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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5, 2012년, pp.120 - 129
서진원 (아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재홍 (LIG 넥스원 기계연구센터) , 최윤호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s the recent advancement of automobile industry, there has been a great interest in the thermal comfort of the passengers inside the cabin of an automobile. Thermal comfort is affected by temperature, velocities, and mean radiation temperature of air, thermal resistance of clothes and physical a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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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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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V는 무엇인가? | PMV는 동일한 열환경에 있는 사람들의 온열감에 대한 의사 표시의 평균값을 –3부터 3까지의 값으로 정량화시키고, 인체의 열평형을 기초로 한 온 열쾌적성방정식에 대입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PPD는 주어진 열환경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는 재실자의 예상비율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주어진 환경에 대해서 그 값이 10% 이하면 ‘쾌적하다’라고 평가할 수 있다. | |
표준 건물 실내 냉방에 필요한 열 부하는? | 일반적으로 자동차 실내(약 3m3 )를 냉방하는데 필요한 열 부하는 약 5.0kW이지만, 표준 건물 실내 (약 30m3 )를 냉방하는데 필요한 열 부하는 약 2.4kW 로 크기가 약 1/10임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냉방능력은 단위체적당 약 20배로 매우 열악한 온열 환경 조건이다. 이러한 자동차 내부의 열악한 환경은 자동차용고성능HVAC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어할 수 있지만, 이 시스템을 작동할 때 에어컨 토출구가 인체와 인접해 있어 신체 부위별로 온도와 풍속이 크게 차이나 쾌적한 온열환경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 |
자동차의 실내 온열 환경 관리가 건축물 실내에 비하여 어려운 이유는? | 최근 자동차 실내의 온열쾌적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지만, 자동차의 실내 온열 환경은 건축물 실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차체가 외부에 전부 노출되어있어 단열성이 나쁘고, 주행 중의 안전성 때문에 자동차 창문의 가시광투과율이 정해져 있어 이를 통해 유입되는 일사량(일정한 방향에서 유입될 수도 있지만 커브길, 터널, 구름 등에 따라 시시각각 일사의 방향과 강도가 변함)은 온열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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