단하고 소자의 수가 적은 하프브리지 비절연 양방향 DC-DC 컨버터[1]가 주로 사용되어 왔다.
고전압 직류 변환장치가 하프브리지 비절연 양방향 DC-DC 컨버터로 사용된 이유는? 고전압 직류 변환장치(High voltage DC-DC Converter; HDC)는 구동용 배터리와 모터 사이에 위치하며 직류 링크 전압을 제어함과 동시에 배터리를 방전 시켜 모터로 전력을 전달하는 부스트 동작과 모터의 회생에너지를 배터리로 충전하는 벅 동작을 수행한다. 이 HDC는 절연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조가 간단하고 소자의 수가 적은 하프브리지 비절연 양방향 DC-DC 컨버터[1]가 주로 사용되어 왔다. 한편 일본의 도요다 프리우스의 최근 개발 동향을 보면 표 1과 같이 배터리의 가격과 셀전압의 불균형 문제로 배터리 공칭전압은 점차 낮아지고(<200V) 인버터 및 모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직류링크 전압(>650V)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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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unhong Zhang, J.S. Lai, "High-Power Density Design of a Soft-Switching High-Powe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 Vol. 4, pp. 1-7, July 2007. 

  2. http://www.toyotapriusbattery.com 

  3. K. Hirachi, M. Yamanaka, K. Kajiyama, and S. Isokane, "Circuit Configuration of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Specific for Small Scale Load Leveling System", in Proc. IEE Power Conversion Conf., Vol. 2, pp. 603-609, April 2002. 

  4. T. Liang, K. Tseng, "Analysis of integrated boost-flyback step-up converter," in Proc. IEE Electric Power Appl., Vol. 152, No. 2, pp. 217-225, March 2005 

  5. M. S. Makowski, "Realizability Conditions and Bounds on Systhesis of Switched-Capacitor DC-DC Voltage Multiplier Circuits", IEEE Trans. Circuits Syst. I, Fundam. Theory Appl., Vol. 44, No. 8, pp. 684-691, Aug. 1997. 

  6. O. Abutbul, A. Gherlitz, Y. Berkovich, and A. Ioinovici, "Step-up switching-mode converter with high voltage gain using a switched-capacitor circuit", IEEE Trans. Circuits and Systems-I , Vol. 50, No. 8, pp. 1098-1102, Aug. 2003. 

  7. S. Park, S. Choi, "Soft-Switched CCM Boost Converters With High Voltage Gain for High-Power Applications",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 25, No. 5, pp. 1211-1217, May 2010. 

  8. S. Park, Y. Park, S. Choi, W. Choi, K. Lee "Soft-switched interleaved boost converters for high step-up and high power applications",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 26, No. 10, pp. 2906-2914, Oct. 2011. 

  9. S. Oh, B. Jung, S. Kim, S. Park, S. Choi, "High Gain Soft switching Bi-direcional converter for Hybrid Electric Vehicle HDC", KIPE Annual Autumn Conference 2011, pp. 1-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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