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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기술사적 관점에서 바라본 4 체액설(體液說)과 사상의학(四象醫學) 이론 체계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Humor theory and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from the viewpoint of science and technology history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5 no.3, 2012년, pp.13 - 22  

백진웅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CM) and Four Humor Theory (FHT). Method : 1. The theoretical comparison was focused on the central pillars of both theories, i.e., the theories of Hippocrates and his successor Galenos as well as Lee Je-ma. 2.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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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두 의학 체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본 논문에서는 과학기술사적 관점에서, 즉 과학과 기술의 큰 흐름 속에서 4 體液說과 四象醫學이 어떤 과학기술사적 특 징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어서 두 의학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개괄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고자 한다. 전면적으로 두 의학 체계를 비교한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므로 큰 틀에서 두 의학 체계를 비교하는 연구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이에 두 의학의 과학기술사적 특징을 먼저 살펴본 후 이어서 두 의학의 生理理論, 病理理論, 治療原則, 養生原則을 비교한 본 연구를 수행하였고, 일정한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 그리고 인체 역시 세계의 일부이므로 이러한 요소들이 인체를 이루고 있고, 이들의 조화와 부조화에 의해 건강과 질병이 좌우된다고 생각하였다. 또 엠페도 클레스는 일차적으로 영원히 불변하는 우주의 네 근원적 뿌리로 물, 불, 공기, 흙을 산정하고, 만물의 차이를 네 요소들이 결합하는 다양한 비율들의 차이를 통해 확정하고자 했다. 그리고 의학의 대상인 인체 역시 동일한 관점에서 하나의 작은 우주로 보았다.

가설 설정

  • 6) 처음 4 體液說을 정립한 히포크라테스 학파도 바로 밀레토스 학파의 계열에 속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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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四象體質醫學과 4 體液說의 공통점은? 이렇게 역사적 배경은 다르지만, 四象體質醫學과 4 體液說은 4 범주로 인간을 유형화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이 때문에 四象體質醫學과 4 體液說을 유사한 의학 체계로 바라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일부에서는 4 體液說을 매우 정교한 체질 이론으로 보고, 과거 1,500 년 동안이나 주도적 이론 체계였던 4 體液說을 서양의학이 근대 의학 발전 과정에서 이미 폐기한 것과 달리 한의학은 여전히 낡은 관점을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할 때, 4 體液說과 대비해 四象體質醫學을 대표적 예로 들기도 한다5).
근대 자연 과학 탄생의 산실이 된 지역은? 4 體液說이 기원한 그리스는 서양 철학과 과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밀레토스를 중심으로 한 이오니아 지방은 근대 자연 과학 탄생의 산실이 되었다.6) 처음 4 體液說을 정립한 히포크라테스 학파도 바로 밀레토스 학파의 계열에 속한다.
각 의학 체계의 이론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야하는 이유는? 다시 말해서 두 의학 체계의 유사성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의학 체계의 이론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두 의학 체계의 유사성 여부를 명확히 밝힐 수 있고, 또 그 결과를 근거로 “서양의학이 이미 폐기한 낡은 관점을 한의학은 여전히 고집하고 있다”라는 식의 비판 의견에 정확한 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지권, 최달영. 體液과 性格의 상관관계에 대한 文獻的 考察(體液病理學과 四象醫學을 中心 으로). 동서의학회지. 1994. pp. 32-38, 40-41. 

  2. 황상익. 근대 이전 서양의학의 기능적 질병관과 그 극복 과정. 한국과학사학회지. 1995. Vol.17(1). p.57. 

  3. 박주영. 고대 서양의학 체질론과 사상체질론의 형성과정 및 내용 비교 연구. 대한의사학회지. 2009, Vol.18(1). p.16. 

  4. 엄재국, 이광, 홍영석. 서양중심의 세계과학사. 자유아카데미. 서울. 2006. pp.77-79, 87-89. 

  5. 안네로제 지크 지음, 김태성 번역. 의학의 발견. 혜원출판사. 경기도. pp.53-54. 

  6. 이상인. 히포크라테스 환경의학의 과학이념과 방법. 한국과학철학회지. 2003. Vol.6(1). p.305. pp.49-50, 65-66 , 69-81, 

  7. 반덕진. 철학적 인간학과 의학적 인간학("고대 의학에 관하여"를 중심으로). 한국의철학회지. 2010. 제 9집. p.59. 

  8. 정우열. 동무 이제마의 철학과 의학사상. 동의병리학회지. 1994. Vol.9. p.158. 

  9. 송시원, 강정수. 유학의 흐름과 河圖洛書 및 사단칠정을 통한 東武 李濟馬의 四象人 형성에 대한 연구.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5. Vol.19(1). pp.31-32. 

  10. 최자영. "히포크라테스"와 동방의 전통 의학 철학 비교("히포크라테스"의 '인간의 본질' 및 '인체의 부분'과 "황제내경소문"의 '오상정대 론'을 중심으로). 대구사학. 2005. 제 81집. pp.4-15. 

  11. 윤병태. 히포크라테스와 헤겔의 질병론. 헤겔 연구. 2009. Vol.25. pp.120-121. 

  12. 이항재, 최승훈. 四象醫學과 證治醫學의 비교 연구. 사상체질의학회지. 1997. Vol.9(2). pp.135-143. 

  13. Yoo JH, Lee EJ, Kim CM, Lee JH, Lao LX.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and Traditional Chinese Medicine:A Comparative Overview.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1. pp.3-4. 

  14. Kim JY, Pham DD, Koh BH. Comparison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and Ayurveda.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1. pp.4-5. 

  15. 전국 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 엮음. 改訂增補四象醫學. 집문당. 서울. 2011. p.41. pp.645-647. 

  16. 곽영직. 과학기술의 역사. 도서출판 북스힐. 서울. 2009. pp.25-28. 

  17. 조근태. 우리과학 100년. 현암사. 서울. 2001. pp.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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