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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보감(東醫寶鑑)의 명상 수행(修行)에 대한 고찰
About the Meditation and Self-discipline in Korean Medicine through "Donguibogam(東醫寶鑑)"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5 no.3, 2012년, pp.149 - 158  

이정원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단학교실) ,  김경철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단학교실) ,  이해웅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In modern meditation, psychologic therapy and happy life have been in the main statu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earch about the value of modern meditation systematically and to summarize the contents on the meditation in "Donguibogam(東醫寶鑑)". Methods : We investigated the medit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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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養生은 精氣神의 合一로 이루어진 생명의 본원적인 생성 이치에 맞도록 생활을 꾸려가는 것이다. 육체적인 측면의 精, 에너지적인 기운 순환의 氣, 정신사유 활동을 포함하는 영혼의 측면인 神, 이 세가지 三寶로 구성된 생명의 귀중함을 알고 생명현상을 營爲하는 것이다. 養生은 자연의 삶과 죽음의 순환 이치를 알고서, 全一的으로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함으로써, 자연의 이치에 맞도록 생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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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상의 이점은 무엇인가? 명상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증진하며, 업무와 공부의 능률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사회생활속의 명상은 전혀 어렵지 않다.
한의학의 시작과 끝이 생명의 본질에 대하여 공부하는 명상과 양생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韓醫學의 대상은 몸과 마음의 合一로 생명 현상을 발현하는 全一的인 생명체이다. 따라서 한의학의 시작과 끝은 생명의 본질에 대하여 공부하는 명상과 양생이라고 할 수 있다9).
명상이란 무엇인가? 명상에 대하여, 흔히 面壁修行 같은 것을 떠 올리거나, 여유 있는 사람이 하는 것으로 여기거나, 인생에서 어떤 힘든 일로 고생 끝에 만나는 일 정도로 생각한다. 또는 그저 精神을 편안하게 하거나,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것을 말하기도 하며, 정신과 마음이 편안하고 고요하여 행복한 어떤 상태를 현대인들은 추구하는데, 이런 추구에 맞는 도구나 방안이 바로 명상이라고 한다. 그러나 편안하다는, 고요하다는 생각도 없는 것을 명상 수행이라고 해야 할 것이며, 이런 명상은 중국, 한국, 일본 등의 동북아시아 지역의 전통문화와도 관계가 깊은 修行法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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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경철. 단전호흡과 화두참선의 원리에 관한 정기신론적인 비교 고찰. 한국한의학연구원논문집. 1996. 2(2).p.103. 

  2. 김경철, 이용태. 수화승강론적인 입장에서 살펴본 번뇌와 무기에 대한 접근.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3. 17(6). pp.1356-1358. 

  3. 임성견, 김정호. 호흡마음 챙김 명상이 여대생의 월경전 증후군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2006. 13(1).pp.221-236. 

  4. 전진수.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에서 호흡의 활용: 생리적 및 심리적 기전. 한국명상치유학회지. 2010. 1(1). pp.113-131. 

  5. 신용욱, 권준수, 함봉진. 의학적 입장에서 본 명상의 기능. J.Korea Neuropsychiatr Assoc. 2007. 46(4). pp.342-351. 

  6. 송일병. 동의보감과 동의수세보원에 나타난 우리민족의 의학정신. 사상체질의학회지. 2004. 16(3). pp.1-7. 

  7. 김도연, 손정락. 마음챙김명상이 금연유지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금연클리닉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2008. 13(4). pp.1009-1022. 

  8. 홍성훈, 김희수. 명상음악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양효과 수업활동이 대학생들의 주의집중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2010. 41(1). pp.27-44. 

  9. 최연자. 명상요법이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회피, 불안에 미치는 효과. 정신건강간호학회지. 2010. 19(2). pp.133-142. 

  10. 최운, 천성문. 명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와 수업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2010. 11(3). pp.1203-1220. 

  11. 장선주, 하양숙. 국선도를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이 정신과 입원 환자의 스트레스반응, 불안,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2006. 17(3). pp.302-310. 

  12. 許浚. 原本 東醫寶鑑. 서울. 아카데미출판사. 1976. pp.70-80. 

  13. 선명화, 강선희 편저. 명상네비. 서울. 불광출판사. 2011. pp.15-25. 

  14. 허준 著. 동의보감. 서울. 법인출판사. 1999. pp.116-128. 

  15. 전국한의대 생리학교수 편저. 동의생리학. 서울. 집문당. 2008. pp.13-19. 

  16. 김기추. 절대성과 상대성. 서울. 보림선원. 1986. pp.45-50. 

  17. 김기추. 金剛經講論. 서울. 보림선원. 1986. pp.58-60. 

  18. 김용재 편저. 화타오금희입문. 서울. 밝은 빛. 2011. pp.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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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性徹. 頓悟入道要門論講說. 서울. 藏經閣. 1987. pp.38-42. 

  22. 無比 完譯. 直指講說(下). 서울. 불광출판부. 2011. p.40. 

  23. 無比 完譯. 直指講說(上). 서울. 불광출판부. 2011. p.282. 

  24. 이제마 원저. 신홍일 주해. 동의수세보원주해(하). 서울. 대성의학사. 2000. p.1184. 

  25. 윤길영. 동의학의 방법론 연구. 서울. 성보사. 1983. pp.134-135. 

  26. 寇?? 編著. 中醫升降學. 江西省. 江西科學技術出版社. 1992. pp.7-9. 

  27. 김경철. 전신형태진단. 부산. 대진출판사. 2005. pp.10-14. 

  28. 홍원식. 정교황제내경소문. 서울. 동양의학연구원출판부. 1981. pp.48-49. 

  29. 홍원식. 정교황제내경영추. 서울. 동양의학연구원출판부. 1981. p.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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