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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강봉으로 일체화된 강합성 라멘교의 거더-교대 접합부의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Girder-Abutment Connection for the Steel-Concrete Composite Rigid-Frame Bridge Integrated with PS Ba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4, 2012년, pp.453 - 463  

이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안영수 ((주)하경엔지니어링 구조부) ,  오민호 (케이블텍(주) 기술영업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토목학과) ,  양성돈 (포스코건설 토목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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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합성 라멘교는 교대 일체식 교량과 같이 유지보수의 주된 원인이 되는 신축이음 및 받침이 생략되어 유지관리 및 구조적인 장점을 얻을 수 있는 교량 형식이다. 통상적인 강합성 라멘교는 강재로 제작된 거더의 일부를 교대에 매립하는 형태로 거더와 교대가 일체화된다. 거더를 교대에 매립하는 형태의 거더-교대 접합부는 시공상세가 복잡하고 접합부의 상세에 따라 공사비가 증가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최근, 기존 강합성 라멘교의 거더-교대 접합부의 시공상세를 간략화하여 시공효율 향상시킨 PIC 거더교가 제안되었다. PIC 거더교는, 거더를 교대에 매립하는 상세 대신, PS 강봉을 이용하여 거더와 교대를 일체화하는 접합부 상세를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PIC 거더교의 거더-교대 접합부에 대한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물모형실험체를 이용한 정적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PS 강봉에 의해 체결되는 거더-교대 접합부는 충분한 내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균열에 대한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대 상부에 발생하는 균열을 제어하기 위한 철근 배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concrete composite rigid-frame bridge is a type of integral bridge having advantages in bridge maintenance and structural efficiency from eliminating expansion joints and bridge supports, the main problems in bridge maintenance. The typical steel-concrete composite rigid-frame bridge has th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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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PS 강봉에 의해 일체화되는 PIC 거더교의 접합부에 대한 거동 및 일체화 성능을 검토하고 공용중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물모형실험체를 이용한 정적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PS 강봉으로 일체화된 PIC 거더교의 거더-교대 접합부의 거동 및 일체화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물크기로 제작된 PIC 거더교 모형을 이용한 정적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PS 강봉으로 체결된 PIC 거더교의 교대-거더 접합부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물모형실험체를 이용한 정적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행한 정적재하실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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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합성 라멘교는 무엇인가? 강합성 라멘교는 강합성 거더를 기존 RC 라멘교의 상부구조에 적용한 형식으로, 구조적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14-16) 이들 연구에서 제안한 강합성 라멘교의 거더-교대 접합부는 강재거더를 교대 내부에 매립하는 시공상세를 갖는데, 이러한 거더-교대 접합부는 시공상세가 다소 복잡하고 강재거더를 매립하는 형태에 따라 강재량이 증가하여 교량건설비용이 증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교대 일체식 교량은 무엇인가? 교대 일체식 교량(integral bridge)은 유지관리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신축이음과 교량받침을 배제한 교량형식으로, 우리나라에 비해 교량 건설 역사가 오래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신축이음이 있는 기존 교량의 대안으로 교대 일체식 교량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1-6) 건설되어 있는 인테그럴브릿지의 거동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거동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7,8)
PIC 거더교가 현장작업이 간결해지는 장점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5와 같이 거더와 교대를 PS 강봉으로 체결하여 일체화시키는 상세를 갖는다. 즉, 거더를 교대 전면에 거치한 이후 교대를 관통하여 배치되는 PS 강봉에 긴장력을 도입함으로써 거더와 교대를 일체화하기 때문에 현장작업이 간결해지는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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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urke, Jr. M. P., "Integral Bridge Design is on the Rise," AISC Modern Steel Construction, Vol. 30, No. 4, 1990, pp. 9-11. 

  2. Burke, Jr. M. P., "Bridge Deck Joints, In: NCHRP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No 14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88. 

  3. Wolde-Tinsae, A. M., Klinger, J. E., and Mullangi, R., "Bridge Deck Joint Rehabilitation or Retrofitting, Final Repor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aryland University, College Park, MD, USA, 1988, 284 pp. 

  4. Steiger, D. J., "Jointless Bridges Provide Fuel for Controversy," Roads and Bridges, Vol. 31, No. 11, 1993, pp. 48-54. 

  5. Burke, Jr. M. P., "Integral Bridg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7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90, pp. 53-61. 

  6. Soltani, A. A. and Kukreti, A. R., "Performance Evaluation of Integral Abutment Bridg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37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USA, 1992, pp. 17-25. 

  7. Kim, W. and Laman, J. A., "Numerical Analysis Method for Long-Term Behavior of Integral Abutment Bridg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Issue 8, 2010, pp. 2247-2257. 

  8. Kim, W. and Laman, J. A., "Integral Abutment Bridge Response under Thermal Loading,"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Issue 6, 2010, pp. 1495-1508. 

  9. ACI Committee 349, Code Requirements for Nuclear Safety Related Structures (ACI 349-01), Appendix B-Steel Embedments, ACI, 2001, pp. 81-88. 

  10. 김상효, 윤지현, 안진희, 이상우, "일체식 교대 교량의 파일-교대 연결부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9권, 6A호, 2009, pp. 651-659. 

  11. 안진희, 윤지현, 김상효, 김준환, "PSC 일체식 교대 교량 의 거동특성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30권, 4A호, 2010, pp. 361-373. 

  12. 김상효, 윤지현, 최우진, 김준환, 안진희, "일체식 교대 강교량의 거더-교대 연결부 상세의 거동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23권, 1호, 2011, pp. 61-72. 

  13. 김우석,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 일체식 교량의 교대 거동 해석과 예측,"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3권, 5호, 2011, pp. 667-674. 

  14. 정원석 등, "수직방향 긴장력을 도입한 합성 라멘교량의 거동 분석," 대한토목학회 2009년도 정기 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 95-98. 

  15. 옥동민, 신형식, "강합성 라멘교의 구조적 거동에 대한 해석적 연구," 박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0, 33 pp. 

  16. 최훈 등, "강합성 라멘교에 사용되는 강합성보의 가설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1, pp. 17-18. 

  17. 이상윤,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신형식 인테그럴 브릿지의 소개: PIC 거더교," 한국강구조학회지, 23권, 3호, 2011, pp. 16-21. 

  18. 안영수, 오민호, 정지승, 이상윤, "PS강봉으로 일체화된 강합성 라멘교의 거더-교대 접합부에 대한 피로 성능 평가,"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4권, 3호, 2012, pp. 253-263. 

  19. 한국도로교통협회, 국토해양부 제정 도로교설계기준, 2010, pp. 4-9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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