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7, 2012년, pp.677 - 689
This research examines the impact of brand personality dimensions on store attitude and store loyalty for department stores. A total of 431 customers participated in the online survey. The participants were women in their 20's to 50's with experience of purchasing apparel from four major departmen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호의적인 브랜드 개성은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가? | 그러므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와 개인의 관계를 밀접하게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실행하고 있으며, 그 중 브랜드 개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와 연상되는 인간적인 특성들의 집합으로 정의되고 있으며(Aaker, 1997), 호의적인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높이고 긍정적인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충성도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Fournier, 1998; Park & Lee, 2006; Suh et al., 2008; Yi & La, 2002). | |
고객들이 백화점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에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백화점을 방문하면서 인간적 특성들의 집합인 백화점의 브랜드 개성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백화점이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은 다양한 제품계열과 제품구색, 편리한 입지, 쾌적한 쇼핑공간, 매력적인 매장 구성 등으로(Ahn & Lee, 2011), 고객들은 백화점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백화점을 방문하면서 인간적 특성들의 집합인 백화점의 브랜드 개성을 느끼게 된다. 이는 유통업체들이 점포에 고유한 인간적인 개성을 부여하고,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킴으로 백화점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소비자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점포개성이라는 용어는 Martineau(1958)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d'- Astous and Lévesque(2003)는 개인들의 특성을 나타내는 차원에서의 점포에 대한 정신적인 표현이라고 정의하였으며, Chun et al. | |
점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자는 점포방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뿐만 아니라 감성적, 상징적, 관계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으므로 기업들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점포 개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Park & Jung, 2010). 점포는 소비자들이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장소이며,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점포에 대한 특정 이미지를 느끼는 곳이기 때문에 중요하며, 유통업체와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만나는 장소로 매력적인 느낌이 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한편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강조하고 싶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가치관, 개성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브랜드를 소비함으로써 그들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기를 원한다. |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347?356.
Ahn, K. H., & Lee, H. N. (2011). The effect of perceived shopping value dimensions on attitude toward store, emotional response to store shopping, and store loyalty. Asian Journal of Marketing, 12(4), 137-164.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Baker, J., Grewal, D., & Parasuraman, A. (1994).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4), 328-339.
Cho, K. H., & Lim, C. U. (1999).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barrier on store loyalty. Korea Marketing Review, 14(1), 47-74.
Choi, W. J. (2002).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brand personality by product catego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3(1), 183-213.
Choy, M. K. (2008).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dilution on purcha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Chun, D. Y., Kwon, J. H., & Kim, J. W. (2009). The relative impact of store personality and functional store image on store loyalty: The moderation effect of shopping motive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4(1), 99-127.
d'Astous, A., & Levesque, M. (2003). A scale for measuring store personality. Psychology & Marketing, 20(5), 455-469.
Dawson, S., Bloch, P. H., & Ridgway, N. M. (1990).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66(4), 408-427.
Dick, A. S., & Basu, K. (1994).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2), 99-113.
Distribution channels issues in fashion market, 2011. (2012, January 25). Samsungdesignnet. Retrieved April 20, 2012, from http://www.samsungdesign.net.
Fournier, S. (1998).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4), 343-373.
Jones, T. O., &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6), 88-99.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Kim, C. K. (1998). A study of brand personality: Implications for advertising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9(1), 37-52.
Kim, C. K., Ryoo, J. Y., & Sung, H. S. (2002).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word-of-mouth and brand loyalty: Applying the theory of social identifica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3(1), 25-43.
Kim, H. B., & Lee, S. M. (2002). Impacts of brand personality on the store image and preferenc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6(1), 63-82.
D. H. (2011, September 28). The big three department stores such as 'Lotte', 'Hyundai' and 'Shinsaegye' expand their territory to small city. ChosunIlbo. Retrieved March 21, 2012, from http://www.chosun.com
Lee, E. J. (2006). A study of conceptual construct and influential variables of fashion brand personality: Focusing on male fashion brand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ee, J. H., Kim, M. T., & Park, H. H. (2004). The study on relationship of structure among brand personality-identification- loyalty from a standpoint of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9(3), 23-52.
Lee, J. J.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brand personality, brand identification, brand personality ex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ee, O. H., & Kim, J. S. (2007) An empirical study of the store image and switching barrier on store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9(4), 409-417.
Martenson, R. (2007). Corporate brand imag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A study of the store as a brand, store brands and manufacturer brand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5(7), 544?555.
Martineau, P. (1958). The personality of the retail store. Harvard Business Review, 36(1), 47-55.
Mazursky, D., & Jacoby, J. (1986). Exploring the development of store images. Journal of Retailing, 62(2), 145-165.
Moon, D. J. (1999).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Park, G. J., & Chung, K. H. (2010). A study on strategic implications of private brand: Focusing on brand personality.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3(4), 29-55.
Park, H. H., & Jung, G. O.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tore attribute and store personality on store selec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hopping value and prior knowledg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5(1), 139-166.
Park, H. H., & Lee, J. H. (2009). The scale development of store personality. Korea Marketing Review, 24(4), 1-34.
Park, S. Y., & Bae, H. K. (2006). Sensory experience effects on store attitude and loyalty: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1(3), 1-13.
Park, S. Y., & Lee, Y. K. (2006). Effect of the congruence between brand personality and self-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consumer-brand relationship and brand loyalty in Korean cultur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7(1), 7-24.
Plummer, J. T. (1984). How personality makes a differenc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4(6), 27-31.
Reichheld, F. F. (1993). Loyalty-based manag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71(2), 64-73.
Rowley, J. (2005). The four Cs of customer loyalty.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23(6), 574-581.
Sirgy, M. J. (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3), 287-300.
Suh, Y. G., Woo, J. P., & Lee, D. H. (2008). The effect of discount store's brand personality on customer's brand identifica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Proceedings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2008(0), 1-30.
Supphellen, M., & Gronhaug, K. (2003). Building foreign brand personalities in Russia: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ethnocent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2(2), 203-226.
Swan, J. E., & Oliver, R. L. (1989). Postpurchase communications by consumers. Journal of Retailing, 65(4), 516-533.
Wysong, S., Munch, J., & Kleiser, S. (2002). An investigation into the brand personality construct, its antecedents, and its consequences. Proceeding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Winter Conference, America, 13, 512?518.
Yi, Y. J., & La, S. A. (2002). Brand personality-brand identification- brand equity model: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users vs non-users. Korea Marketing Review, 17(3), 1-33.
Yoo, C. J., Hyun, S. E., & Jeon, J. O. (1997). Structural analysis to store characteristics, in-store emotions and shopping behavior. Korea Marketing Review, 12(2), 1-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