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질(瘧疾) 발작(發作)의 주체와 기전에 대한 고찰(考察) -"소문(素問).학론(瘧論)"을 중심으로-
A study of Subjects and Mechanism in Febrile Paroxysm - Focussed on the "Discourse on Hak(瘧)"Chapter of "Huangdineijing(黃帝內經).Suwen(素問)"-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5 no.3, 2012년, pp.117 - 126  

강효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정창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장우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유정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백유상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I would like to determine the main factors, in other words, the subjects that are responsible for febrile paroxysm and how they interact at the time of onset, based on the "Discourse on Hak(瘧)" chapter of "Huangdi Neijing(黃帝內經)". Methods : First, the pathological mechanism of the parox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에서 살펴본 거와 같이 많은 주요 의가들은 ‘日下一節’의 주체를 衛氣와 邪氣의 동시작용 인식하였으며 그것이 일반적인 병리 상 옳다고 판단된다. 그렇다면 내경에서 衛氣를 마치 직접적인 주체로 표현한 까닭에 대해 살펴보아할 것이다.
  • 그렇다면 왜 학질발작의 病因을 단순히 잠복된 邪氣와 衛氣 혹은 外部에 침입하는 邪氣와 衛氣의 병리적 관계로 인식하지 않고 복잡한 三者의 동시 작용으로 인식한 것인지 살펴보자.
  • 이에 본 논문의 필자는 학질을 연구하는데 있어『內經』 多數의 篇중 瘧疾의 病因, 病理, 證狀, 分類 및 治療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는 「瘧論」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학질발작의 기전의 주체로서 內外의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이 논문에서는 학질 발작 순간부터 이후 증상까지의 전체병기를 고찰하지는 않았으며 발작이 발생하는 순간의 병기와 그 과정에서 內的因子와 外的因子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그 발병요인 들을 이용하여 발작과정을 설명하게 된 이유를 추론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 본 논고에서는 『素問·瘧論』을 중심으로 학질의 발작병기를 살펴보았다.
  • 우선 2·3章에서 공통적으로 거론되는 매일 발생하는 발작의 시간이 늦어지는 병기를 설명하는 대목에서 ‘日下一節’기전의 주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 각각의 의가들의 주석을 살펴보고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정리하며 동시에 그렇게 서술되는 연유에 대해 衛氣의 특성과 관련하여 고찰해 보았다.
  • 이에 대하여는 風府(穴)가 가지고 있는 성질과 그로 인한 풍부가 갖고 있는 상징성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素問·熱論篇」에는 “巨陽者, 諸陽之屬也, 其脈連於風府, 故爲諸陽主氣也.
  • 이에 본 논문의 필자는 학질을 연구하는데 있어『內經』 多數의 篇중 瘧疾의 病因, 病理, 證狀, 分類 및 治療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는 「瘧論」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학질발작의 기전의 주체로서 內外의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이 논문에서는 학질 발작 순간부터 이후 증상까지의 전체병기를 고찰하지는 않았으며 발작이 발생하는 순간의 병기와 그 과정에서 內的因子와 外的因子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학질발작은 惡寒과 發熱이라는 서로 다른 성질(寒熱)의 증상이 서로 시간적 차이를 두며 비교적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반복 발생하는 증후이다. 주기성과 반복성을 갖은 증후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 본 논고에서는 『素問·瘧論』을 중심으로 학질의 발작병기를 살펴보았다. 특히, 학질 발작병기 내용을 주로 다룬 2, 3장의 내용을 중심으로 학질발작의 주체와 그 발작기전과정에 등장하는 개념들에 대한 고찰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內經』에서 제시하는 학질의 발병에 대한 인식 살피고자 하였다. 고찰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학질발작이 발생하는 순간 상에 작용하는 內‧外的要因의 관계와 그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만 병리과정을 논하는데 있어 학질발작의 전체과정을 논하지 않았으며 발작이 시작되는 과정만을 논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제 반대의 경우를 가정해 보자. 만약 외적요인을 무시하고 단순히 내적요인 만을 고려한다면 학질 발작의 특성을 살필 수 있을까? 학질발작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성질(寒熱)을 갖은 증상이 교차하며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瘧疾은? 瘧疾은 증상정도가 심한 惡寒과 發熱이 발작적으로 발생하며 그 발작이 일정한 순서와 주기를 갖고 반복 발생하는 질환을 일컫는다.1) 이러한 瘧疾은 동양에서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2)
瘧疾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서적은? 동양의학의 最古經典인 『黃帝內經』에서는 여러 편에 걸쳐 瘧疾이 등장한다. 특히 『素問』의 「瘧論」, 「刺瘧論」과 『靈樞』의 「歲露論」에서는 瘧疾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金匱要略』과 그 후대의 여러 의가들의 서적에서 瘧疾은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학질발작기전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현재까지 瘧疾에 대한 국내 연구는 기초 연구로서 류정아6), 금운길7), 고승욱8), 정동수9), 여인석10), 김동휘11)의 논문들이 있으며, 그 밖에 임상 연구로는 이승언12), 박재헌13), 박계수14)의 논문들이 있다. 이처럼 현재까지 국내에서 瘧疾을 연구한 사례는 질병의 중요성에 비해 많지 않다. 더욱이 학질 발병기전에 관해서는 류정아의 內經에서부터 그 이후로 의가들의 瘧疾의 대한 원인, 증상 병리 기전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 것이 유일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白裕相. 營衛陰陽論의 변천에 대한 小考 - 黃帝內經과 溫病學說의 비교를 중심으로-.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11. 24(1) p.36, 38. 

  2. 金雲吉, 朴陽春. 金?要略??病脈證幷治第四의 文獻的 考察.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01. 10(1). p.134. 

  3. 柳姃我, 朴贊國. ?疾의 證狀과 機轉에 대한 文獻的 考察 - 淸代까지 中國醫書를 중심으로.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1999. 12(1). pp.168-169. 

  4. 姜棟允, 趙學俊. 經脈과 絡脈의 循行 樣式과 營 衛氣의 運行 特徵의 相關性에 대한 考察.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06. 19(2). p. 41. 

  5. 白上龍. 神志의 活動과 衛氣의 역할. -衛氣의 浮沈과 精神의 活性에 대하여-.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03. 16(1). p.155. 

  6. 嚴東明, 朴贊國. 營衛에 대한 고찰 -황제내경을 중심으로-.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1995. 9. p.715. 

  7. 고승욱, 이윤천, 서대선, 김명수, 정헌영. 金?要略.?證脈證幷治第四에 對한 硏究. 원광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8. 정동수, 금경수, 정헌영. 素問 . 刺虐論에 對한 硏究. 동의생리학회지. 1996. 11(1). 

  9. 여인석. 학질에서 말라리아로 : 한국 근대 말라리아의 역사(1876-1945). 의사학. 2011. 20(1). 

  10. 김동휘, 정창현, 장우창, 류정아, 백유상. ?疾의 刺絡瀉血 치료법에 대한 考察.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11. 24(4). 

  11. 이승언, 김용정, 윤종민, 박세욱, 이민구, 손지우, 이선우, 홍재의, 이시형. 주기적인 한열발작을 동반하는 학질환자 치험례.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6. 20(1). p.257. 

  12. 박재현. 전형적인 학질의 증례 보고. 대한한방내과학회지. 1998. 19(2). 

  13. 박계수, 이준희, 이수경, 송일병. 少陰人 尋常? 치험례. 사상체질학회지. 2002. 14(2). 

  14. 王洪圖 總主編. 黃帝內經硏究大成(下). 北京. 北京出版社. 1995. pp.2360-2361. 

  15. 洪元植. 精校黃帝內經素問. 서울. 東洋醫學硏究院. 1985. p.16, 111, 113, 116, pp.130-131. 

  16. 張景岳 著. 李志庸 主編. 張景岳醫學全書. 北京. 中國醫藥出版社. 1999. p.290-291. 

  17. 馬蒔 著. 孫國中 主編. 黃帝內經素問注證發微. 北京. 學苑出版社. 2003. p.313. 

  18. 金達鎬 編譯. 注解補注黃帝內經素問. 서울. 醫聖堂. 2001. pp.752-753. 

  19. 王洪圖 主編. 黃帝內經素問白話解.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2004. pp.237-238. 

  20. 朴贊國 譯注. 黃帝內經素問注釋. 경기. 集文堂. 2005. p.568, pp.629-631. 

  21. 權健赫 著. 東醫衛氣行. 평택. 盤龍. 2009. p.508. 

  22. 黃龍祥 主編. 鍼灸名著集成. 北京. 華夏出版社. 1996. p.943. 

  23. 王? 著. 張登本 主編. 王?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172. 

  24. 錢超塵 李雲 校正. 黃帝內經太素新校正. 北京. 學苑出版社. 2006. p.519. 

  25. 지제근 엮음. 의학용어 큰사전. 서울. 아카데미아. 2004. p.1058. 

  26. 洪元植. 精校黃帝內經靈樞. 서울. 東洋醫學硏究院. 1985. p.324. 

  27. 王洪圖. 內經講義.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2002. pp.83-84. 

  28.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47881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