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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앵커의 착용의상 색채를 통해 본 방송국 이미지 분석 - KBS, MBC, SBS 방송국 비교-
The Analysis of Broadcasting Station's Image expressed in Wearing Dress Color of News Anchors - Comparison among KBS, MBC, and SBS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2, 2012년, pp.165 - 172  

박진영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  이은숙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analyze broadcasting station's image expressed in wearing dress color of male and female news anch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replay video news(n=180) provided in each station's website during 2005-2010 year.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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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방송국 메인 뉴스의 남성 · 여성의 앵커가 착용한 상반신 의상 색채를 통해 본 KBS, MBC, SBS 방송국의 이미지 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성 · 여성의 앵커가 뉴스진행을 위하여 착용한 의상색채는 각 방송국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매체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KBS, MBC, SBS 방송국의 메인 뉴스를 진행하는 남성 · 여성의 앵커의 착용의상 색채를 통하여 각 방송국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비교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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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외재적 이미지를 전달해주는 중요한 수단은? 현대사회에서 다른 사람에게 비춰지는 개인 혹은 그룹의 이미지는 사회적 위치, 역할, 능력 등을 예측하게 하는 일차적 평가 도구로써 활용되어지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가 만들어 놓은 상(像)이 긍정적인 이미지로 전달되기를 원한다. 이미지는 다양한 단서들의 사용을 통하여 전달되는 것으로, 그 중에서도 가시적 단서인 착용의상은 내·외재적 이미지를 전달해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사람들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전에 얼굴, 신체적 동작, 메이크업, 착용의상 등의 외현적 정보를 바탕으로 먼저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할 뿐 아니라 형성한 이미지에 의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신뢰적 혹은 불신적, 호감적 혹은 비호감적 등의 행동을 보이게 된다.
현대사회에서 다른 사람에게 비춰지는 개인 혹은 그룹의 이미지는 어떤 도구로 쓰이는가? 현대사회에서 다른 사람에게 비춰지는 개인 혹은 그룹의 이미지는 사회적 위치, 역할, 능력 등을 예측하게 하는 일차적 평가 도구로써 활용되어지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가 만들어 놓은 상(像)이 긍정적인 이미지로 전달되기를 원한다. 이미지는 다양한 단서들의 사용을 통하여 전달되는 것으로, 그 중에서도 가시적 단서인 착용의상은 내·외재적 이미지를 전달해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매스미디어 분야에서 이슈 전달에 영향력 큰 매체는? 이와 같이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기 때문에 특히 전파력이 큰 매스미디어 분야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 TV가 특정 이슈에 대한 입장을 정할 때 가장 영향력을 미치며 대중들이 신뢰하는 매체로 선택한다(Korea Press Foundation, 2010)는 보고내용은 각 TV방송국들의 이미지가 대중들의 채널선택과 직결됨을 추측가능하게 하며, 이에 각 방송국들은 대중들에게 그들 고유의 특징을 확립하고 차별화시키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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