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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모델을 고려한 자동차 실내의 에어컨 토출구 위치 변화에 따른 냉방성능 및 온열쾌적성 평가
Evaluation of Thermal Comfort and Cooldown Performance inside Automotive Cabin according to Air-conditioning Vent Loc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5, 2012년, pp.120 - 129  

서진원 (아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재홍 (LIG 넥스원 기계연구센터) ,  최윤호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cent advancement of automobile industry, there has been a great interest in the thermal comfort of the passengers inside the cabin of an automobile. Thermal comfort is affected by temperature, velocities, and mean radiation temperature of air, thermal resistance of clothes and physical ac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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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냉방성능향상을 위해 총7개의 자동차 실내 에어컨 토출구 위치에 따른 열유동 해석 및 온열쾌적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여름철 냉방성능이 좋은 자동차 실내 에어컨 토출구의 최적위치는 차 실내의 온도가 낮은 순서 또는 온열쾌적성 평가 시 평가지표가 쾌적한(neutral) 영역이 아닌 추운(cold) 영역에 위치할 때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Park9)의 연구를 바탕으로 인체모델이 고려된 자동차 실내의 냉방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에어컨 토출구 위치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에어컨 토출구 위치를 기본으로 구조상 토출구 설치가 용이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총 7개의 Case를 선정하고, 실제 차량의 열환경 모사가 가능한 경계조건을 고려하여 열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체모델을 고려한 자동차 실내의 에어컨 토출구 위치에 따른 냉방 성능 및 온열쾌적성 평가를 수행하고, 효율이 가장 좋은 설치 위치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자동차 실내 열환경 경계조건을 실험식으로부터 도출하고, 온열쾌적성평가방법인 PMV 지표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엔진룸 부분에는 엔진 및 엔진 냉각수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20 W/m2℃으로 가정하고,10) 각 유리창별로 공급되는 열량은 각 유리창의 면적을 차량에 수직하게 투영시켜 그 면적에 해당하는 태양 복사에너지를 식 (10)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10) 이 식을 이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속도를 100km/h로 가정하였고, 차량 수직면에 태양 복사에너지 1000W, 외기 온도는 35℃, 그리고 태양흡수율은 0.5로 가정하였다.
  • 3과 같이 엔진룸과 유리창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고, 차체는 단열로 가정하였다. 엔진룸 부분에는 엔진 및 엔진 냉각수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20 W/m2℃으로 가정하고,10) 각 유리창별로 공급되는 열량은 각 유리창의 면적을 차량에 수직하게 투영시켜 그 면적에 해당하는 태양 복사에너지를 식 (10)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10) 이 식을 이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속도를 100km/h로 가정하였고, 차량 수직면에 태양 복사에너지 1000W, 외기 온도는 35℃, 그리고 태양흡수율은 0.
  • 자동차 실내에 유입되는 열용량은 Fig. 3과 같이 엔진룸과 유리창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고, 차체는 단열로 가정하였다. 엔진룸 부분에는 엔진 및 엔진 냉각수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20 W/m2℃으로 가정하고,10) 각 유리창별로 공급되는 열량은 각 유리창의 면적을 차량에 수직하게 투영시켜 그 면적에 해당하는 태양 복사에너지를 식 (10)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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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V는 무엇인가? PMV는 동일한 열환경에 있는 사람들의 온열감에 대한 의사 표시의 평균값을 –3부터 3까지의 값으로 정량화시키고, 인체의 열평형을 기초로 한 온 열쾌적성방정식에 대입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PPD는 주어진 열환경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는 재실자의 예상비율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주어진 환경에 대해서 그 값이 10% 이하면 ‘쾌적하다’라고 평가할 수 있다.
표준 건물 실내 냉방에 필요한 열 부하는? 일반적으로 자동차 실내(약 3m3 )를 냉방하는데 필요한 열 부하는 약 5.0kW이지만, 표준 건물 실내 (약 30m3 )를 냉방하는데 필요한 열 부하는 약 2.4kW 로 크기가 약 1/10임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냉방능력은 단위체적당 약 20배로 매우 열악한 온열 환경 조건이다. 이러한 자동차 내부의 열악한 환경은 자동차용고성능HVAC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어할 수 있지만, 이 시스템을 작동할 때 에어컨 토출구가 인체와 인접해 있어 신체 부위별로 온도와 풍속이 크게 차이나 쾌적한 온열환경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자동차의 실내 온열 환경 관리가 건축물 실내에 비하여 어려운 이유는? 최근 자동차 실내의 온열쾌적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지만, 자동차의 실내 온열 환경은 건축물 실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차체가 외부에 전부 노출되어있어 단열성이 나쁘고, 주행 중의 안전성 때문에 자동차 창문의 가시광투과율이 정해져 있어 이를 통해 유입되는 일사량(일정한 방향에서 유입될 수도 있지만 커브길, 터널, 구름 등에 따라 시시각각 일사의 방향과 강도가 변함)은 온열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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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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